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소멸 시대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고사카 유지 지음, 강지원 옮김 / 파지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적이 없는 거리


텅빈 상점들





책을 선택한 이유





코로나 팬데믹이 2년 넘게 진행되고 있다.



급전직하 떨어진 매출은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다.




IMF 사태에도 불황을 몰랐던 명동 거리도



빈 상가 투성이다.




코로나 시국이 끝나더라도



코로나 이전 같은 세상이 다시 올 것인지



불확실하다.




새로운 마케팅 방법에 찾는 지혜를 얻고자



"고객 소멸 시대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선택하였다.







책의 구성





"고객 소멸 시대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는




1장  고객소멸 시대의 마케팅이란?

2장  '팬덤'을 어떻게 만들까 :「고객 소멸 시대의 마케팅」 실천편


3장   B2B 비즈니스에서도 고객을 팬덤으로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4장   감성과 가치로 만들어지는 사업이란?


5장   조직을 변화시키고 자신도 변하자


6장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것





으로 구성되었다.



1장  고객소멸 시대의 마케팅이란?  에서는


코로나 쇼크가 사람들의 생각과 소비 습관을 바꾸었으며,


코로나 시국에서 매출이 오히려 늘어난 회사의 비결,



th

소비자나 기업을 상대로 한 전통적 마케팅 방법을 


바꾸어야 함을 이야기 한다.



2장  '팬덤'을 어떻게 만들까 에서는










‘고객 리스트’가 필요한 이유


팬덤의 중요성과 팬덤을 형성하는 방법,


이상적인 팬덤의 형태 등에 대해 다룬다.



3장   B2B 비즈니스에서도 고객을 팬덤으로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에서는


영업 대표는 아이돌 스타처럼 자신을 브랜딩할 것,


B2B 거래처와 협력사도 팬덤에서는 예외가 아니며,


오픈 이노베이션과 시뮬레이션 한계 극복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4장   감성과 가치로 만들어지는 사업이란? 에서는

코로나 사태를 고객에 제공해야 하는 가치와


진정한 고객을 점검할 기회로 삼아야 하며,


사업을 하면서 고객이 알려주는 사명을 찾을 것 


등을 말한다.



5장   조직을 변화시키고 자신도 변하자 에서는





딱딱하게 경직된 사람과 조직을 바꾸는 방법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비즈니스를 위해 




연마해야 할 4가지 감성 등을 다룬다.







6장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것 에서는





코로나가 끝난 후 ‘고객소멸시대의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전통적 업종 분류가 필요하지 않게되며,


교육서비스와 사교클럽이 주목받는 이유 등에 대해 다룬다.






매스마케팅의 한계




고전적인 메스마케팅은 



많은 광고비를 투입해 잠재고객들에게 비즈니스 노출을 늘리고



널리 알림으로써 히트작을 만들어 매출을 창출한다.




시장에 물건이 부족했던 전후 경제 부흥기와 고도 성장기에



가장 효과를 발행했다.




그러나 현재 대중들이 모두 필요로 하는 물건은



거의 사라졌다.




다양성을 추구하게 되면서 대중들이 원하는 것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잠재고객을 위한 매스마케팅 광고 성공 사례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책을 읽은 소감





인구의 감소, 오프라인 시장의 확대 등



미래 경영 여건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고객 소멸 시대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다루는 팬덤은 주목할 만하다.




BTS가 세계적 스타가 된 것은



아미라는 팬덤이 있기 때문이다.





단순한 팬클럽이 아니라



BTS의 창과 방패가 되어



전세계 각국에서 일사불란하게



BTS를 지원한다.





"고객 소멸 시대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는



팬덤의 형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유연한



조직으로 변화 등에 대해 다룬다.





코로나 팬더믹으로 세계는 변하기 시작했다.



변화하는 세상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고객 소멸 시대의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보는



"고객 소멸 시대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는



도움이 될 것 같다.




  • 파지트와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에서 


"고객 소멸 시대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