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것만 팔렸을까 - 시장을 뒤흔든 빅히트 아이템의 비밀
신병규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아무리 기업에서 자신들의 기준으로 최고 기술의 제품이나 아름다운 제품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실제 구매를 하지않으면 그 제품은 사장되기 마련입니다. 요즘의 소비트렌드는 개인은 더욱 세분화되어 개별 소비자들이 필요로하는 제품을 빠른 시간내에 다양하게 만들어 낼수 있어야 성공할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빅데이터와 별도로 스몰데이터이 중요성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스몰데이터에 근거하여 자영업이나 소상공인 역시 비즈니스에서 성공할수 있다는 것을 65개 기업의 성공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편으로 소비자의 트렌드를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거나 시장의 변화를 쫓아가지 못한 기업들이 어떻게 도태되었는지 역시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객의 몸짓, 행동, 숨소리마저 데이터가 될수 있고 이런 데이터야말로 스몰데이터라고 할수 있습니다. 관심을 가져야만 제대로 볼수 있는 고객의 숨겨진 욕망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으며 고객의 불편함을 고객의 입장에서 파악하고 이를 제품이나 메뉴에 반영할수 있는 기업이나 회사가 성공함을 알수 있죠. 비단 외국의 대형기업이 아니더라도 한국에서 기발한 아이디어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당근마켓이나 헤이딜러의 성장 역시 결국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서 성공이 시작되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잘 팔리는 제품이나 서비스 뒤에는 늘 숨어있는 고객의 욕망을 유심히 치열하게 관찰한 사람들이 존재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사실 스몰데이터의 경우 작기에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이를 파악하고 제대로 적절하게 대응할수 있어야만 성공할수 있고 누가 그것을 먼저 재빨리 읽는 것이 중요함을 생각하게 됩니다. 고객의 눈짓, 몸짓, 댓글 하나에도 숨어있는 소중한 데이터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늘 상기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