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 ‘행복의 조건’을 찾는 하버드의 연구는 지금도 계속된다
로버트 월딩거.마크 슐츠 지음, 박선령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리고싶어합니다.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행복의 기준은 다를수밖에 없지만 어떻게 하면 보다 행복할수 있을까를 누구하 고민할수 밖에 없을 것이고 이 책은 85년간의 하버드대 연구 프로젝트의 보고를 통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관계를 중시해야함을 우리에게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 관계의 중요성은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공통적으로 행복하기 위한 조건으로 발견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 놀랍기만한데요. 사람이 살아가면서 누구와 어떤 인간관계를 가져가느냐에따라 행복해질수도 있고 불행해질수도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돈이 많다고 결코 행복하지않다는 것 그리고 돈보다는 인간관계가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아무리 좋은 관계라도 그 관계는 언제든 쉽게 붕괴할수 있고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시간을 들여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영양을 충분히 보충해야함을 알수 있는데요. 관계가 분명 중요하지만 관계에서는 늘 문제가 발생할수 있고 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더 관건임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친 연구에서 보여주는 관계의 중요성이 행복을 좌우한다는 것은 우리가 특히 주의해야할 것 같은데요. 책에서는 그동안의 연구에서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그들의 삶을 추적하면서 그들에게서 관계가 어떻게 그사람의 좋은 삶 또는 만족할만한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누군가 내 옆에서 따뜻하게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내 이야기에 공감해 줄수 있다면 우리는 그걸로 아무리 어려운 난관도 극복할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이라는 한자가 의미하는 것처럼 우리는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살아가고 있고 그 관계는 반드시 이루어지고 이 관계에서 원만해야만 행복할수 있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