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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퍼컷과 하이킥 - 정치인에게 배우는 마케팅 전략
심우진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8월
평점 :
마케팅 전략으로 본 정치인
책을 선택한 이유
정치는 다수의 지지를 얻은 정치인들이
나라를 다스리는 행위를 말한다.
정치의 핵심은 사람들의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 내는 것이며, 물건을 파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마케팅 이론을 통해 정치인 행동의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어퍼컷과 하이킥"을
선택하였다.
"어퍼컷과 하이킥"은
1장 류호정 스타트업이라면 류호정처럼
STP 전략, VRIO 분석, 기억, 인지도와 호감도
2장 김현미 집값 상승이 내 탓이라고?
귀인이론
3장 허경영 충동구매로 지갑을 열어라
관여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충동구매 유형과 전략
4장 박근혜 탁월한 마케터가 불량품을 히트시켰을 때
컬러마케팅, 4P, 기대 불일치 이론, 구매 후 부조화, 소비자의 불평 행동
5장 김부겸과 이정현 지역 감정을 이겨낸 거인들
문화의 구성 요소와 성격
6장 문재인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라
제품 Mix 전략, 상표 충성도
7장 윤석열 어퍼컷과 하이킥
카노의 품질 속성 모형, 1등 마케팅
8장 이재명 이익은 강조하고 손실은 숨겨라
프로스펙트 이론, 성장 전략
9장 정의당 과점 시장에서 나만의 영역을
경쟁 지위별 전략, 본원적 전략
10장 조선일보 리더들의 생각
준거집단
11장 김대중 편견을 극복하고 대통령까지
선택적 지각과 오해, 소비자의 태도 변화 이론
12장 이인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제품의 수명주기 이론
13장 안철수 또 철수냐 안철수냐 그것이 문제로다
사업 철수 전략
14장 노태우 경제 영토, 북방으로 진군하다
해외시장 진출 전략
15장 노무현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의 힘
스토리텔링, 구전 마케팅
16장 이명박 현재의 나와 되고 싶은 나 사이에서
자아 개념과 종류
17장 안희정 공든 탑은 한 순간에 무너진다
사회책임경영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류호정 스타트업이라면 류호정처럼
STP 전략, VRIO 분석, 기억, 인지도와 호감도 에서는
류호정은 민주노총 선전홍보부장 이었다.
정의당 비례대표 1번 선정과 초선의원으로
효과적으로 언론에 노출된 것은 유능한
마케터의 역량이 크게 작용했다.
류호정의 행적, 노출 전략, 실행 방법은
전형적인 마케팅 정석을 따르고 있다.
지지자 세분화, 지지자 선정, 차별화,
타깃 커뮤니케이션,
선택과 집중으로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STP 전략, 진보정당 이미지와 여성이라는
자신만의 장점을 활용한 성적 소구 전략으로
대중 노출에 성공한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2장 김현미 집값 상승이 내 탓이라고?
귀인이론 에서는
김현미는 호감도에 불구하고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국민들에게 각인된다.
주택 정책의 연속된 실패와 계속된 실언으로
신뢰를 잃는다.
책임 원인을 귀인이론 측면에서 생각해 본다.
브랜드 이미지 추락은 기업에 큰 손해를 입힌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최소화하는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허경영 충동구매로 지갑을 열어라
관여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 충동구매 유형과 전략 에서는
허경영은 저관여 유권자 타깃팅, 독특하고 선명한
공약으로 선거에 출마한다.
노출 전략, 바이럴 마케팅, 녹음 음성 전화 등
선도적 선거 캠페인을 시도했다.
직접적이고 구체적 선거 메시지 제시,
인지도를 활용해 강연업을 성장시킨다.
얕은 수준의 소비자 인지 형성 필요성,
관여도, 충동구매 측면을 살펴본다.
4장 박근혜 탁월한 마케터가 불량품을 히트시켰을 때
컬러마케팅, 4P, 기대 불일치 이론, 구매 후 부조화, 소비자의 불평 행동 에서는
박근혜는 신규 지지층 확보를 위해
무상 보육, 창조 경제, 문화 융성 등의
혁신적 공약을 내세웠고,
여성인 자신의 이점을 살려
새누리당을 붉은색 마케팅으로
차별화하여 외연을 확장한다.
IMF 사태와 정치 스캔들로 망해가는 당을
쇄신하고, 위기의 순간마다 지지층 결집으로
돌파에 성공했다.
대통령 재임 중에도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던 박근혜는
태블릿 발견과 국정농단 사태로
일순간에 몰락한다.
4P 전략, 기대 불일치 이론으로
박근혜는 대통령의 본질적 역량을
보여주지 못했으며,
국정농단사태에도 박근혜를 지지하는
계층들은 정신승리 하고 있다고 말한다.
5장 김부겸과 이정현 지역 감정을 이겨낸 거인들
문화의 구성 요소와 성격 에서는
김부겸은 수도권을 떠나 새누리당의 기반인
대구로 지역구를 옮긴다.
수차례 낙선하지만 사활을 걸고 지역구를 관리하며
당선에 성공한다.
이정현은 성실과 우직함으로 당에서 인정받는다.
당선 가능성이 적은 호남 출마로 참패한다.
역대 최초 호남지역 2선 새누리당 의원이 되고
당 대표까지 되었다.
제품, 서비스 판매에 지역이나 계층의
문화가 미치는 영향, 오랜 기간 고객의
사랑을 받기 위한 문화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6장 문재인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라
제품 Mix 전략, 상표 충성도 에서는
2016년 예상을 깬 민주당의 총선 승리는
박근혜 탄핵으로 연결된다.
새로운 인재 영입은 차별화를 주면서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신제품을 선보였을 때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 시켜야 성공할 수 있다.
진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시장 확장을 위한
제품 Mix 전략, 상표 충성도에 대해
생각해 본다.
7장 윤석열 어퍼컷과 하이킥
카노의 품질 속성 모형, 1등 마케팅 에서는
윤석열 후보의 실언과 행동에 대한 논란은
지지율을 떨어뜨린다.
비호감도에 지지율이 변동하는 박빙에서,
어퍼컷 세레머니로 위기를 돌파한다.
키노 모형, 소비자의 품질에 대한 기대,
업계 1위 기업의 영향력을 생각해본다.
8장 이재명 이익은 강조하고 손실은 숨겨라
프로스펙트 이론, 성장 전략 에서는
포퓰리즘이 강한 대선 공약은
수혜계층에게는 엄청난 지지를,
비용을 부담하는 사람들과
수혜 대상이 아닌 사람들의
비호감도를 증가시킨다.
2030 여성을 지지층으로 결집시킨
민주당의 대선 전략을 살펴본다.
프로스펙트 이론을 통한 고객 설득,
앤소프의 시장 매트릭스를 통한
신시장 개척에 대해 설명한다.
9장 정의당 과점 시장에서 나만의 영역을
경쟁 지위별 전략, 본원적 전략 에서는
정의당은 양대 정당 정책 틈새를 파고들어
소수자에게 공고한 지지기반을 갖는다.
선택과 전략을 통해 성장한다.
선도자, 도전자, 추종자의 차이,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전략을 통한
성장전략을 검토해 본다.
10장 조선일보 리더들의 생각
준거집단 에서는
조선일보는 1등 언론사로 의제 설정 능력을
갖는다. 파워 엘리트 들에게 준거집단이
되면서 다양한 영향력을 미친다.
준거집단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11장 김대중 편견을 극복하고 대통령까지
선택적 지각과 오해, 소비자의 태도 변화 이론 에서는
김대중을 공산주의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IMF와 김영삼의 자녀 비리로 인해
국민 여론이 바뀌며 김대중은 대통령이 된다.
선택적 지각으로 인한 오해,
소비자 태도 변화 이론을 살펴본다.
12장 이인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제품의 수명주기 이론 에서는
이인제는 화려한 데뷔, 빠른 성장을 거쳐
정상급 정치인의 자리를 오래 유지했다.
제품 수명주기는 상품마다 다르다.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따른
경영 전략을 생각해 본다.
13장 안철수 또 철수냐 안철수냐 그것이 문제로다
사업 철수 전략 에서는
안철수는 정치 입문 전 높은 인지도와 호감도를
구축했으나, 연이은 출마 포기로 신선함을 잃었다.
철수는 난이도가 높은 전략이며, 강점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이다.
단종과 철수를 서두르거나, 철수할 타이밍을
놓치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계획적 진부화에 대해 알아본다.
14장 노태우 경제 영토, 북방으로 진군하다
해외시장 진출 전략 에서는
노태우는 냉전 종식의 시대 흐름을 놓치지 않고,
북방외교를 통해 세계화 전략의 기초를 놓는다.
가발부터 시작된 한국의 수출 역사를 살펴보며,
기업의 해외 진출 유형을 살펴본다.
15장 노무현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의 힘
스토리텔링, 구전 마케팅 에서는
이야기는 인간의 본능이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당기는 스토리의
힘은 강하다.
노무현은 이전 대통령에 비할 수 없이
초라한 경력을 가졌으나, 인생 스토리를
노사모와 인터넷을 통해 알린다.
체험단 모집으로 구전 마케팅으로 성공한
딤채의 사례를 소개한다.
16장 이명박 현재의 나와 되고 싶은 나 사이에서
자아 개념과 종류 에서는
역대 한국 대통령은 아버지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노무현은 권위주의 타파를 주장하며 이미지를 무너뜨린다.
이명박은 가난한 어린 시절을 이겨내고
산업화 주역으로 성공 신화를 쓴다.
한국인들은 이명박을 이상적 자아로 보고
자신도 성취하기를 희망한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구매하는 자아 개념 이론,
성공한 브랜드의 팬덤 문화를 말한다.
17장 안희정 공든 탑은 한 순간에 무너진다
사회책임경영 에서는
안희정은 운동권 지하조직의 대부였고,
참여정부 수립에 공을 세웠지만 성폭행
사건으로 범죄자가 되었다.
젊은 직원의 욕설과 갑질로 불매운동으로
큰 타격을 입은 사건을 통해
CSR 경영의 중요성을 말한다.
"어퍼컷과 하이킥"은
18인 정치가의 특징을 마케팅 관점에서 살펴본다.
정치는 이미지를 통해 대중의 표를 얻는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마케팅과 본질적으로 유사하다.
정치인의 이미지를 대중에게 구축하고
유권자를 자기 편으로 만들기 위해
핵심 메시지를 전파하는데
어떤 마케팅 이론이 사용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은 흥미롭다.
정치인의 논란이 되는 발언과 행동 중에는
교묘하게 계산된 고도의 전략이 숨겨졌다는
것도 재미있다.
정치적 사건을 통해 기업 중심 마케팅 이론을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는 시도라고 생각한다.
정치인의 마케팅 능력과 정치인의 능력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도 유권자들이
명심해야 할 것 같다.
청년정신 과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에서
"어퍼컷과 하이킥"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