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독 마인드 - 1등을 이기는 새로운 성공 공식
정영한 지음 / 웨일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별해지고 싶어서 달라진 사람의 이야기다. 1등을 차지할 수 없다면 완전히 거꾸로 행동해본다는 것이다. 저자는 어렸을 때부터 어떻게 보면 당돌하고, 어떻게 보면 영악하다. 사회의 어려움을 일찌감치 깨닫고 눈에 띄기 위해 노력한다. 목소리가 좋다는 점을 알고는 아나운서가 되겠다는 꿈을 갖는다. 하지만 그의 꿈은 명사가 아니고 동사다. 목소리를 최대한 많이 남기고, 글을 써서 후대에까지 남기겠다는 것. 그렇기에 일희일비하지않고, 작은 성공에 겸손하고 실패에 의연할 수 있다.

작가는 생각부터 남다르다. 과거, 현재, 미래 중에서 바꿀 수 있는 것은 미래가 아니라 과거라고 말한다. 과거에 똑같은 일을 했더라도 승자가 되면 역사는 거기에 맞춰지기 때문이다. 내가 해왔던 일이 무쓸모해보일지라도 성과가 좋게 나온다면 좋은 경험으로 바뀐다는 의미인듯하다.

역시 아나운서라서 그런지 말도 글도 유려하고 책이 죽죽 읽어진다. 진부한 듯한 표현들을 사용하면서도 요즘 유행하는 밈들도 빠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말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람이다. 1600대 경쟁률을 뚫고 MBC 아나운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남들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자신의 강점을 살린 덕분이다. 중간중간 철저하게 자기를 파악해서 객관화 시키는 모습들을 엿볼 수 있었다. 아는 사람들에게 스스로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고 평생의 일대기를 작성하는 모습은 대단스럽기까지 하다. 이렇게 마주하게 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다져서 면접에 십분 활용했다. 그러니까 작가는 운대로 흘러가게 하지 않고 개척하는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이다. 나 또한 그런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