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 - 30년 동안 자폐, ADHD, 발달장애 아이 수천 명의 삶을 바꾸다 엄마의 서재 9
아낫 바니엘 지음, 김윤희 옮김 / 센시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에서 몸의 감각을 인식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뇌 가소성은 뇌 세포와 뇌 부위 들이 유동적으로


성장 쇠퇴한다는 이론이다.



뇌세포가 손상되어도 재활치료를 통해 다른 뇌세포에서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이다.



아낫 바니엘 치유법은 뇌 가소성과 유사한 개념으로


기존 재활치료와 차별되는 치유법이다.



아낫 바니엘 치유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을 선택하였다.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은


1장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 어떤 장애도 뛰어넘을 수 있다


2장 아이들 수천 명의 삶을 바꾼 아홉 가지 원칙


으로 구성되었다.





1장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 어떤 장애도 뛰어넘을 수 있다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것’에서부터 기적이 시작된다 에서는


발달장애 아동 치료일을 하게 된 엘리자베스와의 만남,


현재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고 능력을 쌓아가기,


부모의 사랑의 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아이를 고치려는 생각을 버릴 때 아이는 변화한다 에서는


아이를 성장시키기 위해 도와줄 수 있는 방법,


뇌는 문제 해결사, 픽싱 패러다임 벗어나기, 무작위적 움직임,


경험과 학습에 대해 이야기 한다.



아낫 바니엘 메서드로 뇌 지도를 바꾸다 에서는


뇌를 성장시키는 무작위적 움직임, 차이를 인식하면서


무작위적 움직임이 작위적 움직임으로 변화한다.



장애아의 뇌가 차이점을 식별하는데 필요한 도움,


놀이를 통한 뇌 지도 바꾸기, 차별화 과정,


무질서에서 질서를 만들어 내기를 설명한다.


2장 아이들 수천 명의 삶을 바꾼 아홉 가지 원칙

핵심 원칙 1.

자신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인다(Movement with Attention) 머리를 계속 젖히던 자폐아 캐시, 몸에 집중한 몇 초가 불러온 변화 에서는



자신의 움직임과 감각에 주의하면 생기는 뇌의 변화,


아이들은 자신에게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배우며,


움직임을 느끼지 못하는 아이, 일상 속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기,


주의를 집중할 때 나타나는 반응, 움직임의 진정한 의미,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기, 아이에게 집중하는 시간 갖기를


설명한다.



핵심 원칙 2. 천천히 배운다(Slow)

쉬지 않고 돌진하던 아이가 스스로 잠잠해지다 에서는


자신의 몸을 느낄 수 있는 시간, 속도를 제어하지 못하는 아이,


자극은 덜고 정보는 더해야 하며, 뇌 발달에 시간이 필요하며,


성급히 결론짓지 말 것, 천천히 배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핵심 원칙 3. 다양성을 열어둔다(Variation) 생후 10개월간 깁스를 착용한 마이클의 뇌, 유령의 깁스를 부수다 에서는


뇌성장과 다양성, 다양성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고관절 발달장애로 장기간 전신 깁스 착용으로 몸을 움직이는


방법을 익히지 못한 아이, 경험의 다양성을 제한하는 것은


뇌에 가상의 깁스를 만드는 것이다.


다양성을 경험해야 하는 이유, 다양성을 경험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핵심 원칙 4. 섬세하게 접근한다(Subtlety) 뇌성마비 릴리를 걷게 만든 게을러지기 연습 에서는


세기가 강할수록 민감도는 줄어들며,


움직이는 법을 배우게 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는


방법을 배우게 하기, 지각능력과 민감도를 향상시키는


섬세함의 원칙, 섬세하게 접근하는 방법과 적용 방법을


설명한다.


핵심 원칙 5. 열의를 잃지 않는다(Enthusiasm) 뇌 손상 입은 아들을 변화시킨 아빠의 비결 에서는


아이의 감정을 공유하기, 열의와 정적강화, 잘못된 칭찬,


열의를 잃지 않기에 대해 설명한다.



핵심 원칙 6. 목표를 유동적으로 설정한다(Flexible Goals)

태어나 한 번도 말하지 않던 알렉사의 첫 “YES!” 에서는


유동적 목표, 엉터리 대화로 말문트기,


성공의 경험이 큰 변화를 가져오며,


유동적 목표 세우기를 설명한다.




핵심 원칙 7. 학습 스위치를 켠다(the Learning Switch) 뇌의 학습 스위치가 꺼졌던 스코티, 공부를 즐거워하는 아이가 되다 에서는


학습 스위치란 뇌가 학습할 상태가 되어 있는지를 뜻한다.


학습 스위치를 켜는 방법, 학습 스위치를 끄는 요인,


학습 스위치를 켤 수 있는 환경 만들기에 대해 설명한다.




핵심 원칙 8. 상상력과 꿈을 존중한다(Imagination and Dreams)

‘나’를 말하지 않던 자폐아 아리에게 ‘나’가 생기던 날 에서는


상상력은 뇌에서 일어나는 실제하는 작용이다.


확산적 사고, 천재성, 상상과 공상, 상상력 높이기에


대해 설명한다.



핵심 원칙 9. 자각한다(Awareness) 생각이 너무 빠른 엄마와 ADHD 딸에게 필요했던 것 에서는


자각은 현재 상태에서 다음 단계로 비약적 도약이


가능하다. 자기 내면의 관찰자 깨우기,


자각이 놀라운 변화를 가져오는 이유,


능숙하게 자각하는 법을 설명한다.



마지막 이야기. 한계를 뛰어넘은 아이들이 알려준 것들

에서는


아홉 가지 핵심원칙은 아이들의 뇌가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면서, 온전하고 유의미한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음을 말한다.



아낫 바니엘 치유법 은 뇌가 자기 몸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감각을 찾아가도록 돕는다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을 통해


인간의 뇌와 학습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었고,


아낫 바니엘 치유법 은 발달장애 아이에게


유용한 학습법이라고 판단된다.



센시오와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에서


"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