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
리처드 J. 라이더.데이비드 A. 샤피로 지음, 김정홍 옮김 / 북플레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면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삶. 하지만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우리가 갖추어야할 것에 대해서는 개개인의 조건이 천차만별일것입니다.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며, 세상의 권력을 다 가졌다고 하더라도 웃을수 없으면 행복하다고 할수 없겠죠?


이 책은 저자들이 만났던 마사이족 족장의 행복에 대한 태도를 통해 과연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에서 출발한 책이라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들이 만났던 마사이족 족장은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않았지만 그들에게 행복이 뭔가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서만이 이룰수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해줍니다.


저자들은 특히 인생을 어느 정도 산 사람들에게 행복해지기 위해 떠나는 여정에서 챙겨야할 짐과 가방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를 질문하고 있는데요. 가방속에 든 수많은 짐이 모두 필요한 것이며 그것들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고 가방을 다시 쌓아야할 시간이 이제 인생의 후반부를 더 멋지게 살기위해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인생이라는 여정의 길에서는 어느 목적지게 다다르는 것이 아니라 목적지를 가는 여정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가지느냐가 중요하다고 할수 있겠죠. 그리고 그 여정에 너무 많은 짐을 진채로 여행을 계속하는 것은 반드시 현명한 방법은 아닐겁니다. 정말 꼭 필요한 것만을 챙겨넣을수 있는 지혜, 그리고 그 여행을 정말 편하게 함께 할수 있는 동반자 여행자가 있어야겠죠. 때론 길을 잃기도 하지만 그 길을 잃음으로써 새로운 길을 만나기도 할 것입니다.


오늘 행복하지않다면 내일 행복하기는 더 힘들지도 모릅니다. 오늘 지금 바로 행복하는 순간 순간을 우리 모두 살아야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