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3 - 건축, 인테리어, 기계 실무 도면의 기본기를 꽉 잡아라!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심미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토캐드를 배워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CAD는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와 도면 작성을 말한다.


오토캐드는 대표적 CAD 소프트웨어다.



오토캐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3"을


선택하였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3"은



PART 01. 제도의 이해와 AutoCAD 2023 살펴보기


PART 02. 도면 작업을 위한 기본기 익히기


PART 03. 섬세한 도면 작업을 위한 다양한 2D 편집 명령


PART 04. 도면을 멋지게 꾸며주는 다양한 명령


PART 05. 정확한 치수 표기를 위한 Dimension


PART 06. 효율적인 도면 작업을 위한 기능 알아보기


PART 07. AutoCAD로 3D 도면 작업하기


PART 08. 3D 모델링을 위한 Surface와 Solid


PART 09. 도면 작업의 마무리, Plot 출력


으로 구성되었다.




PART 01. 제도의 이해와 AutoCAD 2023 살펴보기 은


CHAPTER 01. 제도의 시작


CHAPTER 02. 도면 작업을 위한 AutoCAD 2023 으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제도의 시작 의


SECTION 01. 제도의 개념과 규격 에서는


제도의 개념, 제도의 규격을 설명한다.



SECTION 02. 도면의 크기와 척도 에서는


도면의 크기 와 도면의 척도에 대해 설명한다.



SECTION 03. 선의 종류와 용도, 문자와 치수 에서는


선의 종류와 용도, 문자 쓰기, 치수 기입하기에


대해 설명한다.




CHAPTER 02. 도면 작업을 위한 AutoCAD 2023 의



SECTION 01. AutoCAD란 무엇인가? 에서는


AutoCAD의 사용 목적과 활용 범위


AutoCAD와 다른 프로그램의 호환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SECTION 02. AutoCAD 2023 권장 사양 및 설치 방법 에서는


AutoCAD 2023를 설치하기 위한 컴퓨터 권장 사양,


AutoCAD 2023 사용에 필요한 장비


AutoCAD 2023 무료 체험판 설치하기


AutoCAD 2023 실행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3. AutoCAD 2023 사용자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에서는



작업 화면 인터페이스 각 부분의 기능을


살펴본다.



SECTION 04. AutoCAD 2023에서 명령하기 에서는


명령어 입력, 명령 실행 방법을 설명한다.




SECTION 05. 더욱 편리해진 AutoCAD 2023 특징 에서는


AutoCAD 2023의 주요 기능 과 


작업에 도움이 되는 AutoCAD의 최신 기능을


소개한다.





PART 02. 도면 작업을 위한 기본기 익히기 는



CHAPTER 01. 2D 도면 작업을 위한 기본 명령


CHAPTER 02. 2D 도면 작업의 기본 이해하기


CHAPTER 03. 2D 도면 작업을 위한 원과 호 그리기


CHAPTER 04. 객체 스냅으로 편리하게 객체 선택하기


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2D 도면 작업을 위한 기본 명령 의




SECTION 01. 새 도면 만들기, 불러오기, 저장하기 에서는


새 도면 만들기, 도면 불러오기,


도면 저장하기 기능을 설명한다.





CHAPTER 02. 2D 도면 작업의 기본 이해하기 의




SECTION 01. 좌표계 이해하기 에서는


절대좌표, 상대좌표, 극좌표 에 대해


설명한다.




SECTION 02. 좌표계로 선 그리기 에서는



절대좌표로 사각형 그리기


상대좌표로 사각형 그리기


극좌표로 사각형 그리기


마우스를 움직여 사각형 그리기를


실습해 본다.





SECTION 03. 명령을 취소하는 Undo, 명령을 되돌리는 Redo 에서는


Undo 명령으로 명령 취소하기,


Redo 명령으로 취소한 명령 되돌리기를


설명한다.


 


SECTION 04. 지우는 Erase 에서는


Erase 명령으로 객체 일부분 지우기,


Erase 명령으로 객체 전체를 한번에 지우기를


설명한다.




SECTION 05. 도면 작업의 범위를 지정하는 Limits 에서는


Limits 명령으로 도면을 그릴 영역 지정하기,


Limits On/Off 설정하기를 설명한다.




CHAPTER 03. 2D 도면 작업을 위한 원과 호 그리기 는



SECTION 01. 원을 그리는 Circle


SECTION 02. 활처럼 휘어진 호를 그리는 Arc


로 구성되었다.





SECTION 01. 원을 그리는 Circle 에서는


반지름과 지름을 입력하여 원 그리기,


3P 옵션으로 세 점을 지나는 원 그리기,


2P 옵션으로 두 점을 지름으로 하는 원 그리기,


Ttr 옵션으로 접선과 반지름을 이용한 원 그리기를


실습해 본다.




SECTION 02. 활처럼 휘어진 호를 그리는 Arc 에서는


3P 옵션으로 세 개의 점을 지정하여 호 그리기,


시작점, 끝점, 반지름을 이용하는 S, E, R 옵션으로 호 그리기를


실습해 본다.




CHAPTER 04. 객체 스냅으로 편리하게 객체 선택하기 는


SECTION 01. 객체 선택하기


SECTION 02. 원하는 점을 정밀하게 지정하는 객체 스냅


으로 구성되었다.




SECTION 01. 객체 선택하기 에서는


도면 상황에 맞는 다양한 옵션,


미리 보기 효과 변경하기,


그립의 크기와 색상 변경하기,


Pick Box로 객체를 하나씩 선택하기,


Window 옵션으로 한번에 여러 객체 선택하기,


Crossing 옵션으로 한번에 여러 객체 선택하기,


Remove 옵션으로 객체의 선택 해제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원하는 점을 정밀하게 지정하는 객체 스냅 에서는


객체 스냅, 끝점을 지정하는 Endpoin,


중간점을 지정하는 Midpoint,


중심점을 지정하는 Center,


기하학적 중심을 지정하는 Geometric Center,


점을 지정하는 Node,


사분점을 지정하는 Quadrant,


교차점을 지정하는 Intersection,


연장선을 지정하는 Extension,


삽입점을 지정하는 Insertion,


직교점을 지정하는 Perpendicular,


접점을 지정하는 Tangent,


가장 가까운 지점을 지정하는 Nearest,


가상 교차점을 지정하는 Apparent Intersection,


평행선을 그리는 Parallel 을 설명한다.





CHAPTER 05. 다양한 화면 조절 명령 익히기 는



SECTION 01. 작업 화면을 알맞게 조절하는 Zoom


SECTION 02.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도면을 당겨오는 Pan


로 구성되었다.




SECTION 01. 작업 화면을 알맞게 조절하는 Zoom 에서는


전체를 보여주는 Extents,


확대 영역을 지정하는 Window,


직전 단계 배율로 보여주는 Previous,


그 밖의 Zoom 옵션 을 설명한다.




SECTION 02.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도면을 당겨오는 Pan 에서는


Pan 명령으로 화면 이동하기,


마우스 휠로 Pan 명령 실행하기,


섬세한 도면 작업을 위한 다양한 2D 편집 명령을


설명한다.






PART 03. 섬세한 도면 작업을 위한 다양한 2D 편집 명령 는



CHAPTER 01. 객체의 이동, 복사, 크기 조절


CHAPTER 02. 복잡한 도면을 빠르게 그리고 수정하기


CHAPTER 03. 객체를 연장하고 늘이거나 줄이기


CHAPTER 04. 객체를 회전하는 Rotate, 반사하는 Mirror


CHAPTER 05. 각진 객체를 정리하기


CHAPTER 06. 다양하게 그리고 일정하게 배열하기


CHAPTER 07. 여러 개의 선을 하나로 그리기


CHAPTER 08. 다양한 선 그리기와 유용한 편집 명령 살펴보기


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객체의 이동, 복사, 크기 조절 의



SECTION 01. 원하는 좌표로 객체를 옮기는 Move 에서는


객체 스냅 이용하여 이동하기,


좌표 입력하여 이동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똑같은 모양을 그려주는 Copy 에서는


같은 기준점을 이용해 연속 복사하기,


좌표 입력하여 복사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3. 적절한 크기로 조절하는 Scale 에서는


Scale 명령으로 객체 축소하기,


Scale 명령으로 객체 확대하기,


Scale명령의 참조 옵션으로 소수점 단위까지


정확하게 배율 맞추기를 설명한다.




CHAPTER 02. 복잡한 도면을 빠르게 그리고 수정하기 의



SECTION 01. 일정한 간격을 띄워 복사하는 Offset 에서는


Offset 명령으로 간격 띄워 복사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필요 없는 부분을 자르는 Trim 에서는


Trim 명령으로 계단선 정리하기,


경계선을 지정하지 않고 Trim 명령으로 창문틀 정리하기,


Fence 옵션으로 여러 개의 선을 한번에 잘라내기를


설명한다.




CHAPTER 03. 객체를 연장하고 늘이거나 줄이기 의



SECTION 01. 객체를 경계선까지 연결하는 Extend 에서는


Extend 명령으로 계단선 연장하기,


Fence 옵션으로 여러 개의 선을 연장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객체를 늘이고 줄이는 Stretch 에서는



Crossing 선택 방법으로 객체 늘이고 줄이기를


설명한다.




CHAPTER 04. 객체를 회전하는 Rotate, 반사하는 Mirror 는



SECTION 01. 방향에 맞춰 회전하는 Rotate


SECTION 02. 거울처럼 반사하는 Mirror 로


구성되었다.





SECTION 01. 방향에 맞춰 회전하는 Rotate 에서는


Rotate 명령으로 반시계,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기,


객체를 회전하면서 복사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거울처럼 반사하는 Mirror 에서는


Mirror 명령으로 원본 객체 복사하기를


설명한다.




CHAPTER 05. 각진 객체를 정리하기 의



SECTION 01. 모서리를 둥글게 만드는 Fillet 에서는


Fillet 명령으로 각진 모서리 둥글게 만들기


Fillet 명령으로 폴리선의 모깎기를


실습해 본다.




SECTION 02. 모서리를 반듯하게 만드는 Chamfer 에서는


Chamfer 명령으로 사각형 모서리 모따기,


Polyline 옵션으로 모따기를 실습해본다.





CHAPTER 06. 다양하게 그리고 일정하게 배열하기 의




SECTION 01. 직사각형을 그리는 Rectangle 에서는



상대좌표로 직사각형을 한번에 그리기,


Chamfer 옵션으로 모서리가 깎인 직사각형 그리기,


Fillet 옵션으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그리기를


실습해 본다.





SECTION 02. 다각형, 타원형, 다중점 그리기 - Polygon, Ellipse, Point 에서는


Polygon 명령으로 다각형 그리기,


Ellipse 명령으로 타원 그리기,


Point 명령으로 점찍기를 설명한다.




SECTION 03. 일정한 간격으로 정렬하는 Array 에서는


Rectangular Array 옵션으로 직사각형 배열하기,


Polar Array 옵션으로 원형 배열하기를


설명한다.





CHAPTER 07. 여러 개의 선을 하나로 그리기 는


SECTION 01. 모든 선을 하나로 묶는 Pline


SECTION 02. 객체를 분해, 연결, 묶기 - Explode, Pedit, Group


로 구성되었다.




SECTION 01. 모든 선을 하나로 묶는 Pline 에서는



Pline 명령으로 여러 가지 객체 그리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객체를 분해, 연결, 묶기 - Explode, Pedit, Group 에서는



Explode 명령으로 폴리선 분해하기,


Pedit 명령으로 선 객체 다시 연결하기,


Group 명령으로 객체를 그룹으로 묶기를


설명한다.





CHAPTER 08. 다양한 선 그리기와 유용한 편집 명령 살펴보기 는


SECTION 01. 자유 곡선, 광선, 구성선, 여러 줄, 나선 그리기 – Spline, Ray, Xline, Mline, Helix


SECTION 02. 정렬, 길이 조정, 끊기 - Align, Lengthen, Break


로 구성되었다.




SECTION 01. 자유 곡선, 광선, 구성선, 여러 줄, 나선 그리기 – Spline, Ray, Xline, Mline, Helix 에서는


Spline 명령으로 자유 곡선 그리기,


Ray 명령으로 광선 그리기,


Xline 명령으로 구성선 그리기,


Mline 명령으로 여러 줄 그리기,


Helix 명령으로 나선 그리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정렬, 길이 조정, 끊기 - Align, Lengthen, Break 에서는



Align 명령으로 객체 정렬하기,


Lengthen 명령으로 객체 길이 늘이기,


Break 명령으로 객체 분리하기를 설명한다.






PART 04. 도면을 멋지게 꾸며주는 다양한 명령 은



CHAPTER 01. 문자 입력과 편집 및 표 그리기


CHAPTER 02. 패턴과 그라데이션 표현하기


CHAPTER 03. 도면층으로 복잡한 도면 객체를 나눠서 관리하기


CHAPTER 04. 용도에 따른 선 설정하기



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문자 입력과 편집 및 표 그리기 의



SECTION 01. 문자를 입력하는 Dtext 에서는


Dtext 명령으로 단일 행 문자 입력하기,


Mtext 명령으로 여러 줄 문자 입력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오류 문자를 수정하는 DDedit 에서는


DDedit 명령으로 문자 수정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3. 표를 그려주는 Table 에서는


Table 명령으로 표 그리기를 설명한다.





CHAPTER 02. 패턴과 그라데이션 표현하기 의



SECTION 01. 같은 모양을 연속해서 그리는 Hatch 에서는


Pick Point를 사용하여 해치 그리기,


객체 선택 옵션으로 해치 그리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색감의 변화를 표현하는 Gradient 에서는


Gradient 명령으로 물든 듯한 색상 입히기를


설명한다.





CHAPTER 03. 도면층으로 복잡한 도면 객체를 나눠서 관리하기 의



SECTION 01. 도면 구성 요소를 구분하는 도면층 에서는


도면층, 도면층 활용 방법,


도면 객체에 속성 부여하기,


켜기/끄기, 잠금/잠금 해제, 동결/동결 해제 등


도면층 기능을 설명한다.





CHAPTER 04. 용도에 따른 선 설정하기 의



SECTION 01. 선의 모양, 굵기, 색상 변경하기 에서는


선 모양, 선 굵기(선가중치), 선 색상 변경을


설명한다.




CHAPTER 05. 선 간격과 문자 스타일 조정하기 의



SECTION 01. 선 축척을 조절하는 Ltscale 에서는


Ltscale 명령으로 건축 벽체의 중심선 표현 방법을


설명한다.




SECTION 02. 문자 유형과 글꼴을 지정하는 Style 에서는


Style 명령으로 새로운 문자 스타일 만들기,


문자 글꼴 변경하기를 설명한다.






PART 05. 정확한 치수 표기를 위한 Dimension 는


CHAPTER 01. Dimension 명령으로 다양하게 치수 입력하기


CHAPTER 02. 치수 스타일 지정하기


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Dimension 명령으로 다양하게 치수 입력하기 의



SECTION 01. 치수의 구성 요소 에서는


치수의 구성 요소, 치수 도구 팔레트를 이용한 


치수 기입 방법을 설명한다.




SECTION 02. 상황에 맞는 치수 입력하기 에서는


DimLinear 명령으로 기본 스타일 치수 입력,


DimAligned 명령으로 사선 치수 입력하기,


DimAngular 명령으로 각도 입력하기,


DimArc 명령으로 호 길이 입력하기,


DimRadius 명령으로 반지름 입력하기,


DimDiameter 명령으로 지름 입력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3. 한 지점을 기준으로 연속 치수 입력하기 에서는


DimBaseline 명령으로 연속 치수 입력하기,


DimContinue 명령으로 연속 치수 입력하기,


Mleader 명령으로 지시선 입력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4. 그 밖의 다양한 치수 입력 방법 에서는


DimOrdinate 명령으로 세로 좌표 입력하기,


DimJogged 명령으로 꺾기 치수 입력하기,


QDim 명령으로 여러 치수를 한번에 입력하기를


설명한다.





CHAPTER 02. 치수 스타일 지정하기 의



SECTION 01. 도면을 빛내는 치수 스타일 에서는


[치수 스타일 관리자] 대화상자를 통한


치수 스타일 지정방법을 설명한다.





PART 06. 효율적인 도면 작업을 위한 기능 알아보기 는


CHAPTER 01. 객체를 반복해서 사용하기


CHAPTER 02. 도면을 정리하고 세부 정보를 확인하기


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객체를 반복해서 사용하기 의



SECTION 01. 반복 사용 요소를 관리하는 Block과 WBlock 에서는


블록의 개념, 


Block 명령으로 블록 만들고 저장하기,


WBlock 명령으로 블록 만들고 저장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저장된 블록을 가져오는 Insert 에서는


Insert Block 명령으로 블록 삽입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3. 외부 요소를 가져오는 Xref와 Image Reference 에서는


Xref 명령으로 도면 객체 불러오기,


ImageAttach 명령으로 외부 이미지 불러오기를


설명한다.




CHAPTER 02. 도면을 정리하고 세부 정보를 확인하기 의



SECTION 01. 작업 화면을 정리하는 Regen과 Viewres 에서는



Regen 명령으로 각진 원이나 곡선 다듬기,


Viewres 명령으로 곡선과 원을 매끄럽게 표현하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도면 객체의 정보를 알려주는 List와 Dist 에서는



List 명령으로 객체 정보 알아보기,


Dist 명령으로 객체 사이의 거리 알아보기를


설명한다.




SECTION 03. 실무 작업에서 요긴한 Area, Calculator, Purge 에서는


Area 명령으로 건축 도면 면적 계산하기,


Calculator 명령으로 빠르게 계산하기,


Purge 명령으로 쓸모없는 용량 줄이기를


설명한다.





PART 07. AutoCAD로 3D 도면 작업하기 는


CHAPTER 01. 좌표와 관측점


CHAPTER 02. 2D 객체에 두께를 주고 3D 화면으로 확인하기


CHAPTER 03. 3D 도면 작업을 위한 UCS


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좌표와 관측점 의



SECTION 01. 3D 좌표계의 개념 이해하기 에서는


3D의 개념, 


2D 좌표와 3D 좌표의 차이를 설명한다.




SECTION 02. 동서남북 사방을 관측하는 Vpoint 에서는


Vpoint 명령으로 관측점 변경하기,


View Cube를 사용한 관측점 변경하기,


Orbit 명령으로 관측점 변경하기,


Viewports 명령으로 여러 관측점을 한 화면에서 보기를


설명한다.




CHAPTER 02. 2D 객체에 두께를 주고 3D 화면으로 확인하기 의



SECTION 01. 고도와 두께를 지정하는 Change 에서는


Change 명령으로 가구 입체도 만들기를 설명한다.




SECTION 02. 은선을 숨기는 Hide, 음영을 나타내는 Shade 에서는


Hide 명령으로 은선 숨기기,


Shade 명령으로 음영 처리하기를 설명한다.




CHAPTER 03. 3D 도면 작업을 위한 UCS 의



SECTION 01. WCS 좌표와 UCS 좌표 에서는


WCS 좌표, UCS 좌표,


WCS 좌표와 UCS 좌표 적용에 대해 설명한다.





PART 08. 3D 모델링을 위한 Surface와 Solid 는


CHAPTER 01. 3D 면을 만드는 Surface


CHAPTER 02. 3D 입체 모델링 이미지 만들기


로 구성되었다.




CHAPTER 01. 3D 면을 만드는 Surface 의



SECTION 01. 특성에 맞는 Surface 표현하기 에서는


Rulesurf 명령으로 면 만들기,


Tabsurf 명령으로 면 만들기,


Revsurf 명령으로 회전 메쉬 만들기,


Edgesurf 명령으로 모서리를 면으로 바꾸기를


설명한다.




CHAPTER 02. 3D 입체 모델링 이미지 만들기 의



SECTION 01. 벽체를 원하는 모양으로 올리는 Extrude 에서는


폴리선 객체에 Extrude 명령 적용에 대해 설명한다.




SECTION 02. 객체를 합치는 Union, 객체를 분리하는 Subtract 에서는


Solid 객체를 Union 명령으로 합치기,


Solid 객체를 Subtract 명령으로 분리하기를


설명한다.





PART 09. 도면 작업의 마무리, Plot 출력 은



CHAPTER 01. 축척에 맞게 출력하는 Plot


SECTION 01. 축척에 맞게 도면을 출력하는 Plot로


구성되었다.



SECTION 01. 축척에 맞게 도면을 출력하는 Plot 에서는


인테리어 평면도를 Plot 명령으로 출력하기를


실습해 본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3"


핵심명령어 설명, 명령어 입력, 실무예제 실습 


순서로 오토캐드의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Step1 핵심명령 에서


오토캐드 도면 작업에서 

가장 유용하고 자주 사용하는 

핵심명령을 선별해서 학습하고



Step2 명령어 마스터에서


명령행에 명령어를 입력하면서


명령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Step3 실무활용 에서


현장 밀착형 도면 학습을 통해


업무효율향상과 실무 노하우를 익히도록 하였다.




Chapter 에서는 배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설명한다.


학습목표에서는 Chapter에서 배울 대략적 내용을 소개한다.


실무 예제 미리 보기 에서는 작성할 예제 도면을 미리 보여준다.



Sectoion 에서는 명령이나 옵션 등 학습할 내용을 간략하게 


안내한다.


옵션 풀이에서는 명령의 다양한 옵션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한다.


 

​명령 행 한눈에 보기에서는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명령 행의 서브 메뉴를 설명한다.


바로 통하는 Tip 팁에서  예제 실습 중 헷갈리기 쉬운


부분을 정리해주고 있다.


쉽고 빠른 실무 Note에서는 오토캐드를 다루는데 


필요한 사항과 실무 노하우를 알려준다.


회사통 실무확인 에서는 회사에서 바로 쓸수 있는


다양한 실습 예제를 제공하여, 오토캐드 실무


노하우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책에 사용된 파일은 한빛출판네트워크 홈페이지


(www.hanbit.co.kr )에서 다운로드받을 수있는 것도


매력적이다.




한빛미디어 와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에서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오토캐드 AutoCAD 2023"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