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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료시카 ㅣ Dear 그림책
유은실 지음, 김지현 그림 / 사계절 / 2022년 9월
평점 :
책 표지는 연필소묘와 절제된 채색 느낌이 정갈하면서도 아련한 느낌을 준다. 아름다운 꽃들 사이에 슬픈 듯하면서도 엷은 미소를 띈 마트료시카가 놓여있다. 누군가를 기다리는듯하면서도 수많은 이야기를 품은듯한 그녀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본다.
인생이라는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긴 여정처럼 마트료시카는 어느 먼 나라, 어느 상점을 지나 어느 집에 도착한다. 마트료시카를 받아든 아이는 하나이면서 일곱인 마트료시카를 하나하나 꺼내며 추억이 깃든 사진이 있는 액자 앞에 가지런하게 놓는다.
어둠 속에서 서로를 품었던 일곱은 빛 속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하나하나가 가진 모습들을 이야기한다. 나비를 갖고 있는 첫째부터 조그만 입도 없는 일곱째의 모습까지 발견한다.
작가가 첫째에게 준 '제일 너른 품과 가장 큰 꽃그늘 깊은 .주름 그리고 큰 손' 가장 큰 내 모습은 나와 타인 모두를 따뜻하게 이해하고, 배려하며, 걱정하기도 하고, 베풀줄 아는 마음을 가진 커다란 포용력을 가진 존재로서의 모습이다. 그 안에는 비바람을 맞으며 온갖 고통을 견딘 나와 뒷모습이 쓸쓸했던 어느 시절, 볼이 터질듯 했던 시간들이 차곡차곡 쌓였으리라.
나는 어디메쯤일까...
며칠간의 산책 중 잃어버린 입도 없는 일곱째. '한가운데가 텅 비어버린' 저 깊은 곳에 자리잡았던 나의 내면아이가 부재했을 때. 다시금 그 내면아이를 찾아 꼭 안아주었을 때. 그 시기를 거치는 동안 나는 성장하고 성숙한다.
유은실작가님의 그 동안의 작품들의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우리 주변에 충분히 있을 법한 지극히 평범한 이들을 통해 진짜 삶, 진정한 어른의 모습, 세상을 살아나가는 다양한 군상들을 들여다보게 된다.
순례주택에서 순례씨가 그랬듯, 만국기 소년과 이유정 이야기 속의 다양한 인물들이 그랬듯 그들의 이야기 속에 수많은 나를 발견하기도 하고 작은 추억을 되새기기도 한다. 그 하나하나가 마트료시카가 품은 모든 모습처럼 '나'였고 '나'이며 '나'일 것이다.
“지난 시간이 생생하게 각각의 얼굴을 가지고, 겹겹이 쌓여 있는 것 같다.
내 안의 아이와 청소년을 잘 품어야, 내 밖의 아이와 청소년을 품는 작품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 크고 넉넉한 품으로, 내 밖의 어리고 여린 존재들을 품고 싶다.”
-유은실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