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선택을 위한 가장 쉬운 경제학 - 기본 상식부터 투자, 금리, 국제경제까지 생활 속 궁금했던 경제 읽기
남시훈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하면 일단 어려운 학문이라고 생각되지만 실상 우리 생활 곳곳에서 우리는 경제학과 관련된 수많은 뉴스 기사를 접하고 있고 실제적으로 우리가 생산하고 일하고 소비하는 것 모두가 경제학의 분야라고 할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경제학을 보다 쉽게 설명하는 책이라고 할수 있는데 특히 우리 주변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실제의 예시로 들어 경제학의 중요개념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전국민에게 주어진 재난지원금 이야기나 요즘 논쟁이 되고 있는 기본소득 그리고 백종원의 예산시 활성화 방안등을 예시로 생활속의 경제학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놓은 책이더라구요.


무역수지가 몇개월째 적자라는 기사라든지 인플레이션과 환율상승문제, 그리고 미국의 기준금리인상이 실제 우리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수 있는지도 쉽게 알수 있었는데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장경제속에서의 장점 못지않게 시장경제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저자는 솔직하게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독과점과 같은 제도 역시 단점뿐만 아니라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서도 저자는 언급하고 있는데 용의자의 딜레마의 원칙으로 기후위기 문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탄소문제등이 어떻게 기후위기를 가져왔는지를 모두 알고있지만 각 나라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내세우면서 공동의 이익에 쉽게 협의를 못한다는 것은 큰 문제임에 분명해 보입니다.


우리는 특히 IMF를 경험했기 때문에 환율문제가 어떻게 그나라에 치명적인 상황을 가져오는지를 뼈저리게 느꼈기에 앞으로도 국내외 경제의 변화에 늘 관심을 가지고 살아야할 것 같습니다. 각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는 그 나라의 문제에 그치지않고 전세계에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것도 분명해 보이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