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여신 인안나 - INANNA, THE FIRST GODDESS
김산해 지음 / 휴머니스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메르 사랑의 여신 인안나







책을 선택한 이유



수메르 문명은 인류 최초의 문명으로 


정확한 역사는 전해지지 않지만 


그들의 남긴 신화는 후대 문명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60진법, 맥주, 문자 등은 수메르의 유산이다.


원시 시대에 초고도 문명의 갑작스런 등장은


수메르 문명이 외계인이 만든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갖는 사람들도 있다.





수메르 신화의 인안나는 하늘의 여왕이자


전쟁과 사랑의 여신이다.



아름다운 외모와 뛰어난 무예를 겸비한 여신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인안나는 이쉬타르, 이시스, 아프로디테, 비너스


여신으로 계승된다.



인안나의 힘은 신성한 권능 메에서 나온다.


인안나는 고의적으로 시아버지 엔키를 술에 만취시키고


메를 가져가 버린다.


"최초의 여신 인안나"에서는 팜므파탈 


인안나의 이야기가 담긴 수메르 신화가 


소개된다.






인안나는 도시와 신전를 겁 없이 호령하며,


일곱 마리 사자가 이끄는 하늘의 전차를 타고


천지간을 오르내리며 권세를 뽐낸다.



사랑, 전투력, 저승을 제외한 천상천하의 


지혜를 모두 갖춘 여신이다.



저승의 주인은 인안나의 언니 에레쉬키갈.


아무도 되돌아 오지 못한 저승에 가는


인안나의 속셈은 무엇일까?



사랑의 여신 바람둥이 인안나와 


남편 두무지의 이야기는 


사랑과 전쟁의 막장 드라마를 연상시킨다.



인안나의 저승 여행은 어떻게 끝이 날까.


아무도 살아오지 못한 저승에서 살아


돌아올 수 있을까?




"최초의 여신 인안나"는 


수메르 신화의 최고 인기 여신 인안나의


명계하강 이야기를 소개한다.



낮선 수메르 신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도 순으로 신, 도시, 신전을 사전식으로


소개했고, 



신들의 가계도를 만들어 서로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형문자로 읽는 인안나의 저승 여행기를 통해


수메르어 쐐기문자를 배워보는 것도 흥미롭다.




휴머니스트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최초의 여신 인안나"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최초의여신인안나 #휴머니스트 #김산해 #인문학 #수메르3부작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