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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돼지야, 어디 가니? ㅣ 빨간콩 그림책 20
후안 아르호나 지음, 지모 아바디아 그림, 브론테살롱 옮김 / 빨간콩 / 2022년 10월
평점 :
1.내용과 특징
<아기돼지야, 어디 가니?>는 스페인 작가 ‘후안 아르호나’의 작품이다.
재미있다. 흥미진진하다. 그림책이 이래도 되는 건가?
그림책이란 아기자기하고 예쁘고, 통통 튀고, 행복해야 한다
그런데 그런 편견은 이제 버리자.
치밀한 구성과 추리, 고민과 반전에 이르는,
소설과 드라마의 요소를 잘 갖춘 그림책이 여기 있다.
그리고 열고 닫고 다시 돌아가 또 읽고 번거롭게 재미있다.

아기돼지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 여러 사람을 만난다.
농부에겐 밤새 암탉을 노리는 여우를 쫓아냈다 말하고
가게 주인에겐 도둑을 쫓아냈다고
기사에겐 도깨비를 쫓아냈다고
시장에겐 둑을 쌓았다고
왕에게 공주를 구했다고 말한다.
그래, 이쯤되면 뻥이라 생각할 수밖에 없다.
밤새 이 일을 다 했다고?

그런데 그림책의 마지막 장에 엄청난 반전이 숨어 있다.
내용도 반전이지만 책 자체로도 반전이다.
사람들이 준 선물과 왕의 훈장까지 착용한 채 잠든
아기돼지의 배를 열어보면,
진짜(!)
우리가 두 손으로 직접(!)
열어봐야 한다!
아기돼지 배를!!!
그 속에
엄청난 반전이 숨어 있다.
자세한 얘기는 생략한다. 브루스 윌리스가 귀신이라는 말을 함부로 해선 안 되잖은가.

2.구성
돼지가 집으로 돌아가는 구성이다.
처음엔 해뜰무렵, 돼지가 집으로 돌아가고
마지막엔 돼지가 집에 도착한다.
횡으로 연결되는 구성이 인상적이다.
그림책을 옆으로 쭉 이어 붙여도 재미있겠다.

만나는 인물의 배치가 자연스럽고 좋다.
숲이 있는 근교에서 도시 중심으로 들어가는 구성이 치밀하다.
농부, 가게 주인, 기사, 시장, 왕.
만나는 사람의 변화와 높은 관직의 사람을 만나러 가는 구성도 익숙하다.
장소는 횡으로 이어지고
인물은 종으로 연결된다.
낮은 땅에서 시작한 이야기가
높은 탑에 갇힌 공주로 연결된다.

앞선 인물에게 받은 선물을 들고, 착용하고
다음 장면으로 이어지는 그림도 훌륭하다.
사람과 인공 구조물은 조금 섬세하게 그렸고
동물과 식물, 자연은 단순하지만 특징을 잘 살렸다.
덕분에 이야기와 인물에 집중하기 쉽다.
3.총평
그림책은 그림으로 된 책인 줄만 알았는데
되짚어 보고, 돌려보고, 깊이 분석하고, 인물을 탐구하고
그림 하나하나를 들여다 보고,
이야기의 방향과 인물의 특징을 잡아내고
펼쳤다 접었다 하며 읽어야 했다!
그림책이 아니라 한장한장이 궁금하고 즐거우며
하나하나가 또 다른 이야기였다.

아기돼지의 사소한 거짓말이 커다란 거짓말이 될 거라 짐작하고 읽다 보면
쉽사리 타인을 믿지 못하는 자신에게 부끄러워지며
내가 보고 싶은 면으로만 보는 편협한 사고 앞에 고개가 숙여진다.
말과 행동만으로 쉽게 판단하지 말고,
공감하고 이해하고,
무엇보다 들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들을 생각도 없다면, 이해할 수도 없다.
아차, 또 다시 읽어보니 아기돼지의 말에 주어가 없다……. 그래서 그랬구나.
이 부분또한 책을 직접 읽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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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과 진실은 다르다.
사실이 있는 그대로의 일이라면
진실은 거짓이 없는 사실이다.
사실은 상자 속에 들어 있기에
작은 구멍을 통해서 사실을 봐야 하고
어디에서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진실은 달라진다.
이 그림책을 아이들과 읽으니
아이들은 아기돼지를 의심하기보단,
이야기를 들어주며, 뭔가 대단한 일을 했을 거라 짐작하면서 읽는다.
당연한 결말인 듯 예상하며 읽으면서도
서너 번 다시 읽으면서 놓친 부분은 없었는지,
아빠와는 왜 생각이 달랐는지를 나누는 점도 좋다.
유아에서부터 초등 저학년 아이들과도
충분히 많은 이야기를 나눌 만한
좋은 그림책이라 생각한다.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귀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것은 거짓말쟁이 아기돼지의 이야기일까요? - 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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