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케팅 - 판을 바꾸는 오픈 AI와 슈퍼에이지의 시대가 온다
강정아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처럼 급속하게 기술이 삶의 환경이나 질을 바꾸는 시대를 누구도 경험하지 못했을겁니다. 과히 디지털시대라고 할수 있으며 이제는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서빙을 하는 식당이 생기고 있으며 어지간한 서비스 업무의 경우 챗봇이 그런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시대이죠. 변화된 시대에 맞게 마케팅 역시 변화가 필요하다고 할수 있으며 우리는 지금의 거대해진 플랫폼기업의 공룡화를 보면서 기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전통기업은 결국 밀려날수 밖에 없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사회에서의 소비자의 변화에 주목을 하고 그런 변화에 맞게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가 필요함을 우리에게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이제 나이들었지만 소비력이 강한 세대들을 우리는 쉽게 만날수 있고 그들은 20대나 30대보다 더 경제적으로 부유할뿐만 아니라 변화된 시대의 트렌드에도 잘 적응하고 있다고 할수 있죠.

​이른바 슈퍼에이지의 슈퍼플레이어들이 대한민국에는 등장했고 기업들은 이들을 타겟팅으로 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할수 있죠. 예를 들어 지금의 50,60대는 예전의 30,40대라고 생각할수 있으며 경제적 성장기에서 부를 축적했고 이제는 100세 시대를 준비하고 있으며 소비력 역시 뛰어나고 자신들을 중장년으로 규정짓는 것을 좋아하지않는다고 할수 있죠.

​어찌보면 저출산, 저성장 문제로 인해 그만큼 소비시장이 적어졌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오히려 저자는 슈퍼플레이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비시장은 매력적일만큼 황금오션을 갖추었다고 생각해야하며 여기에 맞게 슈퍼에이지 시대를 타케팅으로 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고 마케팅 방식 역시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 시대에 맞는 방식으로 전환되어야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기업의 마케팅 책임자 뿐만 아니라 1인기업이나 소상공 기업에서도 이 부분은 충분히 받아들일만한 통찰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가 제공한 증정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