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 바쁜 비즈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영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나카가와 고이치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학 30일 완성







책을 선택한 이유



경영학 위기 시대라고 한다.



경영학이 예전처럼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AI 등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대 변화에


경영학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세상은 신냉전, 고유가, 고금리, 고물가 시대다.


한치 앞도 보기 어려운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영학의 지혜가 필요하다.






난세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기위해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을


선택하였다.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은


경영학의 기본, 조직 행동, 경영 조직과 관리,


경영 전략, 마케팅과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


을 다룬다.




경영학의 기본 의


DAY 1 ‘경영학’이란 무엇일까? 행동이나 환경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더 나은 회사 경영을 위해 활용하는 학문 에서는


회사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경영학 6개 분야가 탄생했다.


경영학의 탄생, 변천, 범위, 경제학과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한다.




DAY 2 ‘회사’란 무엇일까? 회사는 이익을 만들어내고 사회 공헌에 힘써야 할 의무가 있다 에서는


회사의 정의, 회사와 소비자, 회사의 사명, 사회 공헌,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세가지 요소를 배운다.




DAY 3 기업의 종류 대기업과 벤처기업에는 각각의 강점과 사회적 역할이 있다 에서는


주식회사,  벤처기업, 유니콘 기업, 


앙트레프레너에 대해 알아본다.


 


DAY 4 M&A 합병과 인수를 반복하는 가운데 기업은 성장하고 경제는 활성화된다 에서는


기업 합병과 인수의 방법, 인수와 합병의 차이에


설명한다.





조직 행동 의




DAY 5 조직으로서 움직인다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한 기본은 서로 협력하는 것이다 에서는


한정된 범위에서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적재 적소 인재 배치, 분업과 조정의 역할,


다양성 인정, 권리 존중, 다이버시티 경영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DAY 6 조직의 리더 조직의 수, 업무의 수만큼 다양한 리더상이 존재한다 에서는


PM 이론, 리더십 이론 변천사, 오센틱 리더십 등을


소개한다.




DAY 7 조직 속의 ‘사람’ 조직과 사람의 대등하고 양호한 관계가 건전한 업무 환경을 뒷받침한다 에서는


자기 결정 이론, 욕구 5단계설을 통해


의욕을 끌어내는 유인과 공헌의 공헌에 대해


생각해 본다. 




DAY 8 사람의 평가ㆍ관리 사원의 의욕을 지탱하는 목표 설정과 자유로운 대화 에서는


인사 평가의 지표가 되는 목표 달성률


MBO와 OKR의 비교, GROW 모델 등 코칭 기법,


다이얼로그와 디스커션의 차이를 알아본다.




DAY 9 인적 자원 자신이 가진 자본력을 높이고, 사회와 연결되며, 가치를 상승시킨다 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일이란, 커리어 관리, 


소셜 캐피털, 성과를 올리기 위한 세가지 자본,


프레드 루선스의 HERO를 설명한다.





경영 조직과 관리 의




DAY 10 경영 조직론 모든 기업은 조직론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서는


기능별 조직과 사업부제 조직의 차이, 


관료제의 5가지 원칙, 관료제와 유기적 조직의


활용에 대해 생각해 본다.




DAY 11 매니지먼트 컨트롤 사업의 성장성ㆍ수익성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자본을 투자하는 것이 핵심 에서는


투자수익성 ROA, 비용 대 효과 지표 ROI, 


ROA와 ROI의 차이, 복수 사업의 포트폴리오,


손익분기점, 수요 예측에 대해 알아본다.




DAY 12 생산 관리 개발과 생산을 연동시켜 효율적이고 신속한 공급 체제를 만든다 에서는


생산 관리, 주문 생산과 예측 생산,


BTO, 제품 수명주기, 동시 엔지니어링,


순차 엔지니어링, CAD 시스템 등을 알아본다.




DAY 13 프로세스 관리 공급 사슬을 부감하며 최적의 제조 흐름을 확립한다 에서는


공급사슬, SCM, 포드 생산 방식, 셀 생산 방식,


도요타 생산 방식, TPS 하우스를 설명한다.





경영 전략 의



DAY 14 경영 전략의 기본 미래의 변혁 시나리오를 그리고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에서는


경영 전략의 입안, 회사 자원 분석, 7S, 


스티브 잡스의 센스메이킹을 소개한다.




DAY 15 조직 전략을 세우는 방법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자사의 강점ㆍ약점을 분석한다 에서는


PEST 분석, SWOT 분석, TOWS 분석, 


이펙추에이션과 코제이션을 배워본다.




DAY 16 전략의 실행과 평가 사전 시뮬레이션과 실행 후의 평가를 균형 있게 실시한다 에서는


PDCA, BSC를 소개하고, 핵심 성과 지표 KPI를 통한


경영전략 평가에 대해 알아본다.


 


DAY 17 기업의 성장 전략 신제품 개발, 해외 진출, 외부 기업과의 연대를 경험하며 기업을 성장시킨다 에서는



기업 성장의 방향성, 오픈 이노베이션, 


국제화 전략, 트랜스내셔널 전략을 소개한다.




DAY 18 참가 시장을 결정하려면 참가 예정인 업계를 자세히 분석해 ‘블루오션’을 노린다 에서는


네가지 사업 전략, 애플 스토어의 행동 매트릭스,


포터의 5 Force 분석을 통해 닌텐도를 분석해 본다.




DAY 19 다른 회사와의 경쟁 상대의 생각을 읽고 행동하며, 때로는 함께 손잡을 필요도 있다 에서는


게임 이론, 란체스터 전략, 윈윈 전략, 


토털 윈을 배워본다.





마케팅과 이노베이션 의




DAY 20 마케팅의 기본 물건을 만들어서 파는 것에는 수많은 가능성이 숨어 있다 에서는


마케팅과 고객 지향, 마케팅의 4단계 변화, 


일본과 미국의 영업 차이, 윤리적 소비 등


새로운 소비 스타일을 소개한다.



 


DAY 21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 마케팅 전략은 요소를 몇 겹으로 쌓은 끝에 완성된다 에서는



마케팅 전략 5단계, 업계의 동향, STP 분석,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를 이해한다.




DAY 22 고객의 조사 새로운 시대의 마케팅은 IT 기술과 함께 진화한다 에서는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는 기대감 조절, 


인터넷 맞춤형 마케팅, 원투원 마케팅, CRM,


파레토 법칙을 설명한다.




DAY 23 소비자 심리 구매에 이르는 심리에서 소비 행동을 디자인한다 에서는


AIDA 모델, 럭셔리 전략, 프리미엄 전략, 페르소나, 


라이프 스타일의 다양화 등을 소개한다.




DAY 24 채널 전략 고객을 기점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디자인한다 에서는


크로스 채널, 엔드리스 아일, D to C, 고객 경험의 측면을


알아본다.



DAY 25 제품 이노베이션 혁신적인 상품을 만들어내는 지름길은 일단 만들고, 시험해 보고, 개선하는 것 에서는


프로토타이핑, 곱셈 사고, 디자인 사고, 


디자인 사고의 5단계를 이해한다.


 


비즈니스 모델 의


DAY 26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자사의 독자적인 미래상과 사명으로 이어진다 에서는


경영 이념의 기둥이 되는 비전과 미션,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파트너십 등을 생각해 본다.

 


DAY 27 수익 모델의 궁리 사업의 수익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채용한다 에서는


에어비앤비 등 공유 비즈니스 사례, 구독 경제, 


베블런 효과, 회사의 마크업 방식과 


소비자의 전망 이론을 고려해 가격을 설정해야


함을 이해한다.




DAY 28 사업 리스크를 낮추는 제품 제공 방법 제품 제공 방법을 재검토해 사업의 성공 확률을 높인다 에서는


면도기-면도날 모델, 잠금 효과, 분할 모델에 대해


소개한다.



DAY 29 IT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비즈니스도 진화하고 있다 에서는


프리미엄, 클릭 단가, 5퍼센트 법칙, 플랫폼 전략,


유튜버와 구글, 오픈 전략, 특허 개방을 알아본다.




DAY 30 경영학의 미래 일본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줄 것은 AI인가, 아니면 일하는 방식 개혁인가!? 에서는


AI의 등장으로 생겨나는 직업의 변화, VUCA, 


일하는 방식 개혁을 소개한다.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의



경영학의 기본 에서는


경영학이 생겨난 배경과 변천 과정, 기업에 대해


알아본다.


 


조직 행동 에서는


효율적 조직 운영, 리더십 이론, 동기 부여, 


목표 달성, 인적 자원 관리에 대해 배운다.




경영 조직과 관리 에서는


경영 조직론, 투자, 생산 관리, 제조 흐름에


대해 알아본다.




경영 전략 에서는


경영 전략, 조직 전략, 전략의 실행과 평가,


성장 전략, 사업 전략, 경쟁 전략을 소개한다.




마케팅과 이노베이션 에서는



마케팅, 소비자 심리, 고객과의 접점,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 수익 모델, 사업 리스크, 


경영학의 미래를 생각해 본다.




경영학은 기업에서 발생하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생겨난 실용 학문이다.



경영학은 기업의 어려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낼 수 있는 지혜를 제공했다.



한치 앞도 분간하기 어려운 격랑의 시대다.


이럴 때에는 초심으로 돌아가 기본을


점검해야 한다.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을 통해


새로운 경영 전략과 운영 기법으로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온 경영학의



조직 행동, 경영 조직과 관리, 경영 전략,


마케팅과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 등을


살펴보았다.


 

경영학을 통해 어려운 세상을 헤쳐나갈


지혜를 얻는 것은 슬기로운 행동일 것 같다.



미래와사람과 컬처블룸서평단에서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