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 - 하루를 완전하게 사용하는 이윤규 변호사의 3단계 타임 매니지먼트
이윤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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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잘러의 시간관리






요즘 일을 잘하는 사람을 일잘러라고 부른다.


일잘러가 되기 위한 여러가지 특징이 있겠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일잘러의 시간 활용법을 배우기 위해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를


선택하였다.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는


1장 시간 관리는 인생 관리다


2장 완전한 자유는 완벽한 계획으로부터 나온다


3장 효율적인 시간 사용을 위하여 지켜야 할 실행방법


4장 점검과 재충전도 시간 관리의 일부다


로 구성되었다.






1장 시간 관리는 인생 관리다 의


나에게 맞는 시간 관리법 찾기 에서는


시간 관리법은 효율적 삶을 추구하거나 윤택한 삶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간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과


단계를 알아본다.




2장 완전한 자유는 완벽한 계획으로부터 나온다 의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 정리하기 에서는


시간 관리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 시간관리가 어려운 이유,


단계를 나누기, 떠오르는 일을 모두 적어보기, 


미래 목표에서 현재로 거꾸로 거슬러 오라기, 다짐과 계획을 구별하기,


일의 체계를 만들기, 플랜B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우선순위 정하기 에서는 


‘아이젠하워 원칙’, 우선순위 매기는 방법, 효능성을 판단하여 처리하기,


우선순위에 따른 계획 재정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일정 속에 배치하기 에서는


다양한 계획표 도구,  장기계획표 부터 배치하기, 


중요하고 긴급한 일의 배치,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의 배치,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의 배치,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의 배치,


나만의 마감일 설정, 일의 연속성 고려,


구글 스프린트,  멀티태스킹 등을


소개한다.




3장 효율적인 시간 사용을 위하여 지켜야 할 실행방법 의


실행 전에 해야 할 일들 에서는


아날로그 시계로 양적인 시간 개념에 익숙해지기,


일단 시작해야 하는 이유, 자기다짐과 동기부여,


사전 시뮬레이션과 저자의 아침 루틴을 소개한다.



실행단계에서 기억해야 할 점들 에서는


실행단계에서 효율을 높이는 세부계획 수립과


자료 정리, 워크 폴더, 루틴화를 소개하며,


일의 템포와 타이밍, 업무위임의 효율을 높이기,


실행 도중의 버퍼링 해결,거절의 요령, 


돌발 상황 대처, 완벽주의는 실행의 최대의 적임을


이야기 한다.




4장 점검과 재충전도 시간 관리의 일부다 의


점검하기 에서는


지식습득과 습관형성 관점에서 시간 관리를


점검해야 한다. 문제점 파악, 문제점 수정, 


문제점을 새로운 계획에 반영하는 


점검의 일련 과정을 생각해 본다.



재충전하기 에서는


재충전도 시간 관리의 일부다.


육체적 재충전과 정신적 재충전,


일을 시작하기 전 재충전, 일하는 과정의 재충전,


일을 끝낸 후 재충전 방법과 


감정 컨트롤, 스트레스를 없애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에서는


시간 계획 세우기, 계획 실행, 점검과 재충전의


3단계로 시간을 관리한다.



시간 관리의 첫 단계는 계획이다.


만다라트 계획표로 떠오르는 일을 모두 적어보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 할 일을 정하는


SMART 원칙에 따른 계획을 세우고,


우선순위에 따라 계획을 재정리해야 한다.


에 대해 이야기 한다.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더라도


간이성 기준으로 간단한 일을 먼저 처리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내는 것도 좋다.



다양한 계획표 도구 활용법, 계획표를 짜는 순서,


멀티태스킹의 2가지 이용법 등을 다룬다.




시간 관리의 두 번째 단계는 실행이다.


양적인 시간 개념으로 시간을 관리해야 하며,


세부 계획을 만들고, 자료를 정리하는 습관을


루틴으로 만들어야 한다.



간트 차트로 일의 템포와 타이밍을 파악하고,


업무위임, 신속한 정보파악, 버퍼링 해결,


거절의 요령, 돌발 상황, 완벽주의 버리기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실행하도록 돕는다.




시간 관리의 세 번째 단계는 점검과 재충전 이다.


문제점 파악을 위한 '나의 점수표', '로직트리' 활용,


문제점 수정을 위한 사고법을 통해 해결책을 도출하고, 


새로운 계획에 반영하는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재충전을 위한 루틴 만들기, 식사, 낮잠, 음향, 


디지털 피로감, 명상과 산책, 수면, 휴일 사용,


감정 컨트롤, 스트레스 해소법을 소개한다.



시간은 사람의 일생이다.


시간 관리는 인생 관리인 것이다.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는


계획, 실행, 점검 과 재충전의 3단계로 나누어


시간 관리 방법을 안내한다.



명확한 계획과 우선순위를 정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하며, 점검과 재충전을 통해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여, 보람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위즈덤하우스에서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를


증정해 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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