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헤어웨어 이야기 - 신화에서 대중문화까지
원종훈.김영휴 지음 / 아마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움의 욕망 헤어스타일


헤어스타일의 역사를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우리는 머리카락을 매일 다듬고 손질한다.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퍼머, 염색 등


다양한 헤어스타일로 치장하기도 한다.



헤어스타일은 사람의 마음과 깊은 관련이 있다.


부처님은 출가하여 번뇌를 끊어 내기 위해 삭발하셨다.


일반인들도 자신의 의지를 과시하기 위해 삭발하기도 한다.


심경에 큰 변화가 생긴 여성이 머리 모양을 바꾸는 경우도 많다.



헤어스타일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의 욕망을 잘 드러낸다.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이 시대별로 변화하는 모습을 


헤어스타일을 통해 들여다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이므로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를 선택했다.







책의 구성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는


1장  신화와 전설 : 신비, 과시, 신성


2장  혁명과 연애 : 열정, 자유, 영원불멸 


3장  전통과 자유 : 스타일, 금지, 아이콘

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신화와 전설 에서는


그리스와 슬라브 신화, 켈트민담, 중국과 몽골 설화 등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카르타고 여왕 디도, 메두사, 삼손,

라푼젤 등의 머리 모양과,

고대 이집트, 로마제국의 헤어스타일 등을 다룬다.


2장  혁명과 연애 에서는



중세수도사의 톤슈라, 변발,  태양왕과 퐁탕주 공작부인의


헤어스타일, 동서양이 다른 여성의 멋 내기를 금지,


조선의 헤어스타일 등을 이야기 한다.



3장  전통과 자유 에서는



20세기 초에 등장한 신여성, 모단걸,

할리우드 스타들의 헤어스타일,


헤어스타일에 남아있는 우리의 전통,

시대를 풍미한 대중문화 아이콘 속의

헤어스타일 등을 다룬다.



금발



중세 유럽인들에게 금발머리는 특별했다.

금발은 곧 아름다움 그 자체를 지칭하는 동의어였다.


중세 이탈리아에서는 금발이

최고의 아름다움으로 여겨졌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황금빛 머리색깔이 

이탈리아 도시들에서 유행했다.


여성들은 가능한 모든 잉크를 사용해 자신의 

머리를 염색했고 적당한 금발을 만들기 위해

하루 종일 햇볕 아래에 서있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금발은 신분을 상징하는 언어이기도 했는데,

태양과 황금 정숙함을 의미했다. 높은 신분인 것이다.


베네치아는 세계 각지에서 건너온 귀한 보석과

물산이 넘쳐나는 부유한 도시였다.


베네치아의 두 여인 줄리엣과 데스데모나의 금발머리는 

부와 권력을 소유한 귀족가문임을 암시하는 증표였다.


셰익스피어는 알고 있었을 것이다. 금발의 매력과 의미를.


셰익스피어는 펜을 들어 창조했을 것이다.

고귀하고 높은 신분과 아름다움을 지닌

금발머리의 줄리엣과 데스데모나를.



유아삭발



한국, 몽골, 중국, 인도에는 서로 유사한 풍습 하나가

고대시대 이래 전해진다.


이들 네 나라 사람들은 언젠가부터 일정한 때가 되면

약속이나 한 듯 아기들의 삭발을 한다.


한국은 아기가 태어난 지 백일이 되는 날

정성이 깃든 삼신상을 준비한다


부모는 엄마 뱃속에서부터 백일동안 자란 아기의

배냇머리를 깨끗하게 삭발한다.


제주도에서는 첫 돌이 되는 해의 초파일에 아이의 

머리카락을 자르는 풍습이 있는데 

초파일에 배냇머리를 잘라야 머리가 깨끗하고 

탈이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몽골에서도 아기의 배냇머리를 자르는 풍습이 있다.

3-5세 가량의 나이가 되면 마을 사람들 앞에서

배냇머리를 자르는데,


사람들은 차례로 아이의 배냇머리를 만지고 

이마의 털색과 같은 말을 축하 선물로 주기도 한다.


이날 만큼은 마을 전체가 함께 아이를 위해 축하를 하며

기꺼이 기쁨을 나눈다.


중국은 매년 음력 2월 2일 새해 건강과 장수, 복을

기원하는 행사를 연다. 그 중에 유아삭발식이 있다.


중국 북방 사람들은 2월 초이틀에 용이 머리를 틀면

큰 창고는 차고 작은 창고는 넘쳐난다고 믿었다.


그래서 음력 2월 2일이면, 농사를 시작하는 시기에 맞춰

아기의 머리카락을 삭발했다.


인도의 아기들은 생후 6개월이 되면 "안나 프라아사나"라는

의식을 치른다. 이 의식이 끝난 뒤에 부모들은 아기들의

머리카락을 처음으로 자르게 된다.


인도인들은 처음으로 자른 아기들의 머리카락을 신에게

재물처럼 바친다.




책을 읽은 소감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헤어스타일은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욕망을


잘 표현한다.



고대 신화의 세계부터 21세기 현대까지


헤어스타일은 시대별로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했다.



헤어스타일에서 보여지는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감각적인 관능미로 사람을 이끈다.



베르사체의 브랜드 심볼인 메두사는 헤어스타일의


뿌리칠수 없는 아름다움의 매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스타벅스의 로고 심볼인 세이렌의 아름답고 긴 머리카락은


수많은 뱃사람들을 유혹했던 것이다.



헤어스타일은 고귀한 신분을 상징하는 권력이 되기도 했다.


권위의 상징이기도 했고 상류사회의 일원임을 과시했다.


그러나 프랑스 대혁명의 전주곡이 되었다.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는 고대 신화시대부터 현대까지


헤어스타일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헤어스타일의 유행은 시대별로 변했지만, 


타인의 시선을 유혹하는 헤어스타일의 매력은 변하지 않는다.



헤어스타일의 역사를 지켜 보면서 헤어스타일의


미래 변화를 상상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아마존북스와 책과콩나무 서평단에서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