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
고시카와 신지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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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가는 리더의 습관







책을 선택한 이유




조직에는 잘 나가는 리더들이 있다.

잘 나가는 리더들의 특징을 배울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분석을 통해 분석한 잘 나가는 리더들의

특징을 배우기 위해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 을

선택하였다.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 은



1장 상위 5퍼센트와 나머지 95퍼센트의 결정적 차이


2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큰 성과를 내는 아주 작은 습관


3장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절대 하지 않는 것


4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행동 습관


5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대화 습관


6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관계력


7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파급력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상위 5퍼센트와 나머지 95퍼센트의 결정적 차이 의



상위 5퍼센트 리더를 어떻게 발견했는가? 에서는


회사 안팎에서 인정받는 상위 5퍼센트의 디지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도출한 이유를 말한다.




AI가 발견한 상위 5퍼센트 인재의 공통점 에서는


AI의 6단계 행동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는 사람들 에서는


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애로 사항을 이야기 한다.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에서는


상위 5퍼센트에 속하는 리더들이 코로나 사태에서


온택트 상황을 극복한 방법과, 팀의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성과를 내는 플랫폼을 구축하라 에서는


상위 5%의 행동습관을 익혀야 하는 이유와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큰 성과를 내는 아주 작은 습관의



상위 5퍼센트 리더가 천천히 걷는 이유 에서는


걷는 속도, 회의 마감 시간 준수 등을 통해


상위 5퍼센트가 느리게 걷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




짧게 말할수록 정보는 더 많이 쌓인다 에서는


리더의 설명법, 회의 시간에 집중하게 하는 법,


대화의 70대 30의 법칙을 설명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팀원보다 뛰어나지 않다 에서는


리더는 팀원과 역할과 책임이 다르다.


리더의 책무와 역량을 살펴본다.




과감한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 에서는


리더는 많은 것을 결정해야 한다.


의사 결정 속도, 트레이드오프, 


성과 도전과 실패 회피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성보다 감정을 중시한다 에서는


팀원의 심리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감정 공유와


매커니즘의 악순환 벗어나기의 필요성을 말한다.



3장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절대 하지 않는 것 의



절대 답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에서는


제품 소비 시대에는 티칭으로 지시해야 하나,


변화된 시대에는 코칭으로 피드백해야 함을 말한다.



모든 것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텔레워크 생산성 저하가 문제지만


게으른 직원은 텔레워크 전에도 게을렀다.


업무의 가시화 등을 통한 목표 지향적 조직을 생각한다.


 

매니지먼트를 하지 않는다 에서는


리더가 업무 관리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과


진행 상황 관리에 대해 이야기 한다.




보고서 작성은 하지 않는다 에서는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 보고서 대신 실시간


상황 변화를 확인하는 시스템 도입을 추천한다.




회의에서는 최대한 말을 아낀다 에서는


회의에서 주목받는 발언, 효과적 회의 운영으로


팀원들이 성장하는 회의를 만들도록 제안한다.




열정을 앞세우지 않는다 에서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팀원과의 협력 체제를


고려한 관계 구축에 대해 이야기 한다.




4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행동 습관 의



의욕보다는 시스템을 믿는다 에서는


동기부여에 의존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는


시스템을 만들기를 생각해 본다.



 


혼자 튀지 않는다 에서는


팀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잡형과 멤버십형 


평가 제도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조직으로


장기적으로 성과를 내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이질적인 인재를 환영한다 에서는


팀원 능력을 종합적으로 이해한 작업 할당,



팀원들의 강점과 약점을 조합한


우수 팀원 능력 향상과 열등 팀원 능력 육성,



인사부 담당자와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을 통한


상하 관계 구축을 이야기 한다.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에서는


제한 시간 내에 최대 성과를 얻어내야 한다.


회의 시간을 줄이고 팀원과 대화를 늘려야 하며,


시간과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인맥 수첩 에서는


회사 내부 인간 관계를 조정하는 리더의 역할,


설득하는 방법, 팀원에 조언하기를 설명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전달력 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은 공감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을 통한 영업을 소개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시간 관리 에서는


중요한 작업에 시간을 활용하기, 


노동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우선순위에 대해 말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공감력 에서는


발언을 겹치지 않게 하기, 리액션의


요령에 대해 이야기 한다.





5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대화 습관 의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영역을 넓힌다 에서는


성과를 통해 자신의 영역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어제의 지식을 과감히 버린다 에서는


리커런트 교육, 자격증에 대한 태도,


독서 등으로 자신을 업데이트하기를 말한다.




표정으로 100퍼센트 전달한다 에서는


메라비언의 법칙, 표정에서 주의할 사항을


이야기 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다이어리 에서는


자기성찰의 시간을 마련하기,


투두 리스트 점검하기 등을 소개한다.




디지털 세계를 활보하는 리더 에서는


텔레워크 활용하기, 비즈니스 아이디어 얻기,


독서회 등을 통한 기회 찾기에 대해 말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에게 ‘운’이란? 에서는


사람을 만나서 기회를 얻어야 한다.


사람과의 관계, 사람을 대하는 습관을


소개한다.




약점을 드러내서 인맥을 넓힌다 에서는


자기 개시를 통해 깊은 관계 구축하기,


디자인 사고에 필요한 인맥 유지의


필요성을 소개한다.





6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관계력 의



생각하기 전에 행동한다 에서는


팀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서


의식을 전환 시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성공한 뒤에 ‘WHY’를 거듭한다 에서는


성패의 원인을 검토하고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절대 바쁘다고 말하지 않는다 에서는


팀원들이 말을 걸 수 있는 틈새 시간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 한다.




해결책보다 생각하는 법을 코칭한다 에서는


조직이 주체적으로 생각하면서 움직이도록 하는


원인 탐구에 대해 이야기 한다.




지시대명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에서는


대면 회의에서 발언하는 요령, 명확하게 전달하기,


이미지 연상 커뮤니케이션을 소개한다.




수평적으로 소통한다 에서는


리더와 팀원의 관계, 공감과 동정, 


상호성의 원리로 동기 부여하기 등을 말한다.




칭찬으로 에너지를 끌어올린다 에서는


일대일 미팅의 목적, 미팅 전 준비할 사항,


피드백 방법 등을 이야기 한다.




7장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파급력 의



첫 2분간 잡담의 효과 에서는


심리적 안전감, 잡담의 효과, 자기성찰,


일대일 미팅의 규칙 등을 통한


팀 능력 향상에 대해 이야기 한다.



대화하기 편한 리더의 특징 에서는


끄덕임의 3가지 규칙을 통해


원활한 대화 이끌어가기를 설명한다. 




온라인 회의 참여율을 높이는 5가지 행동 에서는


온라인 회의에서 감정을 공유하며 회의의 분위기를


바꾸는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설득력 에서는


설득력 있는 메시지의 3단 구조를 통해


제안을 받아들이도록 유도함을 설명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대화 규칙 에서는


일하는 보람 지수 높이기, 대화를 늘리기 위한


5가지 금지어를 소개한다.




팀 안에서 팀을 조직한다 에서는


팀 내에서 조를 구성해야 하는 이유, 


명확한 팀 방침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본다.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에서는


우수한 리더의 행동 습관을 분석한 결과다.




상위 5퍼센트와 나머지 95퍼센트의 결정적 차이 에서는



AI의 6단계 행동 분석 방법을 통해 상위 5퍼센트 


리더들의 차이점을 도출한 과정과,


상위 5%의 행동습관을 익혀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큰 성과를 내는 아주 작은 습관 에서는



천천히 걷기, 회의 참여, 리더의 책무와 역량을 살펴본다.


의사 결정 속도, 트레이드오프, 실패 회피 전략,


팀원과의 감정 공유를 통한 행동 개선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는 절대 하지 않는 것 에서는



코칭으로 피드백하기, 목표 지향적 조직,


진행 상황 관리, 상황 변화 확인 시스템,


효과적 회의 운영, 팀원과의 관계 구축을


다룬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행동 습관 에서는



시스템을 통한 목표 달성, 


장기적 성과를 내는 조직,


팀원을 조합한 능력 육성,


팀원과 대화를 늘리는 이유,


사내 인간 관계를 조정하기,


공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생산적 시간 활용 방법,


공감력있는 대화 요령을


소개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대화 습관 에서는


리더가 영역을 늘리는 방법,


지식을 늘리고 업데이트하기,


표정에서 주의할 사항,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기,


디지털 세계에서 기회 찾기,


인간관계, 인맥 유지 등을


소개한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한다 에서는


행동 변화를 통해 의식 전환 시키기,


성공 시스템 구축하기,


틈새 시간을 가져야 하는 이유,


회의에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팀원과의 관계와 동기 부여, 미팅에


대해 설명한다.





상위 5퍼센트 리더의 파급력 에서는



첫 2분간 잡담의 긍정적 효과,


대화하기 편한 리더의 특징, 


온라인 회의 참여율을 높이기,


설득력 있는 메시지로 제안하기,


대화 규칙, 조를 구성하기,


명확한 팀 방침의 필요성을


소개한다.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에서는


잘 나가는 리더들의 습관, 절대 하지 않는 행동,


행동 습관, 대화습관, 관계력, 파급력을 분석했다.



잘 나가는 상위 5% 리더 들의 공통된 행동 습관을


배운다면, 시행착오를 줄이며 우수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밀리언서재와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에서


"AI 분석으로 발견한 상위 5% 리더의 습관"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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