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찾는 사람들 - 1980년대 1 생생 현대사 동화
은경 지음, 이영환 그림 / 별숲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을 찾는 사람들』 (은경/별숲)


“누가, 이 사람을 모르시나요~”


이 노래를 기억하신다면, 아마도 1983년 이산가족 상봉 방송을 직접 보셨던 분들일 것이다. 나에게는 기억이 희미한 어린 시절 일이지만, 텔레비전 앞에 둘러앉아 가족 모두가 눈물을 찍어내던 장면만은 어렴풋이 떠오른다. 특히 엄마가 슬퍼했던 모습이 마음에 남아 있다. 외할머니가 이북에서 오신 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외할머니는 늘 북쪽 말투를 쓰셨고, 그 말투 안에는 말로 다하지 못한 그리움이 오래 담겨 있었다. 외할머니가 북에 두고 온 가족을 그리워하셨다는 것을, 나는 말하지 않아도 알고 있었다.


그런 기억이 있어서일까. 『가족을 찾는 사람들』은 아이들 이야기로 시작하지만, 어느 순간 과거의 장면과 맞닿으며 오랫동안 숨어 있던 마음을 건드린다. 이 책은 1983년 ‘퀴즈로 배웁시다‘와 이산가족 찾기 방송이 한창이던 시절의 이야기로, 어른들에게는 그 시절의 풍경을 떠올리게 하고, 아이들에게는 정겨원던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삶을 생각해 보게 한다.


이야기는 ‘퀴즈로 배웁시다’ 예심에 참가하는 영서와 친구 선영이의 모습으로 시작된다. 영서는 동생 영찬이와 한 약속을 어기고, 몰래 퀴즈 예선에 참가하러 방송국으로 향한다. 할머니가 정성껏 싸준 김밥을 들고 버스를 타고 방송국을 향하는데, 회수권, 토큰, 버스 안내양 등 80년대 생활상이 생생히 그려진다. 그러나 방송국에 도착하면서 이야기는 서서히 다른 결로 옮겨간다. 그곳엔 가족을 찾아온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한장 한장 벽에 붙은 종이들 사이엔 헤어진 누군가를 기다리는 간절함이 담겨 있다.


영서와 선영이는 예심에 합격하고, 본선에 진출하는데, 이번에는 동생 영찬이와 함께 방송국을 찾는다. 이산가족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뚫고, 본선에서 퀴즈왕이 된 영서와 선영이는 그날 방송국 앞에서 낯선 장면과 마주하게 된다. 오랜 시간 떨어져 있던 어머니와 아들이 만나 껴안는 장면에서 나도 모르게 눈가가 젖는다. 그 와중에 영찬이가 사라지자 영서는 두려움에 휩싸인다. 온 가족이 영찬이를 찾으러 나서는데, 아빠는 버스를 잘못 탄 영찬이를 찾는다. 영서는 동생 영찬이를 잃어버린 순간의 두려움에 힘들어 하는데, 할머니에게 엄마의 과거 이야기를 들으며 이산가족들의 마음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특히 엄마가 어릴 적 동생을 잃어버리고 평생 그것을 가슴에 안고 살아왔다는 이야기는, 그 시절 수많은 사람들에게 있었던 현실이었기에 와닿았다.


전쟁은 오래전에 끝났지만, 그로 인해 갈라진 가족들은 오랜 시간 서로를 그리워하며 살아야 했다. 방송국 앞에서 벽보를 붙이고, 마이크를 잡고 사연을 말하던 사람들은 가족을 찾는 것을 넘어서,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으려던 것이기도 하다. 영서는 그 장면들 속에서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가족의 얼굴을 떠올린다. 동생과 친구, 엄마와 할머니 모두가 서로의 기억을 품고 살아가는 소중한 사람들임을, 흩어져선 안 되는 사람들임을 알아간다.


『가족을 찾는 사람들』은 퀴즈 대회와 가족 찾기 방송이라는 전혀 다른 두 장면이 나란히 놓이지만, 결국 모두 ‘찾는 일’이었다. 차라리 문제의 답을 찾는 일이라면 참 쉽겠지만, 흩어진 가족을 찾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영서 가족이 잃어버린 막내 이모를 찾기 시작하는 모습은 그것이 우리 모두가 겪고 있는 상실과 회복, 그와 다름없음을 보여준다.


어린이들에게 전쟁의 한 단편이 아주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영서 가족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 마음의 조각들이 커다란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실제로 지금도 어딘가에선 전쟁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산가족이 생기고 있을 것이기에, 이 책은 지금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 책은 그리움, 기다림, 그리고 함께 있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해 준다. 그리고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에게도 우리가 왜 그 시절의 이야기를 기억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우리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지금의 삶을 더 따뜻하게 바라보길 바란다.


초등 중학년 이상에게 추천한다.


2025.07.01


*이 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가족을찾는사람들 #은경 #별숲 #초등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