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피아니스트 교육법 - 세계 3대 콩쿠르 우승자는 어떻게 피아노를 배웠는가
카와카미 마사히로 지음, 김소영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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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조성진, 임윤찬과 같은 자랑스러운 피아니스트들이 있어 피아노 강국이라고 할수 있으며 피아노 이외 다른 악기에서도 세계 유수의 콩쿠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음악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피아니스트 뒤에는 늘 그들을 지켜보고 지지해준 선생님이나 부모가 계시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천재라도 그의 재능을 알아봐주고 또 그의 재능에 맞게 피아노 교육에 영감과 창의성을 불러주는 선생님의 역할은 엄청나다고 할수 있죠. 이 책의 저자 역시 자신의 제자를 반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자로 키워냈고 이 책을 통해 특히 피아노를 가르치는 선생님 또 피아노를 열정적으로 치고 있는 예비음악인에게 자신이 피아노 교육에서 느낀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해 준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음악에 대한 열정은 기본이고 꾸준함 역시 중요함을 알수 있는데요. 그런 꾸준함을 갖기 위해서라도 때론 누군가와의 비교가 필요하고 그런 비교받을수 있는 무대 중 하나가 콩쿠르임을 알수 있습니다. 아울러 자신의 연주를 자주 들려줄 수 있는 무대를 가지는 것 역시 중요하더라구요. 저자는 날갯짓이라는 단어로 피아니스트들이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기회를 만들기 위해 때론 자신을 시험하기도 하고 작은 성공을 통해 큰 자신감을 얻들수 있음을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피아노 교육자로 갖추어야 할 수많은 자질이나 덕목중에 가장 큰 것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아이의 남다른 면을 끌어내는 능력이라고 했는데요. 한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유독 다른 경우 그것이 그 아이의 장점 또는 재능이 아닌가하고 사신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 역시 교육자에게는 중요하다고 할수 있으며 이런 교육자야말로 아이의 잠재성을 잘 파악해서 아이에게 더 큰 세계를 보여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을 하는 수많은 예술인들은 현실에서 여러모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의 길을 가는 것 자체가 자신의 인생을 창조적으로 설계하여 살아가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이고 저자는 자신의 교육경험과 음악인으로써 그 점을 더 모든 음악인에게 전달하고싶어하는 것이겠죠. 지금 제자를 양성하고 있는 수많은 피아노 교육자에게 이 책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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