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경쌤의 초등어휘일력 365 (스프링) - 국어 문학 속 어휘 완전정복!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어휘일력! 요즘 아이들 문해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특히나 어릴수록 어른과의 대화나 독서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게 느껴지더라고요. 수업보다는 체험 위주에다 수업이 부실하다보니 학교공부를 위한 사교육이 필수가 되었어요. 게다가 학원을 다니면서 개인시간은 부족한데 유튜브나 tv 등 미디어 노출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요. 책읽을 시간도 부족하니 단어나 문장들과는 거리가 생기고, 조금만 문장이 길어져도 이해는 커녕 읽어보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네요. 읽는다기 보다는 읽어낸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에요. 멀리가지 않아도 조카들만 봐도 그래요. 초등학교 5학년, 3학년, 2학년 조카들을 위해 단어장을 신청해보았습니다. 초등어휘일력 책은 한 페이지 당 하나의 단어가 쓰여있고 뜻과 예시가 쓰여있어요.

예전에 읽었던 외국 유머가 떠올라요. "아는것이 힘이다.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이라는 문장을 들은 아이가 책에서 읽기 전까지 몇십 년 동안이나 "아는 것이 힘이다. 프랑스는 베이컨(France is bacon)" 으로 오해하고 의문을 품었다는 이야기요. 그런데 은근히 이런 경우가 있어요. 단어나 문장을 문자로 읽는 것과 말로 하는 것이 다르기도 합니다. 요즘 맞춤법 파괴자들이 많은것도 책에서 단어를 많이 접하지 않아서에요. 저도 종종 말로 접할 때와 문자로 보는 단어의 차이를 느낄 때가 있었거든요.

단어들은 평소 쓰는 단어들보다 약간 어렵게 구성해 놓아서 사전처럼 보이는 경향이 있어요. 비슷한 어휘도 다소 난이도가 있고요. 문장도 아이들이 읽기에는 약간 긴 편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너무 공부처럼 여기지 않았으면 싶은 게 작은 소망입니다.

예시가 들어있는 문장 출처도 명작들이 많아서 좋았어요. 어렸을 때 좋아하던 소설인데 문득 조카들은 작은 아씨들 책을 아무도 읽지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작은 아씨들 봤어?" 물어보면 유튜브로 봤을법한 드라마 작은아씨들 이야기를 할 것 같아요. 이참에 책읽는 즐거움을 느껴보도록 관련된 책을 읽어보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방향일 듯 해요. 모쪼록 아이들의 단어구사 능력이 오르길 바라며 단어일력을 자주 보이는 곳에 놓아야겠어요.

#초등어휘일력 #초등어휘일력365 #초등생단어 #초등단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