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히어로스 - 한국 반도체 산업의 도전과 성취, 그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
임형규.양향자 지음 / 디케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도체의 경우 우리나라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먹거리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프로가 넘으며 반도체 관련 수많은 기업이 코스닥등에 상장되어 있고 이미 우리나라 반도체의 경우 세계시장에서 특히 메모리반도체 부분에서 선두를 치고 나가고 있죠.

 

이 책은 삼성반도체의 오늘날을 만든 많은 주역중의 한명인 전 삼성전자 사장을 지낸 임형규님이 자신의 부하직원으로 연을 맺고 동고동락했던 양향자 의원과의 대담식으로 우리나라 반도체가 걸어온 길, 그리고 현재의 상황, 아울러 미래를 위한 조언이 들어있는 책이라 우리나라 반도체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할수 있게 만들어 주더군요.


반도체 역시 지금은 세계일류이지만 그 출발점은 미국과 일본의 유수업체에게서 배우고 기술의 격차 간극을 메꾸기 위해 다방면의 지원이 있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고 이병철 회장이나 이건희 회장의 반도체에 대한 뚝심있는 지원, 그리고 우리나라 정부의 국가 기간산업에 대한 지원 그리고 묵묵히 현장에서 기술개발 및 상품화를 위해 애썼던 수많은 연구인력과 생산인력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자리를 차지했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 만족할수 없으며 아울러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대한 도전, 그리고 유럽과 일본의 반도체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인해 앞으로 반도체 산업에 대한 경쟁은 더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해 저자는 기술인력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한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뉴스로도 반도체 관련 학과에 지원하는 학생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루어온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정부와 대학 그리고 기업이 인력 양성에 돌파구를 마련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