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프런티어 발전하는 힘 4
어제이 소호니 지음, 김현정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디지털 혁신은 무엇인가








책을 선택한 이유



우리 사회의 디지털화는 과거 수십 년 동안 꾸준하게


진행되었다. 엄청나게 많은 자금과 시간이 투자되었다.



디지털화를 통해 많은 발전이 있었을지는 모르지만


투자 대비 효과를 얻었는지는 의문이다.



맥킨지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률은 전통산업의 경우 4-11%,


테크 산업 조차 26%에 불과하다.



디지털 혁신은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모델 등을


근본적으로 재구상하는 활동이다



제대로 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디지털 프런티어"를 선택하였다.







"디지털 프런티어"는



1장 맥락 설정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2장 기업은 어떻게 소비자에게 도달하는가


3장 기업은 어떻게 소비자와 유대감을 형성하는가


4장 소비자는 어떻게 거래하는가

5장 기업은 어떻게 제품과 브랜드를 만드는가


6장 기업은 어떻게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가


7장 기업은 어떻게 협업하는가


8장 트랜스포메이션은 어떻게 실현되는가


로 구성되었다.






1장 맥락 설정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의


가치 창출의 기원 에서는


가치 창출 행위란 다른 누군가에게 가치있는 결과물을


생산하는 행위다. 스타트업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가치


창출 행위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살펴보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의미와 여정을 설명한다.



혁신을 견인하는 기술 에서는


현재 근본적 대전환이 이루어지는 징후를 살펴보고,


미래 10년을 규정할 10가지 핵심 기술과 소비자 동향을


예상해 본다.



"디지털 프런티어"는 6가지 혁신 분야를 정리하여


설명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도 인생처럼


정해진 행로를 예측할 수 없음을 이야기 한다.




2장 기업은 어떻게 소비자에게 도달하는가 에서는


옥외(OOH) 미디어, TV 광고, 새로운 개인용 기기를


살펴보며 수익 창출을 위한 실천 방법을 생각해 본다.



크리에이티브는 제품을 사용할 때 느끼는 감정을


형상화 한 것이다.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주요 변화와


기회와 변화를 활용하는 법을 알아 본다.

3장 기업은 어떻게 소비자와 유대감을 형성하는가 의


소비자 기반 활용 에서는 소비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식을


이해하고, 데이터 수집, 보관, 동의에 대해 생각해 보며,






멤버십 프로그램의 미래 에서 멤버십 프로그램 업체들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고객 유대 강화 방법을 생각해 본다.


디지털 제품을 통해 더 많은 가치 제공 에서는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방식을 이해하고, 핵심아이디어,


소비자 여정,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이해한다.



무형의 가치를 통한 유대감 형성 에서는


가치교환을 통해 유대감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생각해 보며,


무형의 가치 제공을 통한 인게이지먼트 전략을 알아본다.



4장 소비자는 어떻게 거래하는가 에서는


가정 내 전자상거래, 이동 중 전자상거래,


체험 구매, 상담의 특징과 미래를 살펴본다.




5장 기업은 어떻게 제품과 브랜드를 만드는가 에서는


소비자 수요 조사, 개인화, 지속적인 브랜드 적합성,

현지화된 프랜차이즈를 살펴보며, 대응 전략을


알아본다.


6장 기업은 어떻게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가 에서는


인더스트리 4.0 으로 전환된 미래의 공장,


미래의 물류, 판매 경로의 디지털화, 미래의 순환 경제를


살펴보고,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을 고민해 본다.

7장 기업은 어떻게 협업하는가 에서는


금융, 고용의 변화와 애자일이 중시되는 이유,


리더십과 정부의 미래 변화를 예측해 본다.




8장 트랜스포메이션은 어떻게 실현되는가 에서는



33 프레임워크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기 위한 9단계를 알아본다.




에픽 1 - 디지털 미래 상상하기 에서는


스프린트1에서 통화 및 가치 목표를 정의하고,


스프린트2에서 조직 고유 디지털 혁신 분야 탐색,


스프린트3를 통해 우선 순위를 결정을 통한


디지털 미래 상상하기를 다룬다.



에픽 2 – 트랜스포메이션 단위 구축 에서는


스프린트4 플랫폼 아이디어 청사진 설계,


스프린트5 트랜스포메이션 팀 선발,


스프린트6 트랜스포메이션 조직 구성을 통해


회사의 전략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플랫폼을


구축 방법을 알아본다.



에픽 3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운영 에서는


스프린트7 조직에 적절한 리소스 공급,


스프린트8 일상적 플랫폼 운영,


스프린트9 매년 플랫폼 업그레이드 를 통해


자원을 투입하고 플랫폼을 실현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다룬다.



디지털 혁신은 수십 년 전부터 이루어졌지만




투자 대비 성과는 크지 않았다.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디지털 혁신에 대한 열풍이 불지만


과거와 같은 전철을 밟을 가능성은 매우 크다.



"디지털 프런티어"에서는


광고, 소비자와 유대감 형성, 구매과정,


제품과 브랜드, 생산과 유통, 협업을 


살펴보면서 대응 전략을 고민해보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축과 실행


단계를 소개한다.





"디지털 프런티어"를 통해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축을 위한


혁신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북스토리지와 책과콩나무 서평단에서


"디지털 프런티어"를 증정해 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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