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얻는 지혜 (초판 완역본) 세계교양전집 1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황선영 옮김 / 올리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쓰여진지 수백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의 현실에서 유효하게 받아들일수 있는 저자의 혜안이 빛나는 책이라고 할수 있을 것 같아요. 300개로 구성된 조언은 우리가 어떻게 인생을 살면서 성공적으로 살아갈수 있는지에 대해 세심한 충고와 조언을 해준다고 할수 있는데요.

 

끝이 좋아야 한다는 조언의 경우 우리가 어떻게 유종의미를 거두는 것이 중요한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는데요. 저자의 말처럼 누구나 처음에는 입장을 할때 박수를 받을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이 좋지않은 경우는 너무나 많으며 그래서 우리가 어떻게 우아하게 퇴장을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함을 상기시켜준다고 할수 있을 것 같아요.

 

아울러 첫인상을 쉽게 믿지말라는 조언도 제게는 상당히 의미있게 다가왔는데요. 저의 경우에도 첫인상에도 만나는 사람을 거의 평가하고 단정짓는 경우가 많은데 나쁜 의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일부러 의도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첫번째를 비틀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첫번째보다는 두번째, 세번째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함을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또한 흥분했을 때 행동에 나서지말라는 조언 역시 정말 공감되는 조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흥분을 하다보면 본의 아니게 실수를 하게되고 이성적으로 판단을 할수 없어 결국 후회하게 되는데 흥분을 하는 경우는 스스로를 냉정하게 만들고 한 템포 늦추고 다시 생각해 보고 바로 말이나 행동을 옮길 것이 아니라 좀 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수 있는데 저 역시 과거의 경험상 흥분하여 일을 망치는 경우가 있어 더욱 이 조언은 금과옥조가 될 것 같아요.

 

 

세월이 수백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다가오는 300마디의 인생 조언이 가득한 책. 읽고 그리고 행동으로 옮길수 있으면 더 지혜롭게 삶을 살수 있을 것이라 믿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