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조건 잘되는 사람은 이렇게 사업합니다 - 사업가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TOP 50의 명쾌한 해답
이상태 지음 / 리더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사업의 기본은 무엇일까
책을 선택한 이유
시커먼스로 인기를 누리던 개그맨이
수 많은 사업 실패 후
천안에서 개업한 짬뽕집으로
재기에 성공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연예인이 가계를 차리면
홍보 효과도 높을 것이며
팬들의 도움도 받을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연예인에게도 사업은 쉽지 않았나 보다.
연예인에게도 힘든 사업이
일반인에게 쉬울리 없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살아가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업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다.
사업에 대해 배워보고자
"무조건 잘되는 사람은 이렇게 사업합니다"를
선택하였다.
책의 구성
"무조건 잘되는 사람은 이렇게 사업합니다"는
1장 부자 사업가의 ‘손’
2장 부자 사업가의 ‘칼’
3장 부자 사업가의 ‘불’
4장 부자 사업가의 ‘체’
5장 부자 사업가의 ‘계량컵’
6장 부자 사업가의 ‘믹싱 볼’
7장 부자 사업가의 ‘냉장고’
로 구성되었다,
1장 부자 사업가의 ‘손’ 에서는
회사의 광고판을 뛰쳐나와 자기 나침반을 믿고
조리사 자격증에 도전하며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사업가의 손길의 중요성, 희소성과 욕망의 관계,,
사업가의 손은 사업가를 비추는 거울 등을 이야기 한다.
2장 부자 사업가의 ‘칼’ 에서는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큰 적, 사업가의 잘못된 고집,
사업가의 특징과 상상력, 사업은 빼는 것이다,
칼을 쓰는 3가지 원칙 등을 소개한다.
3장 부자 사업가의 ‘불’
사업가의 ‘비전’, 비전과 사회 문제 해결,
실행해야 생각이 맞는지를 알 수 있다 등을
설명한다.
4장 부자 사업가의 ‘체’ 에서는
사업가의 정체성, 사업가에 대한 환상,
사업에 실패하는 3가지 이유,
고객의 지갑을 여는 사업 시그니처,
사업가의 삶과 사업의 성패,
사회공헌과 공공 미술, 예술가와 사업가의 공통점,
사업가는 사업의 가치를 파는 사람 등을
말한다.
5장 부자 사업가의 ‘계량컵’
사업 계량화의 필요성, 사업의 색상,
비본질에도 신경을 쓸 것, 효율성의 문제점,
창의적 사고가 깃드는 탄력성,
고객 서비스는 비계량화로 등을 다룬다.
6장 부자 사업가의 ‘믹싱 볼’
창조와 콜라보, 협업의 태도, 협업의 한계,
희소가치 독점 등 개념과
콜라보 성공 사례, 사내 개발 필요성,
협업을 통한 운영 효율 개선과 약한 유대관계가
협업의 시작에 유리함을 설명한다
7장 부자 사업가의 ‘냉장고’
사업가는 순간의 경험을 사업 시스템으로 만들고,
고객의 경험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사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개인적 경험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성공을 돌아보고 복기해야
사업 실패를 방지할 수 있고,
사업 계획 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며,
험난한 사업을 겪어나갈 사업가의 자세에 대해
충고한다.
책을 읽은 소감
사업의 성공 원인은 무엇일까?
운, 재능, 노력 등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사업을 알아야 실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무조건 잘되는 사람은 이렇게 사업합니다"에서는
사업을 요리 과정으로 보고,
사업가의 손, 칼, 불, 체, 계량컵, 믹싱 볼, 냉장고로
분류하여 생각한다.
사업가는 사업 방향과 비전을 제대로 설정하고,
바른 태도와, 아는 체 하거나 한 눈 팔거나,
회피해서는 안된다.
사업을 단순화 및 계량화 하면서도
효율성에 매몰되지 않고,
탄력적으로 사업을 운영해야 한다.
고객의 경험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콜라보 등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사업은 손, 칼, 불, 체, 계량컵, 믹싱 볼, 냉장고 등
다양한 요소 등이 조화롭게 맞물려야
원활하게 굴러갈 것이다.
사업 과정에서 무수한 장애물들을 헤쳐나갈 때,
"무조건 잘되는 사람은 이렇게 사업합니다"의
아이디어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리더북스와 책과콩나무 서평단에서
"무조건 잘되는 사람은 이렇게 사업합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