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 나 혼자도 잘할 수 있다는 착각을 깨 주는 책
네드 하틀리 지음, 스튜디오 무티 그림, 권은정 옮김, 이정모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많은 부분에서의 훌륭한 업적들은 혼자만의 힘이 아닌 여럿이 함께 했을 때 만들어진 것들이다. 그리고 혼자만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기 보다 함께 힘을 보태고 머리를 맞댔기에 세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나 혼자도 잘할 수 있다는 착각을 깨 주는 책, 함께>에서는 우주개발부터 글로벌 아이돌 그룹으로 우뚝선 BTS까지 38가지의 대단한 협력 사례를 만나보았다.
과학, 의학, 기술, 보호와 구조, 정치와 사회운동, 스포츠, 문화 등 7개 분야의 흥미로운 소재들이 소개되어 있다. 먼저 하나하나의 소재는 깔끔한 그래픽삽화와 함께 자세한 설명글로 군더더기없이 디자인되어 있어 가독성이 뛰어나다. 그리고 각 분야마다의 특색있는 색깔로 분류되어 있는 부분도 놓치지 않았다. 게다가 스톤헨지부터 올림픽, 아폴로11호, 방탄소년단까지 여러 시대의 함께의 가치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38개 분야 모두 흥미로웠지만 그 중 최근 큰 재앙으로 다가왔던 코로나 19에 관한 내용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백신을 개발한 우구르 사힌 박사와 외즐렘 튀레지 박사 부부의 이야기였다. 백신개발에 뛰어든 그들이 아니었다면 정상적인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어려웠을 것이다.
그리고 아미로서 BTS이야기를 꺼내지 않을 수 없다. 멤버들끼리 서로를 격려하며 민주적인 관계를 맺는다. 그리고 그들은 팬들과 늘 소통하며 노래를 통해 세상과 감정을 공유했다. 유니세프와 함께 한 반폭력 캠페인과 기부, 팬들의 어마어마한 후원금은 연대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한 사람과 한 사람이 합친 능력은 수치상의 1+1=2가 아닌 그 이상의 것을 보여준다. 함께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가득한 <함께 : 나 혼자도 잘할 수 있다는 착각을 깨 주는 책>을 통해 이 세상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찾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나갈 우리 꿈나무들이 꼭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