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MBA
강시철.곽영길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주 뉴스에 세계적인 플랫폼기업인 아마존에서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게 됨에 따라 직원 1만2천여명이 해고될 예정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인공지능은 기존의 인간이 해왔던 일을 보다 더 빠르게 그리고 더 정확하게 해 가고 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이고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모든 부서에서 인공지능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리더인 경영자의 경우 인공지능이 가져온 변화에 맞게 기존의 경영학에 근거하여 회사를 운영해서는 안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통적인 경영학의 경우 다양한 경영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한 분석에 집중했다면 이제 기술과 경영이 밀접한 관계를 맺게된 새로운 경영학 즉 AI MBA에서는 마케팅, 영업, 인사, 재무등 모든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이라든지 머신러닝, 그리고 딥러닝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비즈니스 시스템을 설계 구축해야함을 생각하게 됩니다.


인공지능이 가져온 환경의 변화는 단순하게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서는 안되고 인간과 인공지능이 서로 협업하고 공진화 되어 가는 방향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울러 기업의 경영자는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그 어느때보다 정보의 보안이나 윤리적 책임에 더욱 신중을 가해야함을 알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이제 경영의 모든 것이 재설계해야 그 기업을 생존이 가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떻게 사내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최적화할수 있는 리더가 각광받는 시대가 되었고 이에 맞추어 이른바 MBA 과정에서도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수 있는 방향으로 변모가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