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트 게임 - 세상에 없던 판도를 만든 사람들의 5가지 무한 원칙
사이먼 시넥 지음, 윤혜리 옮김 / 세계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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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책을 선택한 이유



기업은 이상과 현실에서 고민한다.


이상을 쫓아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세상을


바꾸는 기업도 있지만,


많은 기업은 현실에 고전한다.


기업이 나아갈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인피니트 게임"을 선택하였다.






"인피니트 게임"은


1장 유한게임과 무한게임,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가


2장 모든 플레이의 시작점


3장 진짜이유 vs. 가짜이유


4장 새로운 직함의 등장


5장 자본주의 리부트


6장 숫자를 이기는 법


7장 동료들에게 민낯을 드러낼 때


8장 은밀하게 조직을 망치는 생각들


9장 그들은 해군이고 우리는 해적이다


10장 회사를 폭파하라


11장 생각을 밀고 나가는 용기



로 구성되었다.






1장 유한게임과 무한게임,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가 에서는


유한게임은 참여자가 공개되고 규칙도 정해져 있다.


무한게임은 참여자가 공개되지 않고 규칙이 없다.


무한게임의 목적은 게임을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이다.




비즈니스를 무한게임의 시각으로 보면 결승선도 승패도


불분명해진다.



무한게임 사고방식은 사람들이 사고 싶은 물건을 만든다.


돌발 상황 발생을 이해하고 변화를 받아들인다.




미국은 베트남전에서 패한 것이 아니라, 베트남 전쟁을


지속할 의미가 없었기 때문에 게임을 포기한 것이다.


유한게임 사고방식을 따른 많은 기업들이 사라졌다.



무한게임 사고방식을 가지는 리더의 원칙을 소개한다.




2장 모든 플레이의 시작점 에서는



대의명분은 미래 모습에 대한 비전이다.



기업의 사명, 비전, 미션 선언문을


대의명분으로 보기 어려운 이유,



올바른 대의명분의 요건을 살펴보며,


대의명분은 기업의 나침반으로 리더 승계 후에도


경영철학과 기업문화를 이어나갈 수 있음을 말한다.




3장 진짜이유 vs. 가짜이유 에서는



잘못된 대의 명분에 대해 알아본다.


문샷형 프로젯트, 최고가 되는 것,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해 생각해 본다.





4장 새로운 직함의 등장 에서는


CEO의 임무와 책임에 대해 명확한 기준이 없다.



최고 비전책임자 CVO의 미래 지향성과


최고 재무 관리자 CFO와 최고 운영 책임자 COO 의


현실 지향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말한다.




5장 자본주의 리부트 에서는



파괴적 혁신은 기업 평균수명의 단축을 가져왔다.


프리드먼의 주주 우선주의, 애덤 스미스의 기업책임,


소비자 중심 관점에서 보면 현재의 자본주의는


자본주의 오용이라고 주장한다.



월스트리트의 주주자본주의는 기업에 악영향을 끼치지만


경영자들은 월스트리트에 굴복하고 있다.


단기 성과에 집중하는 유한게임식 리더의 문제점,



블랙록 래리 핑크는 공개서한으로 CEO들에게


목적의식의 중요성을 촉구했다.



현재의 유한게임 체제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으며,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는 


기업의 책임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6장 숫자를 이기는 법 에서는



게임에 필요한 의지력과 자원,


무한게임식 리더는 이익보다 직원을 선택하며,


직원의 의지력을 우선시하는 기업이 회복탄력성이


뛰어나다고 주장한다.





7장 동료들에게 민낯을 드러낼 때 에서는


일만 함께하는 팀과 신뢰하는 팀은 다르다.


신뢰하는 팀에서는 약점을 알리고 도움을 청한다.



성과주의 문제점, 신뢰감 조직 문화 형성,


단기 성과와 자원만을 우선시하는 조직문화가


직원들의 심리적 안전과 의지력에 미치는 영향,



성과지향과 조직문화의 문제를 이야기 한다.





8장 은밀하게 조직을 망치는 생각들 에서는



윤리적 퇴색은 비윤리적 행동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자기기만은 스스로를 기만하고 비윤리적 결정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업무 절차가 리더십을 대신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파타고니아의 사례를 소개한다.





9장 그들은 해군이고 우리는 해적이다 에서는


선의의 라이벌은 게임에서 나와 견줄만한 다른


참여자를 말한다.



무한게임 사고방식을 가진 포드가 선의의 라이벌을


대하는 방식, 애플이 새로운 게임 참가자 대응전략,


FBI와 범죄자의 관계, 선의의 경쟁자가 없을 때


세상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를 이야기 한다.




10장 회사를 폭파하라 에서는



근본적 유연성은 대의명분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사업모델이나 전략을 변경하는 것이다.



기업이 무너지는 이유는 근본적 유연성을 리더가


결단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디즈니, 애플, 코닥의 사례를 통해 근본적 유연성을 살펴본다.



 

11장 생각을 밀고 나가는 용기 에서는



무한게임 사고방식에서 바라본 선구자적 용기는


세상을 인식하는 시각을 바꾸는 것이다.


무한게임식 사고방식으로 바꾸는 법, 


유한게임과 무한게임의 갈림길에 설 때


리더의 선구자적 용기가 필요함을 이야기 한다.





"인피니트 게임"은


월스트리트 단기 실적 중심 평가가 기업가치를 망치며


주주 자본주의가 자본주의 남용이라고 비판한다.



현재의 유한게임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대의명분, 신뢰하는 팀, 선의의 라이벌,


근본적 유연성, 선구자적 용기를 통해


무한게임 사고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시대변화로 많은 조직들이 나아갈 방향성을


잃어버리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 비즈니스 관점을 바꾸고 


자원의 우선순위를 조정하면서


새로운 사업 모델과, 기술을 개발하고 회복 탄력성을


키워야 살아남을 수 있다.



"인피니트 게임"의 무한사고 방식은


4차 산업혁명으로 진입하는 새로운 시대 변화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 전략 수립 관점에서


흥미로운 이론이라고 생각된다.




세계사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인피니트 게임"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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