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 기후 대재앙에 놓인 아이들 미래주니어노블 14
앨런 그라츠 지음, 김지인 옮김 / 밝은미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 위기로 인해 주인공들이 위험에 처한다. 각각의 사건들은 따로따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인공들은 각자의 기지를 발휘해서 위기상황을 벗어난다. 세 이야기가 번갈아 나오며 긴장감이 계속되어 책에서 눈을 떼기 어렵게 한다. 마음과 몸에 상처를 입지만 아이들은 잘 헤쳐나간다.

아키라는 아빠와 함께 말을 타며 휴일을 즐기고 있다가 산불을 보게 된다. 아빠는 작은 산불이라며 당연히 있는 일이라고 무시하고 지나간다. 논쟁하고 싶지 않아서 아키라도 아빠를 따라간다. 그런데 그 산불은 점점 커지고 커져서 걷잡을 수 없이 온 산 전체가 다 타버리고 만다. 그런 와중에 친구 수와 수의 아빠를 만나게 된다. 넷은 함께 자동차로 불길을 빠져나오지만, 다른 차량이 날아와 부딪힌다. 그리고 아버지들은 다른 사람들을 구하기위해 산으로 들어가고, 그 사이 불길은 아이들과 어른들을 떼어놓았다.

다음은 북극곰이야기이다. 신비롭지만 꼭 귀엽지만은 않은 곰들. 캐나다에 사는 조지와 오언은 단짝 친구인데 겨울에 함께 스노우모빌을 타고 놀러간다. 조지아빠는 항구에서 일하고, 오언은 북극곰 투어 운전기사인 아빠를 따라다니며 가이드 일을 한다. 조지가 이곳을 떠날것처럼 말해서 오언은 신경이 쓰인다. 둘은 아기 북극곰을 발견했고 엄마 북극곰에게 공격을 당한다. 도망가는 길에도 북극곰들은 계속해서 출몰한다. 얼음이 녹았기 때문에 배고픈 북극곰들이 자꾸 등장한다.

나탈리는 마이애미에 산다. 마이애미는 굉장히 아름답고 자연환경이 좋다. 바닷가 근처에 위치한 따뜻하고 아름다운 휴양지 같은 섬! 거기엔 요트도 있고 부자동네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나탈리네 집은 태풍이 몰아칠 때마다 그에 대비해서 집을 보수해야 한다. 창문을 막고, 현관문을 매트리스로 막고, 중요한 물건은 다 떼 떼어놓고, 액자를 내려놓아야 한다. 태풍이 끝나고 나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지만 태풍이 올 때마다 그렇게 해야 한다. 그런데 원래는 태풍이 자주 오지 않았는데 몇 년 사이에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강력한 태풍이 몰아치기 시작하면서 엄마와 이모, 나탈리를 보호하던 집이 부서지고 만다.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할 때, 부모와 친구들은 아주 중요하다. 그들은 해결방법을 제시하기도 하고, 문제를 인식하게 도와준다. 또 내가 무엇을 해야할지를 아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환경문제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있다. 아키라네 아빠는 환경은 원래 그건거라며 불도, 아키라의 말도 무시한다. 오언도 북극의 빙하가 녹는 것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다. 나탈리의 친구 섀넌은 초고층 빌딩에 살고 있어서 태풍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 조지는 오언에게 생각을 좀 하라고 한다. 얼음이 녹으면 어떻게 되는지, 북극곰이 계속 민가로 오면 어떻게 되는지. 나탈리를 도와준 페이션스는 아주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실천한다. 그리고 나탈리에게 우리가 무엇을 해야할지 물어본다.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친구들과 협동할 것, 내가 할 수 있는 종류의 일을 할 것, 모두가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보다 여럿이 모일 때 힘이 더 크다는 것이다. 기후위기의 측면에서 지금 상황은 매우 심각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청소년들이 읽어보기에 추천할만한 아주 좋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