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봉준호 영화들
이남 지음 / 미메시스 / 2025년 3월
평점 :
이제 세계적인 감독의 반열에 오른 봉준호 감독. 그의 작품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에서 수상하는 장면은 결코 우리에게 잊혀지지않을겁니다. 한국영화로 그것도 한국어 대사의 영화가 콧대높은 아카데미에서 수상을 하게 될줄 누가 알았을까요? 아울러 최근에는 그의 새로운 신작 미키17이라는 작품이 개봉되기도 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우리 사회의 민낯을 작품속에 드러내고 있고 거장인 박찬욱 감독의 작품과는 또 다른 영화의 재미로 전세계 영화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의 대표작인 마더라든지, 살인의 추억 그리고, 설국열차등은 작품성도 높고 대중적이기도 해서 성공한 영화라고 할수 있으며 그의 작품에는 기후문제, 공권력의 문제등까지 직접적이진않지만 작품속에 잘 녹아있어 사회적 메시지 역시 강하다고 할수 있습니다.이 책에서 영화로만 봤던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영화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들의 날카롭고 심도있는 분석을 통해 그의 영화를 새롭게 만나는 기분이 들더라구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 이외에도 그가 출품했던 단편영화들에 대한 자료까지 있어 봉준호감독의 작품세계를 좋아하는 매니아들에게는 특히 환영받을 책임에 분명해 보입니다.
그의 작품들은 한국사회의 문제점들을 꼬집어 내고 있어 더 환영을 받았다고 할수 있으며 그의 디테일함은 우리가 봉테일이라고 할 만큼 감탄을 자아내게 하죠. 이 책을 통해 그가 어떻게 영화를 시작하게 되었는지부터 시작해서 그의 작품속에 녹아든 그의 영화관을 더 이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