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 - 타깃 분석부터 SNS 채널 및 광고 게시까지
최재혁.홍승모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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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광고를 배워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소상공인도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을 배워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SNS 등을 활용한 소상공인의 판촉 전략에 대해


배워보기 위해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을


선택하였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 은


1장  광고의 첫걸음은 트렌드 파악 


2장  마케팅 전략을 세우자


3장  지도 서비스 활용하기


4장  SNS 마케팅의 종류와 활용법 


5장  그 외 다양한 홍보 채널


6장  온라인 광고 Part 1


7장  온라인 광고 Part 2


로 구성되었다.






1장  광고의 첫걸음은 트렌드 파악 에서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게 되면서


소상공인도 온라인 트렌드를 이해해야 하는 시대가 된다.



세대별 온라인 트렌드, 소셜 트렌드와 검색어 트렌드 등을


알아본다.


 



2장  마케팅 전략을 세우자 에서는




소상공인 마케팅의 문제점을 알아보며,


마케팅 대상을 정하는 타깃팅, 고객 세분화,


포지셔닝 시나리오 만들기를 알아본다.



다양한 판촉 전략, 기존 고객 활용 전략,


마케팅 타이밍, 경쟁 업체 리뷰 파악,


고객 유도 전략을 소개하며,


유행하고 있는 SNS 인증샷 이벤트 사례를


알아본다.



마케팅 전략의 수립 순서, 마케팅 예산짜기,


애플 제품의 인기 비결 감성마케팅,


팝업스토어의 체험마케팅,


고객과 유대 관계를 맺는 관계마케팅을 통해


나만의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 본다.




3장  지도 서비스 활용하기 에서는



온라인 지도에서 검색되는 매장에 고객들이


찾아온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가입과 등록,


상위 노출, 리뷰 이벤트, 스마트 플레이스 서비스,




카카오맵 매장관리, 구글맵, 구글 마이비즈니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위치등록에 대해


배워본다.




4장  SNS 마케팅의 종류와 활용법 에서는



SNS 채널은 고객과 소통을 하는 유용한 수단이다.


네이버 블로그 작성, 인스타그램 운영, 유튜브 영상을


이용한 홍보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5장  그 외 다양한 홍보 채널 에서는



홈페이지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24시간 매장으로 회원 관리 및 홍보에 용이하다.



무료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네이버 모두,


쇼핑몰형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카페24,


메이크샵, 기업형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아임웹과 윅스, 홈페이지 등록 등에 대해


알아본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접근성이 좋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N쇼핑라이브,


네이버 쇼핑 상품 노출 전략,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알아본다.


 


카카오비즈니스에서 만드는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채널추가, 유료 메시지 보내기,


메시지 활용 전략을 이야기 한다.




6장  온라인 광고 Part 1 에서는



네이버 검색 광고는 소액으로 진행할 수 있다.


세부 키워드 노출 전략, 테스트 광고 진행 등을


소개한다.




네이버 파워링크, 캠페인 만들기, 그룹 만들기,


키워드 및 광고 소재 만들기 등을 알아본다.




콘텐츠 검색 광고(파워컨텐츠) 에서는


콘텐츠형 광고는 카페보다 블로그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블로그 포스팅 전략, 캠페인과 그룹 만들기,


광고 만들기,



플레이스 광고는 키워드를 결정하지 못하므로,


내가 의도하지 않은 키워드에서도 노출되어


광고비가 소진될 수 있다.



켐페인과 그룹 만들기, 소재 만들기와 키워드 추가,


불필요한 키워드 정리 등에 대해 배워본다.




지역 소상공인 광고 는 네이버 콘텐츠 영역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로, 클릭을 유도하기는 어렵다.


광고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는 네이버 AI가


사용자 검색한 키워드와 상품 등록한


카테고리, 상품명, 브랜드를 매칭시켜준다.


그룹 유형, 소재 등록, 무료배송 여부 등


추가 정보를 노출하는 법을 배워본다.




7장  온라인 광고 Part 2 에서는



배너 광고는 유명하지 않아 키워드 조회 수가


적은 업체에 유용한 광고다.



클릭시 과금되는 CPC 방식, 광고 소재, 타깃 설정에


대해 알아본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GFA 는


광고비의 부담을 줄여서 중소기업이 광고할


가능성을 높였다.



네이버 메인광고, 네이버 서브 광고, 네이버 밴드 광고에


대해 알아보며, GFA 광고 목적, 타깃 선정, 게재 위치,


타깃 도달 범위와 광고비, GFA 광고 소재를 설명한다.



카카오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비즈보드,


캠페인, 그룹, 광고소재를 설명한다.


 


구글 광고, 구글 애즈 에서는


영상을 볼 때 돈을 내는 CPV 광고,


구글 애즈 켐페인, 그룹, 광고 소재에 


대해 알아본다.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광고 에서는


소상공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광고,


비즈니스 계정을 활용한 다양한 목표 설정,


잠재고객확보, 타깃팅과 광고소재를 강조한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서는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마케팅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트렌드의 변화는 소상공인도 온라인 마케팅을


고민해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마케팅 전략을 세워 나에게 적합한 판촉전략을


마련하고, 지도 서비스 활용, SNS마케팅, 홈페이지,


네이버 파워링크, 카카오모먼트, 구글 애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


방법을 소개한다.



소상공인도 인터넷에서 자기를 PR해야 하는 시대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벗어버리고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서 배운 방법을


실행해본다면 온라인 마케팅을 잘 활용하는 소상공인으로


발전할 수 있을 같다.



다온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광고 플랫폼"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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