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 동굴 신화와 열 가지 에피소드 지양청소년 과학.인문 시리즈 3
에티엔 가르셍 지음, A. 단 그림, 이성엽 옮김, 허경 감수 / 지양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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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열 가지 에피소드를 배워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철학은 인간과 세계의 근본 원리와 본질을 탐구한다.


본질을 모른다면 아무리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사상누각일 것이다.



철학은 어렵다. 철학을 에피소드를 통해 배운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에피소드가 만화가


된다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철학 – 동굴 신화와 열 가지 에피소드"는


철학의 열 가지 에피소드를 통해


철학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다.






"철학 – 동굴 신화와 열 가지 에피소드"는



1장 플라톤의 동굴: 재현된 세상에 대한 갈증


2장 테세우스의 배: 끝없이 위협당하는 동일한 정체성


3장 엠페도클레스의 신발: 행복한 죽음의 가능성


4장 탈레스의 우물: 사회참여를 하지 않는 철학자


5장 아우구스티누스의 배 서리: 악의 의지


6장 파스칼의 갈대: 양심의 힘


7장 니체의 외줄 타기 곡예사: 어떻게 자신의 삶을 만드는가


8장 라프카디오의 행동: 불가능한 자유로운 행동


9장 사르트르의 웨이터: 자신 만들어내기


10장 들뢰즈의 진드기: 다수의 세계



로 구성되었다.






1장 플라톤의 동굴: 재현된 세상에 대한 갈증 에서는



플라톤의『국가』의 유명한 ‘동굴 신화’를 소개한다.


어두운 동굴 속에 갇혀서 밝게 보이는 환영을 진실이라고 


믿는 사람들. 진실을 알게 된다면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영화 매트릭스의 가상세계와 최근 메타버스 열풍을 보면서


우리가 취할 태도를 생각하게 한다.





2장 테세우스의 배: 끝없이 위협당하는 동일한 정체성 에서는



아테네인들은 ‘테세우스의 배’를 수백년 동안 유지 보수했다.


배의 겉모습은 같지만 목재를 교체 수선한 배가 같은 배일까?



헤파클레이토스의 흐르는 강물, 존로크의 왕자와 구두수선공, 


지킬박사, 도리안 그레이, 생물학 최신 연구 결과 등을 통해


정체성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3장 엠페도클레스의 신발: 행복한 죽음의 가능성 에서는


엠페도클레스는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철학자이자 자연학자.


에트나 화산의 분화구를 관찰하다가 최후를 맞이한다.


엠페도클레스의 죽음에 대한 철학자들의 다양한 추론을 살펴보며


과학기술 관점과 달랐던 엠페도클레스 자연학을 생각해본다.




4장 탈레스의 우물: 사회참여를 하지 않는 철학자 에서는


탈레스는 만물의 근본 원리만 생각하며 길을 걸어가다가


우물에 빠진다. 철학자들이 세상과 거리를 두는 이유를


연극 구름, 렘브란트의 명상 중인 철학자를 생각해 보며,



현실 세계에서 활약한 마키아벨리, 데카르트, 홉스, 헤겔,


마르크스, 피터 싱어, 하버마스 등의 철학자를 소개한다.




5장 아우구스티누스의 배 서리: 악의 의지 에서는


아우구스티누스는 젊은 시절 배를 훔쳐 먹는 등 


금지된 행위를 하며 신이 났다.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폴 뢰케르, 루소, 칸트, 


벤자민 리벳의 주장을 알아본다.




6장 파스칼의 갈대: 양심의 힘 에서는


파스칼은 자기 삶처럼 희망과 절망이 섞인 17세기를 살았다.


“인간은 자연에서 가장 연약한 갈대, 하지만 생각하는 갈대”다.


파스칼과 데카르트의 철학을 비교하고, 두개의 무한,


옴네 아니말에 대해 알아본다.




7장 니체의 외줄 타기 곡예사: 어떻게 자신의 삶을 만드는가 에서는


니체는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사회의 의무와 규범을 벗어던지고 자유롭고 창조적인 삶을


살아가는 새로운 인간상으로 초인을 제시한다.


외줄 타기 곡예사는 수동적 삶에서 벗어나기 위한 위험과 고독,


광대는 초인을 추락시키려 위협하는 허위와 조롱을 상징한다. 




8장 라프카디오의 행동: 불가능한 자유로운 행동 에서는


앙드레 지드의 "교황청의 지하실"의 라프카디오는


기차에서 만난 승객을 아무런 이유도, 동기도 없이 


기차 밖으로 밀어뜨려 죽인다.



스피노자의 코나투스, 조셉 콘라드의 어둠의 심연 등을


소개하며 자신의 근원을 알아가야 함을 말한다.




9장 사르트르의 웨이터: 자신 만들어내기 에서는


사르트르 카페 웨이터가 지나칠 정도로 정확하고 빠르게


웨이터의 역할을 즐기면서 수행하고 있음을 보면서,


인간은 미리 결정된 존재가 아니라 자신을 만들어 가기 위해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한다고 말한다.



타인에게 통제되는 골렘, 카렐 카페크의 로봇, 


카프카의 변신 등을 통해 자아형성에 대해 생각해 본다.




10장 들뢰즈의 진드기: 다수의 세계 에서는


동물종의 수만큼, 다양한 세계가 존재한다.


 들뢰즈는 동물들이 빈약하고 제한적이지만 자기만의 세계를


갖고 있는 데 비해, 자기 세계가 없는 인간이 많다는 것은 


신기한 일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세계의 중심이며 세계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세계가 우리를 마음대로 하는 하는 현실을 이야기 한다.






"철학 : 동굴 신화와 열 가지 에피소드"는


비유의 이야기와 철학자들의 에피소드를 통해


진실과 가상을 대하는 태도,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죽음에 대한 생각 들, 철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자유의지의 존재, 인간의 존재와 관련된 철학적 


문제점을 다룬다.



자아, 의식, 자유, 죽음, 정체성, 세계 등의


가볍지 않은 철학적 주제에 대해


복잡한 철학 체계를 통한 접근이 아니리


철학책과 소설 등의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철학이 어렵다는 선입견을 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지양사와 책과콩나무 서평단에서


"철학 : 동굴 신화와 열 가지 에피소드"를


증정해 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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