웜블턴 시의 코비에게 - 2021 문학나눔 선정 도서 파랑새 사과문고 93
임태리 지음, 고정순 그림 / 파랑새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인 조카들이 한번쯤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다. 지금 우리는 혐오의 시대를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와 다르면 이상하다고 배척하고, 남들보다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지 감시와 검열을 계속한다. 우리는 다양화되고 문화도 섞이고 있으며, 인권의식도 향상되었다고들 하지만 실제로도 그럴까?



이 책은 웜블턴 시에 사는 코비할아버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사실 코비 할아버지는 실제 이름도 아니지만. 주인공이 코코아를 마시던 빨대로 엄마 커피를 마셔봤다가 혼날까봐 어쩔 줄 몰라하자, 동네 할아버지 한 명이 얼른 그 커피를 마셔버린다. 남을 감싸기 위해 내가 희생하는 행동.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왔지만 워낙 케이스가 적은 일이다보니 지금의 나는 도덕성에 맞춰 살고 있는가, 생각하게 된다. 어쨋든 그 때부터 커피 할아버지를 거쳐 코비 할아버지가 되었다.



코비 할아버지는 사실 마음도 따뜻하고
시의 나무들도 잘 가꾸며 그 일을 사랑한다.
그런데 물을 주는 코비 할아버의 뒷모습을 보고
주인공의 엄마는 놀라서 경찰에 신고해버린다.
노상방뇨를 하는줄 오해한 것이다. 실제로 코비 할아버가 마음 따뜻한 사람이란 걸 아는 주인공은 인터뷰에 나와 코비 할아버지가 된 전후사정부터 설명하고 전부 다 오해라고 해명한다.



생각할 거리들이 많아 좋았고, 아이들이 읽기에 눈높이가 맞아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다. 쉽게 읽지만 금방 읽히지 않아서 계속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내가 생각한 것 만큼 아이들도 재밌게 잘 읽기를 바란다.




#웜블턴시의코비에게#파랑새#동화#초등학생동화#독후감동화#동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