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자라는 방 : 제6회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공모 작품집
강경연 외 153명 지음, 꿈이 자라는 방을 만드는 사람들 엮음 / 샘터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이 자라는 방은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이 쓴 에세이 모음집이다. 자기자신을 칭찬하고, 자신의 꿈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는 듯하다. 자아탐색이 중요한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아이들에게 좋은 기회이지 싶다. 어린 아이들의 가지각색의 꿈을 하나하나 읽어가다 보니 이렇게나 많은 꿈들이 있구나, 싶다. 많은 부분에서 어른들이 글을 고쳐준 흔적들이 엿보였지만 그런 부분들이 더 귀엽게 느껴진다. 중간중간 아이들이 써내려간 동시들도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이 엿보인다. 어른으로써 읽어보니 기특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다.

예전 내 꿈은 뭐였더라, 하고 기억을 떠올려보게 된다. 나를 스쳐간 많은 사람들과 내가 꿈꿨던 다양한 직업들만큼이나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었다. 나라면 어떻게 썼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다만 의외였던 것은 예전에 내가 어릴때 친구들이 꿈꾸던 꿈과 현재가 크게 바뀌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생각보다 꿈이 많이 다르지 않았고 아이들이 다양한 직업이 있다는 걸 모르고 자라는 듯 해서 그 부분은 조금 아쉬웠다. 요즘에는 직업교육이나 진로 탐색의 기회도 많던데 오히려 직업의 세계는 정형화되어있는 듯했다.

어릴 때 꿈꿨던 직업과 다른 직업을 가지는 어른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된 나로써는, 나중에는 어떤 직업들이 유행하고 또 사라지게 될 지 궁금해진다. 그래서 「2030 미래의 대이동」 과 「유엔미래보고서 2030」 을 읽어보려고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왔다. 과연 어떤 미래가 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되기도 한다.

#꿈이자라는방 #초등학생 #샘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