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로드맵 - 팬데믹 이후 미래 기술과 4차 산업혁명
이종호 지음 / 북카라반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데믹으로 인해 세계가 변하고 있다. 얼마 전 봤던 유튜브 중에서는 세계는 항상 변화하고 있고 우리는 그 흐름에 발맞춰 따라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런데 코로나라는 질병으로 인해 우리 세계가 너무 빠르게 큰 변화를 겪는것처럼 보인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다. 우리 주위를 둘러싼 변화의 속도에 발 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변화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 세계적인 추세에 대해서 좀 더 배울 수 있었고, 과학 발전이 얼마나 많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과학에 종사하는 작가가 쓴 책이라 다소 난해한 부분도 있었지만 5G가 왜 중요한지, 뇌- 컴퓨터 인터페이스가 어떤건지 등등을 알 수 있었다. 딥 페이크 등등의 용어도 최근에야 알았는데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다. 우리나라를 넘어서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겠단 생각이 든다. 드론에 대해서도 좀 더 알고 싶었는데 현장에서 운송수단으로 어떻게 쓰이는지 등등 자세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재밌게 본 부분이었다.



마지막 장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변화하는 직업 양상들과 인기 있을 유망 직종들에 대해서도 다루었는데, 특히나 진로를 걱정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조언이 되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이 시대를 빠르게 적응해나가는 학생들에게 훨씬 더 중요한 책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 얼마 전 모 프로그램에서 조선시대에도 직업군이 굉장히 다양하게 많았다는 설명을 들은 적이 있었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면서도 굉장히 다양한 직업들이 없어지고 또 생겨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직업군 자체가 굉장히 다양해지고 있어서 생각도 못한 직업들이 쏟아지고 있다. 진흙 속에서 진주를 찾아내듯이, 안목을 길러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변화의 길목에서 조금 더 앞날을 빨리, 정확하게 들여다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