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트리거 - 나를 이끄는 뇌, 생각을 이끄는 나
김진우 지음 / 리드썸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에 중독되어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은 결코 쉽지않은 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자의 경우 알코올 중독으로 아내까지 잃은후 생각의 전환을 통해 알코올 중독을 극복하였는데요. 우리에게 성경의 아기예수 탄생시에 동방박사 세사람 중 한명이 예수에게 선물한 몰약을 오랜 기간 연구하여 그 성과를 내어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는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도파민에 대해 우리는 요즘 많이 그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을겁니다. 특히 중독자의 경우 도파민으로 인한 보상을 계속해서 추구하기 위해 더 중독에 빠지게 되는데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생각을 바꿈으로써 생각이 행동을 만들어내고 또 행동은 습관화를 통해 인생 자체가 바꾸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우리가 어떻게 생각조절을 가질수 있느냐에 따라 중독에서 벗어날수 있느냐는 것인데요. 무엇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냐 말로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고통과 시련을 극복할수 있는 첫번째 출발점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생각을 우리가 능동적으로 선택한다면 반복을 통해 믿음을 가지게 되고 그 믿음을 에너지로 삼아 행동으로 옮기면서 더 자신감을 가질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하는 생각은 단순하게 생각에 그치지않고 우리의 현실이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됩니다. 우리 스스로가 자유의지로 생각에 있어 선택을 할수 있고 그 선택할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의 몫임을 잊지말아야겠습니다. 저자의 표현처럼 생각은 씨앗이고 이 생각이 어떻게 뿌리를 내리느냐에 따라 튼실한 나무를 가지고 열매를 맺을수 있는지가 결정될수 있다는 것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