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과 같은 사람입니다 - 마음고생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삶의 가이드
김명준 지음 / 에이원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제대로 존중받기 위해서는 우리는 타인에 대해 존중을 해야하겠죠. 대등한 인간임을 인정할줄 알아야 상대방에 대해 더 깊은 공감과 이해를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늘상 하는 생각은 오류를 자주 범하고 그 생각이 오류로 인해 내가 느끼는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기도 하고 언어로 상대에게 정신적 폭력을 가하기도 하죠.

저자는 생각이 나 자신은 아니라고 이야기하는데요. 나 자신과 생각의 관계를 저자는 빛과 그림자의 관계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즉 내가 없으면 생각 자체가 존재하지않는다는 것이죠. 아울러 우리가 어떻게 생각을 제대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생각은 매우 유용한 기계와 같지만 그러나 우리는 생각을 제멋대로 활동하게 함으로써 관계에서의 부자연스러움과 갈등을 유발하게 되고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되다는 것이죠.

저자가 직접 상담한 사례를 통해 실제 그들이 저자의 언어침술등을 통해 어떻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소개하고 있어 흥미로웠는데요. 우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의 오류를 제대로 파악하고 그 생각이 만들어낸 개념의 세계에서 넘어와 실재의 세계로 넘어올수 있고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예라고 말하며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을때 상담자들이 변화되었음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답니다.

생각의 오류라는 출발점에서 시작해서 인간관계나 삶에서 겪게되는 갈등과 위기를 극복하고 좀더 나다운 삶을 살아가는 주체적인 자아로 변화한다는 저자의 이야기는 매우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