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
김주택 지음 / 신사우동호랑이 / 2022년 3월
평점 :
스포츠마케팅의 세계를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스포츠마케터는 스포츠와 관련된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스포츠용품 판매, 이벤트 유치, 광고, 미디어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한다.
소자본으로 스포츠마케팅 창업을 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를 선택하였다.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는
1부 스포츠마케터가 되는 길
2부 스포츠마케팅 회사 차리기
3부 스포츠마케팅으로 수익 올리기
4부 스포츠마케터 영업 기밀
로 구성되었다.
1부 스포츠마케터가 되는 길 의
스포츠마케터, 비전 있는 직업일까? 에서는
볼거리가 넘쳐나는 시대, 느리고 진부한 스포츠는
도태된다. 스포츠마케팅 유통의 기본구조,
스포츠 빅 이벤트 시장의 확대를 이야기 한다.
기업들은 왜 스포츠마케팅을 할까? 에서는
스포츠마케팅 대중화, 이미지 마케팅,
미디어와 채널, 사회 공헌, 신 시장 개척의
측면을 이야기 한다.
스포츠마케터가 필요한 이유 에서는
기업, 선수 측면에서 스포츠마케터 활용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스포츠마케팅, 오해와 편견 에서는
주말 출장, 성비, 에이전시, 영어, 열정 등
스포츠마케팅의 실제를 이야기 한다.
스포츠마케팅 회사, 취업할까? 창업할까? 에서는
창업을 해야 할 네 가지 이유, 창업 목표로 취업하기,
참신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무엇을 전공하고, 무엇을 배워야 할까? 에서는
스포츠마케터에게 스포츠는 마케팅 수단이다.
기획력과 영업력, 스포츠에이전시, 취업할 회사
선택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스포츠마케터에게 스펙 따위는 필요 없다? 에서는
취업을 하기 위해 준비할 사항, 취업 전략을
알아 본다.
취업한 회사에서 이것은 반드시 챙겨라! 에서는
조직 파악, 업무 습득, 인적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해 설명한다.
2부 스포츠마케팅 회사 차리기 의
창업 자본금, 얼마나 필요할까? 에서는
창업 비용, 자본금과 성공 가능성의 관계를
이야기 한다.
창업 준비부터 첫 매출까지 에서는
수익 아이템의 종류, 인적네트워크 구축,
사업자 등록, 명함과 제안서 돌리기를
설명한다.
창업 시기가 회사의 명운을 좌우 에서는
창업의 최적시기, 스포츠 매니지먼트가
활발한 분야 등을 알아본다,
스포츠마케팅 사업, 나도 할 수 있을까? 에서는
스프츠마케팅 회사 운영자로서 필요한 조건을
생각해 본다.
당신이 스포츠마케팅을 하면 안 되는 이유 에서는
스프츠마케팅 회사 운영에 부적합한 유형의
사람들을 알아 본다.
정말 나 혼자 창업해도 성공할 수 있을까? 에서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운영 전략을 알아본다.
어떤 종목에 집중해야 할까? 에서는
집중할 종목을 정하기, 경기력과 흥행과의 관계,
종목 선택 등을 설명한다.
스포츠에 엔터테인먼트를 입혀라 에서는
스포테인먼트의 개념, 스포테인먼트 사례,
실패한 스포테인먼트를 소개한다.
3부 스포츠마케팅으로 수익 올리기 의
스포츠선수 매니지먼트 에서는
선수 섭외와 계약 방법, 포털에 프로필 올리기,
선수매니지먼트 수익 계산, 후원 계약 과정,
매니저 업무 진행에 대해 알아본다.
스포츠대회ㆍ이벤트 운영대행 에서는
운영 대행사 선발기준, 스포츠 대회 운영수익,
스포츠마케팅 회사 능력 판단 기준을 알아본다.
스포츠 구단 운영대행 에서는
스포츠 구단 운영을 마케팅 사에 맡긴 이유,
구단 운영권 따내기 전략, 창단과 운영전략에
대해 이야기 한다.
스포츠 브랜드 홍보 마케팅 대행 에서는
선수 마케팅이 활발한 종목, 선수 프로모션,
브랜드 홍보, 마케팅 대행 업무에 대해
설명한다.
방송중계권 계약 에서는
스포츠마케터는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를 이끈다.
미디어 사업인 스포츠 중계권 사업은 새로운
수익 아이템도 기대할 수 있는 마케팅의 꽃이다.
스포츠 머천다이징 에서는
스포츠 머천다이징이 유망한 이유를
여섯 가지로 정리해 본다.
스포츠시설 운영ㆍ관리 에서는
스포츠시설 위탁, 수익 보장, 상식의 틀에서
벗어날 것을 이야기 한다.
4부 스포츠마케터 영업 기밀 의
스포츠마케팅 기획력 기르기 에서는
신규 사업 기획의 중요성, 기획의 힌트를 얻는 법,
독서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다윗은 골리앗보다 빠르다 에서는
경쟁사를 상대하기 위한 전략 세우기,
스피드, 유연성 틈새시장, 기존 비즈니스 룰에서
탈피해야 함을 말한다.
모든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행동 요령 에서는
언론사와 좋은 관계 유지하기, 기자와 친해지기,
기업 마케팅부, 선수와 좋은 관계 맺기를 설명한다.
믿음 주고 인정받는 상담 기술 에서는
비즈니스 상담은 골을 넣는 기술이다. 핵심에 집중하기,
쉽게 설명하기, 상대방 입장이 되기를 이야기 한다.
계약서 작성과 협상 기술 에서는
스포츠마케팅 계약서 쓰기, 기업과 선수를 만족시키는
중재, 협상에서 갖아 중요한 부분을 알아본다.
글쓰기는 숙명, 부끄러운 글 피하는 방법 에서는
글쓰기는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다.
스포츠마케팅 글쓰기 요령 다섯 가지를 알아본다.
100% 기사화되는 보도자료 만들기 에서는
보도자료는 언론에 공식 입장과 사실을 전달한다.
보도자료가 기사화 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본다.
거절할 수 없는 제안서 만들기 에서는
기업을 설득하는 제안서 만드는 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단점을 장점으로 포장하는 기술 에서는
소속 선수를 긍정적으로 소개하기, 홍보 표현의 중요성,
스토리텔링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성공한 스포츠마케터의 코디네이션 에서는
스포츠마케터의 복장은 회사의 얼굴이다.
TPO에 맞는 옷차림과 표정 관리를 생각해 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포츠마케팅 에서는
코로나 사태를 국내 스포츠계는 빠르게 대응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기, 비대면 문화 확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기획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는
스포츠마케터 소개,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
스포츠 마케팅 활동, 스포츠마케팅 운영방법을
다룬다.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의
1부 스포츠마케터가 되는 길 에서는
스포츠마케팅 산업 소개, 스포츠마케터의 역할,
스포츠마케터 취업,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 등을
소개한다.
2부 스포츠마케팅 회사 차리기 에서는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 과정, 필요한 자본금,
창업 시기, 운영자의 조건, 창업 및 운영 전략
등을 이야기 한다.
3부 스포츠마케팅으로 수익 올리기 에서는
스포츠선수 매니지먼트, 운영 대행사 선발기준,
스포츠마케팅 회사의 다양한 활동 영역을
소개한다.
4부 스포츠마케터 영업 기밀 에서는
스포츠마케팅 기획력, 경쟁 전략, 언론 대응,
상담 기술, 계약서 작성과 협상 기술,
보도자료 및 제안서 작성, 코디네이션,
기획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한다.
한국이 문화 강국으로 발전하면서
세계적 스포츠 선수들이 배출되고 있다.
스포츠마케팅은 매우 유망한 사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에서는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스포츠마케팅 산업의
이모저모를 상세하게 설명한다.
스포츠마케팅 회사를 운영한 생생한 경험이
담긴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는
스포츠마케팅 산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안내서라는 생각이 든다.
신사우동호랑이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 에서
"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