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
오수향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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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징인을 위한 대화 기술







책을 선택한 이유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 직장인 설문조사


‘직장생활 말하기(회사어) 구사능력’ 에서



‘대화 기술은 업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응답자의 95.6%가 답했다.



대화 능력은 직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주변의 협조를 얻어내는 데 필수적인 능력이다.



직장에서 효과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을 선택하였다.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은



1장 말 잘하는 직원이 일을 잘한다


2장 직장인 대화법, 기본부터 익혀라


3장 동료와 끈끈하게 통하는 대화법


4장 상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5장 부하 직원을 잘 따르게 하는 대화법


6장 갈등과 불화를 날려버리는 대화법


7장 승진과 출세를 위한 셀프 대화법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말 잘하는 직원이 일을 잘한다 에서는



탁월한 업무 성과,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직장 내 경쟁력, 인간 관계를 위해서는 


말하기 능력이 중요하다.



말하기 문제점을 인식하고 고쳐나가면


뛰어난 화술가로 면모할 수 있다고 말한다.




2장 직장인 대화법, 기본부터 익혀라 의



첫인상부터 시작이다: 첫인상에서 실패하면 말짱 도루묵 에서는


첫인상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 중


얼굴표정, 차림새, 말투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인사에서 시작해 인사로 끝내라: 사소해 보이지만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것 에서는



인사 시기, 시선 처리, 인사 종류,


출퇴근 시 인사 등 인사 예절을 소개한다.


 


“죄송합니다”는 만병통치 약: 말에도 관계의 윤활유가 있다 에서는


죄송합니다는 상대방에게 예의를 갖추는 말이다.


부탁, 양해, 실수, 과오를 저질렀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대화의 물꼬를 트는 리액션: 맞장구만 잘 쳐도 처세의 달인이 된다 에서는


고개 끄떡이기, 박수 치기, 감탄하기 등


리액션의 기술에 대해 이야기 한다.




호칭과 높임말은 깍듯하게: 호칭과 높임말에서도 원칙을 지켜라 에서는


호칭과 높임말은 조직 문화의 기초가 된다.


사례를 통해 실수를 알아본다.




격식에 맞게 소개하기: 매끄러운 소개는 좋은 인상을 준다 에서는


소개하는 요령, 악수 예절, 명함 예절을


설명한다.




깍듯한 전화 응대 요령: 직원의 전화 응대 요령을 보면 회사가 보인다 에서는


통화 요령, 말투, 목소리에 대해 이야기 한다.




대화는 핑퐁게임처럼 주고받는 것이다: 대화를 잘하는 것과 말을 잘하는 것은 다르다 에서는


선입견 버리기, 말을 많이 하지 말기, 


공통 관심사를 화제로 삼기,


상대 반응에 신경 쓰기에 대해 말한다.




대화의 기본, 상대의 성향 분석: 상대의 유형을 파악하면 대화에 막힘이 없다 에서는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등


직장인의 성격 유형을 알아본다.


 


3장 동료와 끈끈하게 통하는 대화법 의



동료 유형에 따른 대화법: 신속하게 동료의 유형을 파악하라 에서는


동료 성향에 맞는 대화법을 이야기 한다.


 

격의 없이 자주 대화하라: 격의 없는 대화는 소모적인 게 아니다 에서는


소모적으로 보이는 대화 시간의 소통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원리를 소개한다.



상사 뒷담화 사용법: 상사 뒷담화가 없어지지 않은 이유 에서는


뒷담화의 원인과 신뢰성 상실 문제,


뒷담화 유의점에 대해 말한다.




사적인 비밀을 공유하라: 비밀 공유 대화법이란? 에서는


상대방에게 비밀을 털어 놓으면서 


운명공동체로 느끼게 하는 법을 소개한다.




비방보다 칭찬을 더 많이: 칭찬도 많이 해본 사람이 잘한다 에서는


상대의 장점 찾기, 다양한 칭찬 표현,


공개적 칭찬하기, 꾸준히 칭찬하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호감도를 높여주는 실수 효과: 다음부터는 좀 더듬거리는 게 어떻겠나? 에서는


완벽한 말하기 보다 서툴게 말하는 것이 낫다.


실력 있지만 간혹 사소한 실수를 저지르는


동료에게 호감을 느낌을 이야기 한다.




유머 감각을 길러라: 돈 한 푼 안 들이고 스트레스를 치료해주는 것 에서는


스트레스 해소와 결속력을 높이는 유머.


유머의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동료와 매너 있게 회의하기: 회의가 시간 낭비가 되지 않으려면? 에서는


적절하지 못한 태도는 회의를 시간 낭비로 만든다.


회의 요령에 대해 말한다.



 

4장 상사를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의



상사 유형에 따른 대화법: 내 상사는 어떤 유형일까 에서는


주도형 상사, 사교형 상사, 안정형 상사,


신중형 상사에 대해 이야기 한다.



현명하게 거절하는 요령: 상사의 부탁에 무조건 예스를 해야 할까 에서는


과거와 달리 상사의 요구를 거절하는 경우가 늘어난다.


감정을 해치지 않는 거절 요령을 생각해 본다.




돋보이는 보고 요령: 보고를 잘하면 상사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 에서는


상사로부터 인정받는 순발력 있고


요령있는 구두보고 요령을 말한다.




상사에게 공을 돌려라: 가장 중요한 임무는 상사를 돋보이게 하는 일이다 에서는


상사에게 인정받고 중책을 맡기 위해서는


자신을 부각시키기 보다 상사의 면목을


세워주어야 함을 말한다. 




프레젠테이션은 스티브 잡스처럼: 스티브 잡스를 벤치마킹하라 에서는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노하우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포장하여 몸값을 최고로


올릴 수 있다.




실수했을 때 대처 화법: 실수를 하지 않는 것보다 실수를 대하는 유연한 태도가 중요하다 에서는


잦은 실수도, 실수에 대한 지나친 과민반응도 문제다.


실수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만회하기에 대해 말한다.




인정받는 연봉 협상법 4가지: 연봉 협상에도 방법이 있다 에서는


연봉인상을 요구하는 요령, 연봉 협상을 위해


상사에 신경 쓰기를 말한다.


 


비공식적으로 아이디어 제안할 때: 상사에게 먹히는 아이디어 제안 요령 에서는


회사는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데 신중하다.


회사의 분위기 파악, 부정적 반응에 대비하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승진하려면 컨설턴트처럼 말하라: 컨설턴트형 대화법이란? 에서는


컨설턴트형 인재는 주도적으로 문제를


찾아 해결한다.


컨설턴트 인재의 특징을 잘 표현하는


대화법을 소개한다.




수시로 감사 표시하라: 감사는 아부와 다르다 에서는


상사의 배려에는 감사를 표시해야 한다.



의견 갈등이 생겼을 때도 자신의 한정된


역량에서 보지 못한 부분을 잡아내는


상사에게 감사를 표시해야 한다.




5장 부하 직원을 잘 따르게 하는 대화법 의



부하 직원 유형에 따른 대화법: 신속하게 부하의 유형을 파악하라 에서는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직원과의


대화 요령에 대해 말한다.


 


업무 지시는 요령껏 하라: 유능한 상사치고 업무 지시를 못하는 사람은 없다 에서는


상사는 부하가 업무를 머릿속에 그리도록


업무 지시해야 한다.


업무를 지시하는 요령을 설명한다.




불필요한 간섭, 참견을 삼가라: 지나친 간섭은 역효과를 불러온다 에서는


책임과 자율성을 부여하고 재량을 가져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직원에게 동기부여 되는 말 4가지: 부하에게 힘이 되는 한마디는? 에서는


칭찬, 책임, 인정, 격려의 이야기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을 말한다.




질문하고 질문하라: 티칭형 상사 No, 코칭형 상사 Yes 에서는


질문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통찰을 담는다.


질문의 요령에 대해 말한다.




효과적으로 질책하기: 적절할 때 질책의 채찍을 들어라 에서는


무조건 질책을 피하는 것은 좋지 않다.


효과적 질책 요령, 감정소비가 아닌 


개선책 찾기로 연결되어야 함을 말한다.




지루하지 않게 회의하는 법: 회의 방식을 보면 당신의 리더십을 알 수 있다 에서는


상사의 리더십은 회의를 통해 드러난다.


성공적인 회의 진행 방법을 소개한다.




직원과의 면담을 잘하려면?: 부장님과 고민 상담을 하고 싶습니다 에서는


면담의 프로세스, 효과적 면담을 위한


어기역차, 원무지개 면담 대화법을 소개한다.




언행일치하여 모범을 보여라: 이상적인 직장 상사의 필수 덕목은? 에서는


언행일치는 솔선수범으로 나타난다.


조직 구성원의 충성심과 자발성의 동력을


생각해 본다.




‘나’ 대신 ‘우리’를 주어로 내세워라: 상사와 부하가 벽을 허물고 하나가 되게 만드는 것 에서는


우리 주어 화법을 통해 동료의식을 키우고


조직 구성원의 책임을 배가 시키는 법을


알아본다.


 


6장 갈등과 불화를 날려버리는 대화법 의 



상대 유형별 화해의 멘트: 상대 유형에 맞는 화해의 말투가 있다 에서는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에게 전하는


화해 방법을 소개한다. 




세대 갈등 없애는 대화법: 신입 직원들은 조직 문화를 몰라도 너무 몰라! 에서는


상사와 직원의 가치관은 다르다.


직장 내 세대 차이에 대한 지혜로운


대처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꼰대 상사와의 불화를 해결하려면: 꼰대 상사 때문에 퇴사를 고려한다면? 에서는


꼰대 유형, 갈등을 해결하는 대화법을


이야기 한다.



무례한 동료를 친구로 대하기: 골치 아픈 동료와 잘 지낼 수 있는 방법 에서는


무례하고 골치아픈 동료는 마찰을 일으킨다.


무례한 사람과 잘 지내는 법을 생각해 본다.




화내지 않고 불통 직원 대처하는 법: 역방향 플레이 전략이란? 에서는


상사도 직원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역방향 플레이 전략을 소개한다.




의견 대립 시 효과적인 대화법은?: 의견 대립 해결의 퍼즐을 맞춰라 에서는


정치관과 성격은 의견 대립을 일으킨다.


타협형, 유화형, 고집형, 문제 직시형,


회피형 등 직원의 유형을 살펴본다.




공감을 위해 버려야 할 나쁜 말 습관 5가지: 갈등 해결에 진전이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에서는


공감을 도출하기 위해서 피해야 할 말 습관을


소개한다.




헛소문 내는 동료와는?: 헛소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에서는


헛소문은 조직의 결속력을 떨어뜨린다.


적극적 대처와 허위임을 밝혀야 한다.




갈등 해결에는 ‘레테르 효과’를: 상대를 긍정적으로 규정하라 에서는


원하는 대로 유도하는 레테르 효과를 활용하여


직장 내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7장 승진과 출세를 위한 셀프 대화법 의



거울 앞에서 외쳐라: 떨려서 말을 잘 못할 때에서는


열등감을 잠재워주는 거울 기법을 통해


스피치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다.



목표와 비전을 호언장담하라: 말이 현실이 되는 기적 에서는


떠벌림 효과는 목표와 행동을 공개하는 것이다.


과묵하게 일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함을 말한다.




결심하게 만드는 자기 질문: 질문·행동 효과 자기 질문법이란? 에서는


의지력이 약해 결심을 강화하고 싶을 때


유용한 질문 행동 효과 자기 질문법을 소개한다. 




미래 지향적인 혼자 말투를 가져라: 말투가 사람을 결정한다? 에서는


과거 집착형 인물의 특징, 미래 지향 혼자 말투는


낙관적이고 진취적인 사람으로 만든다.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과 대화하라: 자신과 대화하는 일은 혼잣말과 다르다 에서는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과 대화한다.


성공을 위한 자기 대화 유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인간은 대화로 의사 표현하고 자기를 드러낸다.



효과적인 대화법을 사용한다면


직장 내 상사, 동료, 부하 등과 좋은 관계를


가지면서 직장 생활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은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하는


대화법을 다룬다.



대화법을 통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한다면 직장 생활에서 생존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에서는


상대방의 성격 유형에 따른 효과적 대화법을


안내하며,



직장인 기본 대화 예절, 동료와 친밀하게 지내고,


상사에게 인정받고, 부하 직원이 잘 따르게 하며,


갈등과 불화를 해결할 수 있는 대화 기법을


소개한다.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미래 지향적 사람이 되며


목표와 비전을 달성하게 하여,


승진과 출세를 하도록 만드는 셀프 대화법을


이야기 한다.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을 통해


직장 생활을 위한 효과적 대화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넥서스BIZ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직장인 생존 대화법" 을


증정해 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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