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하는 일 - 지난 시간이 알려 준 나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마음가짐에 대하여
권미선 지음 / 허밍버드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디오 작가라서 그런지 역시 필력이 대단하다고 느끼는 책이었다. 술술 읽히고 군더더기도 없다. <푸른 밤 정엽입니다>, <오후의 발견 스윗소로우입니다>, <오늘 아침 정지영 입니다> 등 굵직한 일들을 맡았다고 한다. 지은 책으로는 <아주, 조금 울었다>, <혼자일 때도 괜찮은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 다 제목은 들어봤지만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들이다. 제목들부터 매력적이라 꼭 읽어보고 싶은 책들이었고, 이번 책도 그랬다. 굉장히 필력이 탄탄하고 스토리가 공감 가는 이야기가 많았다.

일을 그만두고 무엇을 할지를 모르겠는데 무슨 일을 할 거냐고 물을 때. 나도 같은 경험이 있었다. 당황해서 아무 말도 못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라는 말이 아니라, 내가 싫어하는 사람을 닮고 싶지 않다라는 대답이 굉장히 신선했다.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며 일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어떤 면을 배우고 닮아야할지 어떤 면을 지양해야할지 다양한 관점을 제시한다. 일상에서, 일하면서도 치열하게 고민해온 흔적이 보인다.

나만 해도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잘 안 되기를 바라는데 그런 것에 신경 쓸 시간에 차라리 자기가 잘 되도록 노력하고 기운을 빼지 말라고 하는 부분이 참 대단해 보인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남이 아니라 내가 제일 중요한 건데 어쩌면 나는 너무 남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었지 않았을까? 좋은 건 받아들이고 나쁜 건 지워버리고 비우며 살면 되는것을...

사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포기하거나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들이 있고, 그걸 알면서도 잘 놓아지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그런데 작가는 오랜 직장생활을 하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해왔던 듯하다. 자아 성찰과 자기비판, 끊임없는 명상을 통해서 좋은 것을 남기고 나쁜 것을 배척하려는 그 노력이 대단해 보인다. 나도 나도 시간이 지나 연륜이 쌓이면 그렇게 될 수 있을까? 직장 생활을 처음 하는 사람들에게도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한 화두들을 계속해서 던져준다. 머리로는 이해해도 마음으로는 당장 화나는 일들, 선뜻 해내기 어려운 진로변경, 당장은 힘들지만 나에게 도움되는 업무나 작업들...

차분히 읽다보면 내 직장생활과 오버랩되는 부분들도 있고, 마음에 파장이 울리며 계속해서 곱씹어보고 싶은 문장들도 있다. 하루 한 꼬집씩 읽어도 좋고, 출퇴근시간에 짬을 내서 읽어도 내 경험과 생각이 적당히 어우러져 읽는 맛이 풍부해지겠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