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로피 학아재 모노그라프 1
김명석 지음 / 학아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때 과학 과목중 물리를 공부하지않았기에 물리학관련 용어들은 늘 낯설게 다가오는게 사실입니다. 엔트로피라는 개념의 경우도 이번에 처음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된 용어라고 할수 있는데요. 열역학법칙등은 들어보았지만 무질서, 무작위적 개념을 대표할수 있는 엔트로피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하기 위해 노력을 해보았어요.

열엔트로피를 설명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우선적으로 물리학에서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수 있는 부피라든지 압력 그리고 온도등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다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답니다. 그런 다음 이런 부피와 압력의 관계를 통해 일, 열, 에너지의 개념으로 나아가고 있구요.

자연속에 존재하는 일관됨에 대비하는 개념으로써의 무작위와 무질서, 불확실성에 대한 엔트로피의 이해는 실제 우리가 우주의 생성원리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에 대한 확실성의 파악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엔트로피의 개념은 이용될수 있다고 하네요.

요즘 뉴스를 보면 초전도체라든지 양자역학이 많이 기사로 다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늘 우리가 당연하게 존재하거나 운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흐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안에는 분명 무질서가 존재하고 질서와 무질서의 증감이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모든 것은 끊임없이 존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