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변화와 ESG경영
지용빈.서영욱.박지연 지음 / 크레파스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SG 변화를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ESG는 지구온난화에 대한 환경 위기감을 기반으로


사회문제, 기업 지배구조까지 변화 시키려는


일련의 움직임이다.



ESG가 부각되면서 불확실성이 더욱 커진


기업 경영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소비자 변화와 ESG경영"을 선택하였다.





"소비자 변화와 ESG경영"은


1장 활짝 열린 ESG 시대, 무엇을 준비할까?


2장 ESG경영 시대, 소비자 트렌드의 전환


3장 그들은 어떻게 ESG경영에 성공했을까?


4장 기업, 정부·기관, 소비자를 위한 ESG 기본 수칙 9


로 구성되었다.





1장 활짝 열린 ESG 시대, 무엇을 준비할까? 의



ESG경영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에서는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통해


기업성과와 관련된 주요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영향을 측정한다.



ESG는 기업 가치와 이미지 판단 기준으로 부상하나


지나친 ESG는 기업에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이해관계자 이익을 기업 경영에


반영하라는 ESG 요구와 수익창출을 동시에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ESG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며,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 블랙록이


ESG 저성과 기업에 대해 투자하지 않겠다고 하며,



엑슨모빌, 나이키, 월드컴 등의 사례를 소개한다.





2장 ESG경영 시대, 소비자 트렌드의 전환 의



7가지 키워드로 본 소비자 트렌드 에서는



MBTI 자기유형화의 유행, 멀티 페르소나의 등장,


공정사회에 대한 세대간 갈등, 비건 과 탄소중립,


건강 관리와 멘탈케어, 사용경험을 과시하는 허세,


구독시장의 발전을 소개한다.



소비자의 ESG 성향을 파악하라 에서는


소비자들의 ESG에 대한 인식,


MZ세대는 정치적 사회적 신념을


소비행위로 적극 표현하고 있다.



ESG와 소비심리의 상관관계,


이해관계자 가치를 통한 심리적 거리 축소,


ESG 와 소비자 심리 문제를 소개한다.




3장 그들은 어떻게 ESG경영에 성공했을까? 에서는


에어버스, 페이팔, 코닝,


SK이노베이션, 네이버, LG그룹,


투굿투고, 바이탈 팜스, 노을 등 기업의


ESG 사례를 소개한다.



4장 기업, 정부·기관, 소비자를 위한 ESG 기본 수칙 9 에서는



기업이 알아야 할 ESG 기본 수칙으로


기업을 망치는 ESG 딜레마, 지속가능성,


ESG 워싱 문제,



정부·기관이 수행해야 할 ESG 기본 수칙으로,


ESG 정보기준 확립, ESG 평가요소 표준화,


대중을 외면한 정책 문제,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ESG 기본 수칙으로


소비자의 저항, 사회공헌에 대한 호응,


ESG라이프 실천을 이야기 한다.




"소비자 변화와 ESG경영"은


ESG 시대 등장과 MZ세대로 상징되는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는 ESG경영 전략을 다루고 있다.



ESG경영 시대에서 기업, 정부·기관, 소비자의


ESG 기본 수칙을 이야기 한다.



ESG는 지속가능성을 표면적으로 주장하나


실제로는 정치적 사회적 이념으로


기업의 경영을 통제하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거세지는 ESG의 흐름과 소비자의 까다로운


눈높이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기업들은 ESG의 거센 압력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잃지 않으면서,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소비자 변화와 ESG경영"을 통해


ESG가 기업의 경영을 해치지 않으면서


건강한 사회와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크레파스북 과 컬처블룸 서평단 에서


"소비자 변화와 ESG경영"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