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회사의 브랜딩 - 처음부터 잘난 브랜드는 없다
황조은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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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은 중요했다


브랜딩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책을 선택한 이유



브랜드는 가축에 낙인을 찍는 것에 유래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한 표식으로 쓰인다.



브랜딩은 고객을 브랜드의 단골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브랜드와 브랜딩은 예전에도 중요했다.


문제는 중요성이 예전보다 더욱 더 커지는 것이다.



ESG 광풍이 최근 엄청나게 거세다.


법률, 금융, 대중 여론까지 기업에 큰 부담이다. 


사실 오래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된 것이다.



기업 생존을 위해서 기업 브랜딩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홍보 실무자 관점의 실제 기업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해서


"그 회사의 브랜딩"을 선택하였다.






책의 구성



"그 회사의 브랜딩"은


1장 그 회사의 존재감


2장 그 회사의 시선


3장 그 회사의 사람


4장 그 회사의 미래


로 구성되었다.





1장 그 회사의 존재감 에서는


제품 브랜딩과 기업브랜딩의 차이


PR과 기업 브랜딩의 차이


기업 브랜딩의 고객


브랜딩 홍보의 영향력과 실패담 등이


담겨있다.




2장 그 회사의 시선 에서는


브랜드 지도를 만들고 원칙을 세우기


여론 공격을 받는 상황에서 대처방법


브랜드 메시지를 선정하는 방법


브랜드 영감을 얻는 방법


인적자산 구축의 중요성 등에 대해 다룬다.




3장 그 회사의 사람 에서는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뉴스클리핑, 사내 뉴스레터 이용사례


스타트업 부서간 협업 방법


기업 문화와 소통의 중요성


CEO가 기업 브랜딩에 미치는 중요성 등을


이야기 한다.




4장 그 회사의 미래 에서는


보도자료 작성 방법


회사에서 기업 홍보의 우선순위


홍보 성과가 우선순위에 미치는 영향


위기 상황에서 기업 브랜딩의 역할 등에


대해 다룬다.






관찰 기록과 스토리


기업 브랜딩에 데이터를 적용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데이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선택한다.



의미있는 데이터를 강조하는 데는


시각화가 효과적이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고


숫자에 메시지를 더하면 이야기가 된다.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첫 번째 고객은 기자다.


핵심 주제가 불분명하면 기사화 되기 어렵다.



대중과 언론에게 회사의 공식 메세지를


전달하는 수단이다.



보도자료에 싣는 짧은 내용일수록 


긴 글쓰기보다 더욱 무게감 있는 메시지로


독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책을 읽은 소감


기업 브랜딩은 회사를 알리는 작업이다.



대외적인 언론 홍보 뿐 아니라 조직 내부 직원들의


이미지도 포함된다.



기업 브랜딩의 고객들은 소비자, 투자자, 국가기관, 경쟁사,


언론, 잠재적 입사자, 직원 등 다양하다.



회사의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회사의 좋은 영향력을 


극대화 하는 것이 목표다.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지나칠 정도로 강조되는 시기다.



기업 브랜딩이 기업의 최우선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나


사업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부딪혀야 하는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 회사의 브랜딩"에서 실제 홍보 일선의 기업 브랜딩


실무 경험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한국경제신문과 문화충전 서평단에서 


"그 회사의 브랜딩"을 증정해 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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