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국어교과서에는 한글과 한자가 병기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쓰는 한글속에서 한자어의 빈도가 높다는 것이고 특히나 고문서나 전문서적을 볼 때 한자를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기 힘들죠. 그리고 4차산업혁명 시대에 더욱 필요한 능력중의 하나가 문해력인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사자성어는 대부분 옛날의 고사나 문학작품에서 기원하고 있기때문에 사자성어를 알면 한자도 알게 되고 그 뜻을 이해하기도 하지만 당시의 생활상이나 생각, 가치관을 알수 있어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의 경우 다양한 사자성어를 소개하고 실제 그 사자성어를 일상생활속에서 어떻게 표현할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이렇게 표현해요라는 코너가 있어서 단순하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 응용이 가능하게 잘 기획을 했더라구요.


당연히 한자성어를 구성하는 한 자 한 자의 한자에 대한 설명은 충실하고 멋지게 따라쓰기라는 코너까지 잘 마련을 해서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고사성어를 직접 써보는 재미와 그럼으로써 그 고사성어를 더 잘 기억할수 있도록 했다고 할수 있죠.

 

우리가 흔히 쓰는 금상첨화, 기사회생 이런 사자성어를 단순히 일상 생활속에서 쓰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 사자성어의 한자가 어떻게 구성되었고 그런 사자성어가 나온 배경을 이해하면 그만큼 더 많이 알게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해력을 더욱 높일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일거양득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