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사용설명서
김진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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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시대 


빅데이터는 무엇일까









책을 선택한 이유




빅데이터 시대가 열린다고 떠들썩하다.





예전에도 데이터를 소홀하게 여긴 것은 아니다.


빅데이터를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SNS, 유튜브 등 비정형 데이터가 폭증하고,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 처리하는 기술이 발전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면서


과거에는 엄두를 내지 못했던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신속하고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경쟁력을 좌우하는 빅데이터에 대해 배우기 위해


"빅데이터 사용설명서"를 선택하였다.











책의 구성


"빅데이터 사용설명서"는



1장 빅데이터 시대 이해하기

2장 인공지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3장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4장 빅데이터의 꽃, 예측



5장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빅데이터


6장 창의성과 데이터 분석

7장 디지털 전환의 어려움과 극복 방안


8장 분석결과를 시각화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들


9장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개인이 준비할 것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빅데이터 시대 이해하기 에서는


2005년과 2013년 교황 즉위식에 모인 사람들을


비교하면서 빅데이터 등장 배경을 설명한다



빅데이터 출현 배경, 정의, 특징,


빅데이터 활용과 인공지능과의 관계 등을


이야기 한다.




2장 인공지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에서는


인공지능 개발 역사와 딥러닝의 등장,



인공지능 미래를 긍정 혹은 부정하는 두 가지 입장,



인공지능과 인간은 잘하는 분야가 다르며


효과적인 인공지능 활용이 중요함을 설명한다.




3장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에서는


의사결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윌 스미스, 나이팅게일, 구글, 해러스 카지노 등의


사례를 통해 생각해본다.






4장 빅데이터의 꽃, 예측 에서는



인공지능은 이상탐지와 예측에 사용된다.


이상탐지는 실시간 대응에 필요하다.









예측은 미래에 대한 실마리를 얻는 것이다.





롤스로이스, 타깃, 넷플릭스 등의 사례를 통해


검토해 본다.





5장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빅데이터 에서는



빅데이터는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링크드인, 하코, 액시엄, 스카이박스 이미징 등은


빅데이터로 기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푸드지니어스, 파사도, 바이스비어거 등은


빅사이트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6장 창의성과 데이터 분석 에서는




창의성과 데이터 분석은 불가분의 관계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은


가장 창의적인 기업이다.




분석의 6단계, 창의성, 영감 등을


아르키메데스, 케플러, 멘델, 존 가트먼, 제임스 머리 등의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다.






7장 디지털 전환의 어려움과 극복 방안 에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데이터 낭비자 또는 데이터 수집가에


해당하는 안타까운 현실, 디지털 전환과 경영자의 자세,



분석적 기업문화 조성과 분석 인력을 확보 등을 제안한다.





8장 분석결과를 시각화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들 에서는





분석결과를 잘 전달하는 방법, 왜곡된 그래프가 작성될 경우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위험성에 대해 다룬다.




9장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개인이 준비할 것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분석역량을 키우는 방법


분석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 등을 설명한다.









책을 읽은 소감




코로나 사태가 2년 넘게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빅데이터 기술이 코로나 확산 예측 등에 사용되면서,


우리 일상 생활에도 활용되고 있다.



빅데이터는 우리 사회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새로운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으며,


데이터 저장, 처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였다.



기업들이 빅데이터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사업을 혁신해야 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려면 데이터를 통찰하는 능력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을 경영하는


분석 지향 리더십으로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딥러닝 모델은 이미지 인식, 음성, 텍스트 분석 등에


효과적인 기술이다.


개인화 추천, 자동 번역, 자율주행, 가상 비서, 사기탐지,


감정분석, 내용 요약, 창작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인류에게 큰 재앙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


특정 과업을 잘 수행하여 생활에 편리하게 사용할 것이라는 


기대가 상반된다.




빅데이터 시대는 이미 우리 앞으로 다가왔다.


인공지능은 예측과 탐지에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공지능이라는 도구를 유용하고 현명하게


사용해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분석역량을 갖추고


분석적 습관을 갖춘 분석전문가로 성장해야 한다.



"빅데이터 사용설명서"는


빅데이터 등장 배경, 개발 역사, 의사결정, 예측,


데이터분석, 디지털 전환, 데이터 시각화.


빅데이터 시대 개인이 필요한 역량 등을 다룬다.



빅데이터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알 수 있었고


다양하게 소개된 선도 기업 사례를 읽어보면서


빅데이터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빅데이터 시대를 대비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는 생각이 든다.



메이트북스와 컬처블룸서평단에서


"빅데이터 사용설명서"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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