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을 이루는 말하기 - 맥킨지에서는 어떻게 말하는가 변화하는 힘
아카바 유지 지음, 박양순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이 안되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다







책을 선택한 이유



사회 생활에서 일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상대방을 설득해야 한다.



상대방에 대한 설득은 대부분 말로  


이루어진다.



말하기를 잘하지 못하면 일을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다.



목적을 이루기 위한 맥킨지 컨설팅의


화법에 대해 배우기 위해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를 선택하였다.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는


1장 가장 빨리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말하기에는 특별한 방식이 있다


2장 “준비” 말하기 전에 승부는 정해져 있다


3장 “진행” 자신의 의도대로 상대를 움직인다


4장 “마무리” 모든 수단을 사용해 후속 조치를 한다


5장 자신의 주관이 확실해야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로 구성되었다.






1장 가장 빨리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말하기에는 특별한 방식이 있다 의



사람은 언제 움직이는가? 에서는


공감, 유연성, 역지사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다르다 에서는


이유는 세가지로, 큰소리로 편안하게, 끝까지


말하도록 하는 이유를 살펴본다.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들어라 에서는


신뢰의 중요성, 상사의 임무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대의 말을 듣는 것은 지는 것이 아니다 에서는


A4 메모 쓰기, 상대의 기분, 상황을 듣지 않고 


말하는 문제를 이야기 한다.



말을 잘하는 요령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에서는


어깨의 힘을 빼고 말하기, 주장과 근거를 담담하게


마음을 다해 말해보기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일이 잘 풀리는 사람은 ‘전체를 보는 눈’이 있다 에서는


조직 내 상대방의 입지를 파악함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애드리브인 듯하지만 용의주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에서는


애드리브도 사전에 시나리오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사람을 움직이는 말하기의 3가지 열쇠 에서는


말하기 전의 “준비”, 말하는 동안의 “진행”,


말한 후의 “마무리”에 대해 알아보며,


이해-실행 체크리스트와 추천하는 A4 메모 


제목을 소개한다.





2장 “준비” 말하기 전에 승부는 정해져 있다 의



말하기 전에 준비 할 것은 무엇인가? 에서는


신뢰, 관계 구축 등 말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을


알아본다.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생각해 본다.



평소에 일의 성과를 최대한 올려 기대에 부응해 둔다 에서는


일의 악순환을 멈추게 하는 다섯 가지 항목을 알아본다.



상대에게 적당한 상담, 보고를 해둔다 에서는


상사가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 파악, 


위축된 기분을 없애는 A4 메모, 조직 및 팀에 


공헌하기 등을 설명한다.



상사 이외에도 좋은 관계를 구축해야 할 그룹이 있다 에서는


타부서 책임자, 거래처, 협력업체, 아파트 관리조합 이사,


PTA임원, 친척 등과 평소 관계를 맺어야 한다.



동료, 입사동기, 친구 등 무리수가 통하는 그룹을 만들어 둔다 에서는


장래를 위해 좋은 관계를 구축해야 하나


어느 정도의 선긋기는 피할 수 없음을 말한다.


 

가능한 범위에서 모든 사람과 정중한 커뮤니케이션을 해둔다 에서는


사람됨됨이, 존재감, 듣는 능력, 알기 쉬운 말,


설득력으로 대응하는 법을 이야기 한다.



미리 절충안을 마련해둔다 에서는


명분과 절충안 마련하기, 명분을 전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말한다.



관계 형성에 서툰 내가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에서는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회식, 이벤트에 대해 알아본다.



효과적인 자료를 최소한으로 준비한다 에서는


효과적인 자료의 특징, 자료 점검하기에 대해


알아본다. 




마음에 여유가 있으면 잘 풀린다 에서는


마음의 여유를 갖는 방법, 액티브 리스닝에 대해


알아본다.



15분 롤플레잉으로 결과가 극적으로 개선된다 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롤프레잉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진행” 자신의 의도대로 상대를 움직인다 의



통상적인 추진 방식과 ‘진행’은 무엇이 다른가? 에서는


상대를 움직이는 잡담의 효능에 대해

 

생각해 본다. 




처음에는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말부터 시작한다 에서는


회의 본론으로 들어갈 때 바로 제안하지 않기,


답변이 서툰 유형과 대처법, 답변 대처법을 알아본다.




어떻게 대화를 리드할 것인가? 에서는


제안을 시작하는 타이밍, 이야기가 혼란 스러울 때


행동 요령을 말한다.



어떻게 자신의 주장, 생각을 전할 것인가? 에서는


대의 명분, 가치관, 자신의 일로 여기게 하기,


나누어 전하기, 성의를 전달하기 등을 소개한다.




아는 척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에서는


신뢰를 잃게 되는 아는 척 하기, 업계 상식 용어를


모르는 것은 조심해야 함을 말한다.




질문에는 빨리 생각해서 즉답한다 에서는


질문에 즉시 답해야 하는 이유, 즉답이 효과적인


이유를 생각해 본다.




상대의 말을 되풀이한다 에서는


정중하고 진지하게 듣는 자세, 템포 올리기 등


대화의 주고받기에 대해 이해한다.




결코 설복시키지 않는다 에서는


합의면 충분하며 대화는 승패가 아님에 대해 


생각해 본다. 




논쟁이 아니라 공감한다 에서는


이야기가 통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며


일치점을 찾아내는 사고에 대해 생각해 본다. 




상대의 마음에 가까이 다가간다 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해 본다.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을 없애려고 노력한다 에서는


자기중심적 사고는 평상시에 없애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기 위한 6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설득이 아니라 납득시킨다 에서는


상대를 납득시키는 방법, 공감, 납득의 이야기가 


통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야기하면서 내 편으로 만든다 에서는


1 대 1 교섭, 1 대 다수의 교섭을 생각해 보며,


교섭에서 명함을 활용하는 법을 알아본다.




준비한 자료는 내놓지 않아도 된다 에서는


제안 등에는 자료가 필요하지만, 상황에 따라


자료를 건넬지 판단해야 한다.




화이트보드를 활용한다 에서는


화이트보드를 통한 논의 진행, 회의의 문제점과


화이트보드 사용에 대해 생각해 본다.




화이트보드의 효과적인 사용법 에서는


각자의 발언 기재, 구조 명확화, 효과적 회의 진행,


영어 미팅에 대해 이야기 한다.




화이트보드 활용 훈련 에서는


화이트보드 활용, 테마 전환 등을 통한 화이트보드 활용


훈련에 대해 소개한다.




온라인에서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에서는


온라인 미팅이 어려운 이유, 온라인 미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4장 “마무리” 모든 수단을 사용해 후속 조치를 한다 의



후속 조치를 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에서는


마무리의 의미, 효과적인 후속 조치에 대해


생각해 본다.




실현 여부는 자신감 여하에 달려 있다 에서는


의식 행동을 바꾸기는 어렵다. 상대방을 움직이는


열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대의 이해관계를 따져 움직이게 한다 에서는


조직 내에서 상반된 이해관계가 존재한다.


이해관계를 알아보는 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상대가 동료로 여길 만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에서는


상대에 대한 전폭적 지원은 상대를 알아보며,


때에 따라 은혜를 보답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을 정도로 끝까지 한다 에서는



합의 후에도 신중하고 정중한 자세를 통해 가치를 


완성해야 함을 말한다.



바보스럽다고 여기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 에서는


목적 지향적으로 전진해 나가야 하며, 합의 후에는


일을 분담하는 것도 좋다.




상대가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을 만든다 에서는


상대가 움직이지 않으면 안될 상황을 만드는 것은


효과적이다. 교섭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포인트를 소개한다.




5장 자신의 주관이 확실해야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의



자신의 생각을 확실히 가지고 말한다 에서는


항상 자신의 생각을 갖는 노력을 해야 하며,


모르는 용어를 방치하지 않아야 함을 말한다.




독서로 현명해지자 에서는


독서를 하지 않는 이유, 독서에 대한 개선 방법을


소개한다.




평소에 정보 수집을 해둔다 에서는



정보 수집은 설득력과 인간의 매력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



웹을 통한 정보 수집, 전시회, 스터디모임 참여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인맥을 형성해야 함을


말한다.



호기심을 갖는다 에서는


호기심은 자연스럽고 긍정적 의욕을 일으킨다.


호기심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다져나가기를 요구한다.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의


1장 가장 빨리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말하기에는 특별한 방식이 있다 에서는



사람이 움직이는 이유, 마음을 움직이는 말,


듣기와 신뢰, 말을 잘하는 요령, 입지 파악,


말하기의 3가지 열쇠를 소개한다.





2장 “준비” 말하기 전에 승부는 정해져 있다 에서는



사전 준비,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협력자 구축,


정중한 커뮤니케이션, 절충안, 관계 형성,


효과적인 자료, 액티브 리스닝, 롤프레잉에 대해


알아본다.





3장 “진행” 자신의 의도대로 상대를 움직인다 에서는



회의 전 잡담, 제안, 답변, 대화의 리드,


아는 척하기, 즉답하기, 대화 주고받기,



대화는 승패가 아니며, 공감하기, 자기중심적 사고


벗어나기, 교섭하기, 자료 이용, 화이트보드 활용,


온라인 미팅에 대해 생각해 본다.





4장 “마무리” 모든 수단을 사용해 후속 조치를 한다 에서는



마무리와 후속 조치, 열의, 상대의 이해관계 파악,


상대를 지원하기, 합의 후 태도, 교섭의 포인트를


설명한다.




5장 자신의 주관이 확실해야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가져야 하며, 독서, 정보 수집, 


웹을 통한 정보 수집, 호기심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에서는


사전 준비, 회의 진행, 합의 후 마무리 로


나누어 단계별 말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올바른 말하기를 통해 상대를 움직이고


일을 성사 시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가져야 하며, 효과적인 말하기 기술을 


구사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를 통해


일을 성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북스토리지와 ​북유럽 서평단 에서


"목적을 이루는 말하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프레젠테이션노하우 #맥킨지식말하기 #비즈니스말하기 #비즈니스화법 #상대를움직이는말하기 #상대를내편으로만들기 #스트레스없이말하기 #말이천냥빚을갚는다 #말잘하는노하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