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 디지털 - 세계 최고의 기업들은 어떻게 디지털 이후의 미래를 준비하는가?
폴 레인원드.마하데바 매트 마니 지음, PwC 컨설팅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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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이야기 







책을 선택한 이유




디지털 전환은 전통적 사회구조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사회 구조를 혁신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전환은 수십년 동안 끊임없이 


진행되었다.



밀레니엄 때는 디지털 전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핵 전쟁이 나서 인류가 멸망할 것 같이


공포 마케팅을 조장하기도 했었다.




코로나 사태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된다고 하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바른 이해가 없으면


막대한 에너지만 낭비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 전환 방향을 배우기 위해


"비욘드 디지털"을 선택하였다.






"비욘드 디지털"은



1장 조직의 미래를 만든다


2장 기업의 포지셔닝을 재구상한다


3장 생태계를 통해 가치를 수용 및 창출한다


4장 고객에 대한 독보적인 인사이트 시스템을 구축한다


5장 성과 지향적인 조직을 만든다


6장 리더십 팀의 포커스를 완전히 바꾼다


7장 구성원과의 사회 계약을 다시 수립한다


8장 자신의 리더십 방식을 파괴적으로 혁신한다


9장 성공으로의 여정을 가속화한다


로 구성되었다.






1장 조직의 미래를 만든다 에서는


비욘드 디지털 사례 12개사 소개,


수요 혁명, 공급 혁명, 경영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며, 리더와 기업의 대응,


비욘드 디지털 리더십 핵심 7원칙을 제시한다.




2장 기업의 포지셔닝을 재구상한다 에서는


전구 제조업체로 시작된 필립스는


환자의 여정이라는 관점에서 헬스케어로


포지셔닝한다.



포지셔닝 재구상, CEO가 결정 못하는 이유,


미래 포지션 확보 방법을 살펴본다.





3장 생태계를 통해 가치를 수용 및 창출한다 에서는


일본 건설 업계의 심각한 청년 인력 부족을


해결한, 코마츠는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한다.



생태계가 중요한 이유, 생태계 전략을 통해


고객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업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4장 고객에 대한 독보적인 인사이트 시스템을 구축한다 에서는


비욘드 디지털 이행 과정의 차별화를 위해서


고객 이해의 독보적인 인사이트를 구축해야 한다.



어도비는 패키지 판매 방식에서 구독 서비스 형으로


전환했다. 데이터와 소비자 인사이트 중심으로


운영 모델을 재편하고 기존 가치사슬을 넘어선


새로운 방법으로 사업을 재편한 과정을 소개한다.



통상적 고객 이해가 아니라 차별화된 경쟁력을


위한 독보적 인사이트를 구축해야 하며,


데이터와 기술, 독보적 인사이트 시스템 구축


방법을 생각해 본다.





5장 성과 지향적인 조직을 만든다 에서는


허니웰 에어로스페이스 사업부는 


연결성 활용 방안을 고민했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필요한 인재,


트랜스포메이션 목표 달성, 차별화 역량 쌓기,


구성원들의 협업, 역량 기반 조직 개편과


성과 중심 조직으로 조직을 재설계 해야 한다.




6장 리더십 팀의 포커스를 완전히 바꾼다 에서


총체적 위기에 처한 릴리. 모델을 전환하고


최고 임원들을 재 포지셔닝 한다.



R&D 투자를 늘리고 효율적 조직으로 바꾸면서


수익성이 호전되기 시작한다.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리더십 역량 구축,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과정에서 리더들에게


도움이 될 실행 방안, 리더의 역할, 


리더의 목표 수립과 관리, 리더십 팀에 대해


이야기 한다.






7장 구성원과의 사회 계약을 다시 수립한다 에서는



병원을 운영하면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조직의 목표를 제대로 이해하고 기여한다고 느끼는


직원은 3분의 1 이하다. 직원 몰입 확보를 위한


리더의 역할, 회사와 직원과의 암묵적 계약 재평가,


기업 목표와 개인 목표의 연계, 직원의 참여,


소속감, 인재개발, 수단, 보상 등을 이야기 한다.





8장 자신의 리더십 방식을 파괴적으로 혁신한다 에서는



리더 스스로도 변화해야 한다. 자신의 리더십 방식을


파괴적으로 혁신하기, 디지털 시대에 성공하는 리더의


특징, 리더십 개발 계획에 대해 소개한다.





9장 성공으로의 여정을 가속화한다 에서는



통계적으로 많은 트랜스포메이션이 실패한다.


방향성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핵심 원칙을 서두르지 말고 하나씩 갖춰야 하며,


일관된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솔직하기, 과거보다 미래 성공에 집중하기,


트랜스포메이션, 역량과 성과에 집중하기,


7가지 리더십 핵심 원칙, 리더와 리더십 팀,


새로운 운영 모델 도입 등을 다룬다.





"비욘드 디지털" 의




조직의 미래를 만든다 에서



경쟁우위가 바뀌게 된 주요 변화를 살펴보며


비욘드 디지털 리더십 핵심 7원칙을 살펴본다.



기업의 포지셔닝을 재구상한다 에서


경쟁사보다 탁월한 조직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리더는 기업의 존재 가치를


통한 포지셔닝 전략을 세워야 한다.




생태계를 통해 가치를 수용 및 창출한다 에서는


생태계 파트너들과 공생관계를 통해 


생태계와 조직의 가치를 상호 증진 시켜야 한다.



생태계 전략에 입각한 조직 재설계, 협업 추진 등을


통한 효과적 생태계 전략을 생각해 본다.




고객에 대한 독보적인 인사이트 시스템을 구축한다 에서는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와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독보적 인사이트를 확보해야 한다.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사업 운영 및 


가치 제공 프로세스에 담아내서 


역량을 향상 시켜야 함을 말한다.





성과 지향적인 조직을 만든다 에서는



디지털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새로운 조직과


팀워크 모델을 활용해야 한다.


성과 지향적 팀 구성은 조직 차별화 역량과


성과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가치 창출을 위한 모델이 변화하면


조직의 변화는 불가피함을 말한다.





리더십 팀의 포커스를 완전히 바꾼다 에서는



리더십 팀은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리더십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



트랜스포메이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과를 내는 리더십 활성화가 필요함을 말한다.





구성원과의 사회 계약을 다시 수립한다 에서는



직원에게 동기부여하고 조직에 몰입 시켜야 한다.


몰입하는 직원과 생태계 파트너를 활용한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자신의 리더십 방식을 파괴적으로 혁신한다 에서는



리더 스스로 혁신하지 않으면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은 어렵다.



리더의 성장을 우선 순위로 삼아야 할 필요성을 말한다.





성공으로의 여정을 가속화한다 에서는



트랜스포메이션의 방향성을 잃지 않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설명하고, 과거의 그늘 때문에


미래로 나가지 못하면 안된다고 이야기 한다.




"비욘드 디지털"은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포지셔닝, 


생태계 활용, 인사이트 시스템구축,


성과 지향적 조직으로 변화해야 함을 이야기 한다.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존 조직 변화를 수반하므로


리더십을 통해 직원들을 몰입 시켜야 하며,


리더 스스로도 혁신해야 한다.




"비욘드 디지털"을 통해


성공적 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 리더십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매일경제출판사와 ​문화충전 서평단 에서


"비욘드 디지털"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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