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 안의 교양 미술
펑쯔카이 지음, 박지수 옮김 / 올댓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내 손 안의 교양미술




내 손 안의 교양미술. 책을 펼치면 도슨트가 찾아온다는 문구가 설레이게 한다. 최근 코로나때문에 미술관에서도 도슨트가 없고 거리두기를 하며 미술품을 전시해놓고 있다. 2.5단계까지 격상된 지금은 잘 모르겠다. 아예 문화생활이 멈춘 듯한 느낌마저 든다. 그나마 이렇게 책과 도록은 얼마든지 볼 수 있으니 다행이랄까.




맨 처음 그림을 본다는 것, 그림을 감상하는 태도는 쉽게 바라보라는 문구가 좋았다. 부담갖지 말고, 쉽게 쉽게. 그림을 그린다는 것, 그림을 본다는 것의 차이나 화가들의 관점 등을 보여줘서 색다른 느낌이 들었다.




미술사를 쭉 훑으며 시대별로 읊어주는데 개인적으로 자기 스타일이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싶었다. 책의 페이지는 한정되어 있는데 미술사는 너무 길고, 그래서 짧게 간추리다보니 양 팔에 과일을 풍성하게 들고있어서 떨어질 것 같고 뭐가 얼만큼이나 있는지 잘 모르겠단 느낌이 들었다.




만화부분을 일부러 -라고 생각되어진다. 모든 미술사를 다루기도 힘들고 이름만 언급되는 와중에 만화 관련 페이지가 서너장의 지면을 차지했다.- 끼워넣었는데 작가가 만화를 그리기 때문인 것 같다.




유명한 화가들이 거의 다 나오는 것 같은데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가 있었다면 좋았겠다. 다들 이름만 언급되고 마는 게 아쉬웠다. 차라리 내용이 다소 길어지더라도 교양미술이라는 제목과 어울리게 좀 더 쉽게 알려줬으면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게 약간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