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따라쓰기 2-2 국어 교과서 따라쓰기
그루터기 지음 / 스쿨존(굿인포메이션)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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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서 따라쓰기 두번째

글 쓰는 데 있어 자세도 중요하다는 부분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거렸는데,
잘못된 자세를 보고나서 갑자기 너무 부끄러웠어요.
의자 끝에 엉덩이 걸쳐앉기
다리 꼬고 앉기
반쯤 풀린 눈
턱 괴고 있기
전부 다 그때 제 모습이라서 부끄러웠답니다.
이제는 자세도 똑바로 앉고 힘줘서 제대로 앉아야겠다는 생각부터 했습니다.
일단 나부터 자세를 바르게 고쳐앉아야지, 이래가지고 누굴 가르친다는건지...
글씨쓰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짚어주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저도 제 스스로를 뒤돌아볼 기회가 되었고요.

어릴 때의 저를 생각해보면 읽는것만 좋아하고 쓰는 건 별로 안좋아했던 게 생각나요.
읽는거에 비하면 몇 배의 노력을 들여야 더 적은 내용이 완성되니까요.
그래도 손글씨는 감성이 있죠.
요즘의 캘리그라피나 손글씨, POP아트 등이 각광받는 이유일 거에요.

요즘은 거의 컴퓨터로 작업하다보니 글씨 쓸 일이 거의 없긴 한데, 그래도 아날로그적 감성을 참 좋아합니다.
가끔 기억할만한 좋은 구절이나 인상깊은 이야기가 있으면 곧잘 따라쓰곤 하는데요.
이때도 쓰려면 참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게 됩니다.
시간이 오래걸릴 뿐만 아니라 한참 쓰다보면 손도, 팔도 아파요.
무의식중에 쓰다보면 생각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기도 하고, 글씨는 날아가기 마련이죠.

그래도 글을 쓴다는 행위 자체가 나에게 위안을 주고, 생각을 정리하게 하는 데는 효과가 강력해요.
아이들이 어릴때부터 글 쓰는 습관을 들였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책 잘 봤습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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