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마음을 열어보는 리더십의 열쇠 - 행동유형분석 DISC로 읽는 팀원의 속마음
심용택 지음 / 디스크코리아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조직이나 국가에서 리더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죠. 한마디로 회사의 명운이나 국가의 존망을 결정짓는데에 있어 어떤 리더이냐에 따라 완전 다른 결과를 가져올수 있고 최근에 본 노량이란 영화에서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을 보면서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리더는 그 조직을 이끌어감에 있어서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경우 판매현장에서 풍부한 리더 경험을 가진 저자의 실 사례가 압축된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수 있는데요. 특히나 이제 막 리더가 되었거나 구성원이지만 리더가 될 요건을 가지고 있는 구성원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더가 조직내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자신에 대해 제대로 파악을 해야하고 리더로서의 자신만이 가질수 있는 전문영역을 구축하라고 저자는 조언하고 있습니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화법의 변화와 보이스 트레이닝에 대한 저자의 언급이었는데요. 보통 리더가 되면 조직원들에게 사건이나 사고의 방지를 위해 아무래도 하지말라는 Don't의 화법을 강요할수 있는데 이보다는 긍정적인 Do의 방식으로 조직원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확 와닿는 부분이었습니다. 아울러 리더의 목소리나 목소리의 속도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을 것 같아요. 리더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통인데 구성원들이 리더의 목소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서 조직원들이 리더가 원하는 바를 따라가지 못하면 큰 손실이라고 하겠죠.

 

DISC의 경우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이라는 리더나 구성원의 행동유형을 통해 각각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보완방향을 분석한다면 결국 조직의 목표 중 하나인 성과 창출을 위해 좋은 지름길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저자는 리더가 존재하는 이유가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서는 격량이 일고 예상치못한 일이 발생하기에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죠. 그리고 강이 현장 조직이라면 바다는 본사 조직이라고도 비유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