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교육 경제학인가 EBS 교육인사이트
김희삼 지음 / EBS BOOKS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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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자의 우리 교육 진단 







책을 선택한 이유



교육경제학은 교육의 경제적 효과, 교육 비용 부담, 


교육 효율성과 교육 계획, 교육의 편익 분석 등 


교육 관련 경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 분야는 국가의 소중한 자원을 투자하여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므로


효율적이며 신중하게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교육경제학 측면에서 바라본 우리 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닥칠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왜 지금 교육 경제학인가"을


선택하였다.




"왜 지금 교육 경제학인가"는


1부  왜 경제학자가 교육을 불러냈을까?


2부  세 가지 기준으로 본 우리 교육


3부  교육 전장에서 틔우는 희망의 싹


4부  거대한 파고에 대응하는 교육


로 구성되었다.







1부  왜 경제학자가 교육을 불러냈을까? 에서는


경제학의 자원배분 관점에서 교육을 평가하는 기준은


효율성, 형평성, 타당성이다.


입시교육의 타당성 문제와 교육개혁 방안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2부  세 가지 기준으로 본 우리 교육 에서는


한국이 경제 성장과 분배를 달성한 것은 교육의 힘이 크다,


산업구조 고도화는 교육의 단계적 발전에 뒷받침되었다.



과거의 모방형 인적자본은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


대학 교육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지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한국의 계층 이동 가능성 악화 및 빈부격차 증가와


교육과의 관계, 5세 이전 교육의 중요성, 


팬데믹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선행학습, 균형선발,


직업과 무관한 교육, 고교학점제, 기초학력 미달자 증가,


등을 이야기 한다.



학습 내용 기억 피라미드, 학력 저조자를 위한 피드백과 협동학습,


질문, 원격수업, 21세기 인재상과 교육, 싱가포르 교육개혁,


교육임상실험, 수업방식의 변화, 딴짓 장려 프로젝트 등을


소개한다.


 


3부  교육 전장에서 틔우는 희망의 싹 에서는



사교육 증가의 비효율성을 죄수의 딜레마에 빠진 사교육,


나의 사교육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외부성,


남을 따라하는 악대마차 효과와 집단사고의 함정 등이


사교육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사교육에 대한 학부모 설문 결과 분석, 합리적 사교육 투자,


사교육 대비 자기주도 학습의 성적 향상 관련성 등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 한다,




공동체 안의 사회적 신뢰, 사회적 연결망, 사회적 규범으로


구성된 사회자본의 중요성, 개인주의화 및 무한경쟁 심화에


코로나 사태로 각자도생하는 한국의 사회자본을 생각하며,


한국 미국 일본 중국 4개국 대학생의 설문 결과를 분석한다.



교육이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쟁하지 않는 학교 교육이


오히려 비협력적이고 비호혜적 개인을 만들었다는 연구결과,


사상교육이 효과를 보지 못하는 등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조별과제가 학생들의 호응을 받지 못하는 현실을 다루면서


수업방식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장한다.




4부  거대한 파고에 대응하는 교육 에서는



전세계 유례없는 한국의 초고속노령화, 저출산 문제가


심화되어가고 있다.



학생 수는 감소하나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자동 배정되어


지방교육 행정의 비대화가 심화되고 있다.



30대부터 인적자본 수준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으므로


평생학습 교육시스템 전환이 필요하며, 고령층 재교육 등으로


백세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을 밝힌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은 인간의 영역을 급격하게 잠식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야기할 고용 충격과 사회정서적 영향의 중요성,


미래 유망직업, 직업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을 이야기 한다.




한국의 임금불평등 완화 추세는 중상위 숙련도 일자리가 정체되고,


실질임금 상승 둔화가 동반되어 염려스럽다.



기술진보에 따른 불평등을 심화하지 않기 위한 교육시스템 변화와


교사가 평생 직장이 아니라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봉사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메타버스, AI, 디지털전환 등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AI를 통한 맞춤형 교육과 온오프라인 통합교육을 통한 심층학습,


T자형 인재를 기르는 햇살형 교육 등을 통해


교육이 기술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함을 이야기 한다.




"왜 지금 교육 경제학인가"에서는 효율성, 형평성, 타당성의


경제학적 측면에서 우리 교육의 현실을 바라보고,




초고속노령화, 저출산 문제 심화 등 한국 사회의 위기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



입시 교육이 아니라 평생학습으로 교육시스템을 전환하고,


교사의 개념을 전환하며, 기술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주장은 흥미롭다.





EBSBOOkS와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에서


"왜 지금 교육 경제학인가"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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